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 여성영웅소설의 전개양상과 여성의식 연구 - 홍계월전, 박씨부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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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여성영웅소설의 전개양상과 여성의식 연구-『홍계월전』,『박씨부인전』을 중심으로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여성영웅소설의 출현배경과 전개양상
1.1 출현배경
1.2 전개양상
2. 여성영웅소설에 드러난 여성의식
2.1 <박씨부인전>
2.2 <홍계월전>
Ⅲ.결론
Ⅳ.참고문헌
Ⅰ.서론
여성영웅 소설은 조선 후기의 근대적인 의식의 성장을 반영하여 여성의 능력과 역할에 대한 인식 정병헌·이유경, 한국의 여성영웅소설, 태학사, 2000, 291쪽
을 반영한 작품이다. 이는 다른 소설에 비해 여성영웅소설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부분으로 작품을 통해 당대의 여성의 자주성과 능력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 수 있다. 이러한 작품들이 창작되게 된 계기는 당대의 사회적 제도와 도덕관념 등에 구속당해 온 여성들의 내면세계에서 표출 된 남녀평등의식 및 자아실현의식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조은희, 「홍계월전」에 나타난 여성의식, 우리말 글, 2001, 197쪽
<홍계월전>과 <박씨부인전>은 조선 후기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은 여성영웅소설이다. 여성영웅 소설은 공통적으로 소설 속에 등장하는 남성보다 여성의 능력이 우월하게 묘사된다. 이러한 여성영웅소설은 주인공의 여성의식 실현양상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 가능하다. 첫 번째 유형으로는 여성이 앞으로 나서지 않고 남편 등의 남자 대리인을 내세워 활약하는 경우이다. 두 번째 유형은 여성이 남장하여 일에 직접 나서되 여성임이 탄로 난 후 시대가 요구하던 일반적인 여성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경우이다. 세 번째 유형으로는 여성이 남장하여 일에 직접 나서며 여성임이 발각 되었음에도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지위를 계속 유지하는 경우이다. 본 연구에서는 두 번째 유형과 세 번째 유형을 크게 묶고, 여성이 남성을 대리인으로 내세우는 경우와 그렇지 않고 본인이 직접 나아가는 경우로 분류하여 논의할 것이다. 여성이 남성을 앞세우는 경우의 대표적인 소설은 <박씨부인전>, <금방울전>등이 있다. 한편 여성이 직접 남장을 통하여 사건을 해결하는 경우의 대표적인 소설로는 <홍계월전>, <방한림전>등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각 유형의 대표적인 소설인 <박씨부인전>과 <홍계월전>을 중심으로 두 작품을 비교하여 여성의식의 차이를 연구하려 한다.
Ⅱ.본론
1.여성영웅소설의 출현배경과 전개양상
1.1출현배경
조선 후기는 소설이 많은 독자층에게 대중화된 시기이다. 전란 후의 민족적 현실과 당대 현실의 봉건적 모순에 대한 문학적 상상력들이 소설이라는 형식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소설의 시대’를 열어갈 수 있었다. 안순희, 조선 후기 여성 영웅 소설에 나타난 여성상 연구 : ―〈박씨전〉, 〈옥주호연〉, 〈홍계월전〉을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6쪽
소설이 대중적으로 읽혀지면서 사대부가의 여성과 중인 여성들의 독자 또한 늘어났고 이들의 현실에 대한 억압과 비판사상을 반영하는 여성영웅소설이 출현하게 되었다. 한편 전란의 증가로 그동안 교육받아온 수동적이고 억압적인 여성들의 의식이 동요하게 되었다. 전쟁을 통해 드러난 남성중심 사회의 무능력함은 결국 여성의 의식을 변화시켜 남성에 대한 불신을 싹트게 했으며 남성의 권위에 대한 도전으로 이어진다. 곽기숙, 여성영웅소설의 전개양상과 의식세계 ,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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