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설저전`과 초기 여성영웅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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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여성영웅소설
2.1. 여성영웅소설의 개념
2.2. 여성영웅소설의 전개양상
2.3. 여성영웅소설의 출현 배경
2.4. 여성영웅소설의 역사적 전개
3. 초기 여성영웅소설
3.1. <설저전>
3.2. <금방울전>
3.3. <백학선전>
3.4. <이대봉전>
4.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4. 여성영웅소설의 역사적 전개
여성영웅소설의 발생과 전개에 대한 기존의 견해는 다양하다. <여자충요록>과 같은 특정 작품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창작시기를 18세기 초로 추정한 경우도 있었으며, 임재해(1979), 「<김희경전>에서 문제된 고난과 만남」, 『영남어문학』6, 영남어문학회.
영웅소설의 발생과 연관 지어 설명하는 경우에는 <이대봉전>·<황운전> 등의 여성영웅소설을 17세기 말이나 18세기 초에 창작되었다고 보기도 하였다. 조동일(1977), 『한국소설의 이해』, 지식산업사, p.444.
하지만 여성영웅소설이라는 유형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대부분 그 발생 시기를 18세기 말 또는 19세기 초로 보고 있다. 정병설(2001), 「여성영웅소설의 전개와 <부장양문록>」, 『고전문학연구』19, 한국고전문학회, 209~210쪽.
그 대표적인 것으로 민찬의 연구를 들 수 있다. 그는 여성영웅소설의 유형을 몇 가지로 분류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이대봉전> 유형이 먼저 출현했으며, <이대봉전> 유형에서 일단 완성을 보고 난 뒤 상이한 방향으로 각각 다르게 전개해 나갔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여성영웅소설의 전개과정은 <이대봉전> 계열은 <이대봉전> 유형 → <백학선전> 유형 → <정비전> 유형으로, <홍계월전> 계열은 <이대봉전> 유형 → <하진양문록> 유형 → <홍계월전> 유형 → <방한림전> 유형으로 형성되었다고 본다. 민찬(1986), 「여성영웅소설의 출현과 후대적 변모」,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2~131쪽.
이를 바탕으로, 여성영웅소설은 19세기 소설사의 한 흐름을 이루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하지만 실증적 근거의 뒷받침을 제대로 받지 못한 아쉬움이 없지 않다. 그런데 이와 관련된 새 자료들이 발견되어 앞의 논자들의 관점과는 달리 여성영웅소설의 역사적 전개를 새롭게 재구성해 볼 수 있는 계기가 제공되었다. 강하수 外(2004), 「여성영웅소설의 존재양상과 역사적 전개」, 『인문학논총』9,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1~12쪽.
玉所 權燮(1671~1759)의 <飜薛卿傳>의 발견은 여성영웅소설의 발생 시기 추정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설저전>은 여타 고소설에 비해 많이 알려지지 않은 작품이지만, 한글 필사본 10종과 한문 필사본 1종 崔皓晳(2000), 「<설저전> 異本 硏究」, 『우리문학연구』13, 우리문학회, 53~72쪽.
이 전하는 작품으로서 비교적 많은 이본이 존재하며, 특히 여성영웅이 비교적 이른 시기에 나타났음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작품이라는 점에서 의미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제명과 관련하여 <설소저전>, <설졔젼>, <설저전> 등으로 불리다가, 권성민이 玉所 權燮의 문집에 실린 <번설경전>이 <설졔젼>을 한역한 것임을 밝히면서 權性旻(1992), 「玉所 權燮의 國文詩歌 硏究」,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쪽.
그 실체가 좀 더 구체적으로 드러나게 되었고, 현재는 작품 제명도 <설저전>으로 어느 정도 통일되어 사용되고 있다.
<설저전>은 여성영웅소설의 초기적 면모를 확인함에 있어서 간과할 수 없는 작품이다. <설저전>은 늑혼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남장을 한 여주인공 설월애가 과거에 급제하여 부친을 신원하고 그 후 女化爲男을 밝히고 태자비가 된다는 줄거리로 이루어져 있다. 이 작품은 김기동, 임병희로부터 각각 본래 플롯이 단순하고 사건 묘사가 간략하다는 점 등으로 미완성 작품, 여성영웅소설의 후대적 모습을 보이는 작품이라는 비교적 낮은 평가를 받아왔다. 그러나 옥소 권섭의 <번설경전>이 <설저전>을 漢譯한 작품임이 밝혀지면서 <설저전>에 대한 평가는 달라졌다. <번설경전>의 창작연도가 1724년이라면 당연히 <설저전>의 창작 연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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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단행본>
서대석(1985), 『군담소설의 구조와 배경』, 이화여대 출판부.
조동일(1977), 『한국소설의 이해』, 지식산업사.
______(1994),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논문>
강하수 外(2004), 「여성영웅소설의 존재양상과 역사적 전개」, 『인문학논총』9, 경성대학교 인문과 학연구소.
곽기숙(2002),「여성영웅소설의 전개양상과 의식세계」, 전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權性旻(1992), 「玉所 權燮의 國文詩歌 硏究」,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용기(2009), 「출생담을 통한 여성영웅의 성격 변모 연구」, 『우리문학연구』26, 우리문학회.
김용기(2011), 「女性英雄의 敍事的 傳統과 古小說에서의 受容과 變貌」, 『우리문학연구』32, 우리 문학회.
민찬(1986), 「여성영웅소설의 출현과 후대적 변모」,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두미(2008), 「서사문학에 나타난 혼사장애담」, 원광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양리(2010), 「초기 여성영웅소설로 본 <이현경전>의 성격과 의미」, 『한국문학논총』 54, 한국문 학회.
여세주(1982), 「여장군 등장의 고소설 연구」, 영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선경(2005), 「여성 영웅소설 연구: 제 특성을 중심으로」, 안동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재해(1979), 「<김희경전>에서 문제된 고난과 만남」, 『영남어문학』6, 영남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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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명기(1980), 「여호걸계 소설의 형성 과정 연구」,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병설(2001), 「여성영웅소설의 전개와 <부장양문록>」, 『고전문학연구』19, 한국고전문학회.
조동일(1971), 「영웅의 일생, 그 문학사적 전개」, 『동화문화』10, 서울대 동아문화연구소.
崔皓晳(1998), 「<설졔젼> 연구」,『고소설연구』6, 한국고소설학회.
崔皓晳(2000), 「<설저전> 異本 硏究」, 『우리문학연구』13, 우리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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