[고전문학] 영웅소설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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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영웅소설의 발생배경
3. 영웅소설의 서사구조
4. 영웅소설의 독자층
5. 영웅소설의 현대화
(1) 판타지 소설
(2) 사극
(3) 헐리우드의 영웅영화
6. 결론
본문내용
조선중기에 등장한 영웅소설은 유형적인 캐릭터와 상투적인 사건설정에도 불구하고 대중들의 지지를 받았다. 전쟁이라는 흥미로운 소재와 영웅들의 비범한 능력을 통한 환상성으로 유행한 영웅소설은 뒤에 여성영웅소설이라는 또 다른 갈래를 탄생시키고 수많은 이본을 남겼다. 이렇게 대중성을 획득하고 상업적으로 성공한 영웅소설은 현대에 와서 바로 이러한 대중성과 상업성 때문에 ‘질적인 조악함, 경박함, 감각성, 저급한 의식, 상투적 세계인식, 문제제기라기보다 흥미위주의 내용으로 특징지어지고 대중의 기호나 퇴영적 소극적 의식에 영합하는 통속화의 경향으로 점철되었다’ 김현우,『영웅소설의 변화와 대중성의 길』,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논집, 2000.
고 문학과 문화사에서는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우리는 이렇게 한 시대를 풍미했던 영웅소설이 현대에는 나타나지 않는 것 같다는 문제를 제기해보았다. 조선시대 중기에 출현하여 후기에 이르기까지 끊이지 않고 유행되었던 영웅소설에서의 영웅의 모습을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찾아 볼 수 없게 되었다. 이를 사회상의 변화에 따른 현상으로 생각하여 그와 연관 지어 영웅이 어떻게 변모하였는지에 대해 연구해보기로 했다. 왜냐하면 영웅소설의 발생이 그 당시 사회상과 뗄 수 없는 관계에 놓여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현우, 『영웅소설의 변화와 대중성의 길』, 계명대학교 학국학 연구소, 한국학논집, 2000.
임성래, 『영웅소설의 출현 동인 연구, 배달말』, 1995.
한소진, 『21세기 TV드라마에 반영된 설화의 세계관 고찰 : 드라마 <대장금>에 나타난 “영웅설화”를 중심으로』, 문학과영상학회, 문학과 영상, 2004.

서대석, <영웅소설론>, 한국고전소설편찬위원회 편,『한국고전소설론』(새문사, 1990),
조동일, <영웅소설 작품구조의 시대적 성격>,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80
임성래, 『조선후기의 대중소설』, 태학사, 1995.
http://namsung.h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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