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영웅소설]소설과 영웅소설, 소설과 단편소설, 소설과 고전소설, 소설과 고대소설, 소설과 근대소설, 소설과 현대소설, 소설과 역사소설, 소설과 모더니즘소설, 소설과 사실주의소설, 소설과 계급주의소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소설과 영웅소설
Ⅱ. 소설과 단편소설
1. 단편소설은 소설의 예술성을 가장 확실히 보장해 줄 수 있는 장르
2. 동어반복
3. 완벽성을 추구하는 이야기 예술의 하나
Ⅲ. 소설과 고전소설
Ⅳ. 소설과 고대소설
1. 위기의 조성
2. 위기의 해소
3. 리얼리티를 위한 인물설정
Ⅴ. 소설과 근대소설
Ⅵ. 소설과 현대소설
Ⅶ. 소설과 역사소설
Ⅷ. 소설과 모더니즘소설
Ⅸ. 소설과 사실주의소설
Ⅹ. 소설과 계급주의소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소설과 영웅소설
영웅소설은 매우 유사한 이야기들이 서로 얽혀서, 각각의 작품으로 구체화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영웅소설은 각각의 개별 작품에 대한 연구보다는 전체를 총괄하여 연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또한 대개의 고전소설이 그러하지만, 특히 영웅소설의 경우는 그 작품의 작자나 창작시기 등이 전혀 밝혀지지 않고 있어 개별적인 연구보다는 유형적이고, 전체적인 연구가 훨씬 강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총괄적이고, 전체적인 연구경향은 전체 작품의 구조적 특성을 탐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이는 구조주의적 방법의 도입으로 가능하게 되었는데, 각 작품의 ‘서사단락’을 제시하여 영웅소설 전반의 공통구조를 추출하고, 이를 통하여 작품의 의미를 탐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영웅소설 전반의 서사구조는 대개의 경우, 신화나 민담 등과의 관련 하에서 추출되었다. 김열규의 경우, 민담의 전기적 유형을 동명왕 전승 등을 통하여 추출한 다음, 이를 근거로 하여 이조소설의 전기적 유형을 논하였다.
≪ … 중 략 … ≫
Ⅱ. 소설과 단편소설
문학사에서는 단편소설이 지극히 근대적인 장르라고 지적한다. 그러나 발생론적으로 본다면 단편소설은 장편소설보다 연원이 깊다고도 할 수 있다. 일상의 체험 가운데 약간 특이하고 기이한 것은 남에게 이야기했을 것이고, 그 가운데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은 것들이 모여서 아라비안나이트 같은 작품이 되었을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역시 근대적 의미의 단편소설은 문필의 전문화와 인쇄문화의 발달, 산업화로 인한 생활의 개인화 등이 단편소설의 사회적 조건을 이루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근호, 현대소설 작가 비평의 문학교육적 실천 모형, 한국어교육학회, 2010
박상준, 한국 근대소설 장르 형성과정 논의의 제 문제, 한국현대소설학회, 2009
신상성, 한·중 고대소설의 유형 비교연구, 용인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2000
임성래, 영웅소설의 유형 연구, 연세대학교, 1986
이규성, 단편소설에서의 복선에 관한 소고, 계명대학교, 2006
한길연, 고전소설 연구의 대중화 방안, 한국어문학회,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