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홍길동전 연구 - 텍스트 분석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홍길동전 연구
:『홍길동전』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Ⅰ. 서론
Ⅱ. 『홍길동전』 텍스트 분석
1. 줄거리 분석
1) 출생과 가출
①출생
②성장과 고뇌
③가족의 살해음모와 가출
2) 활빈당 활동
①녹림의 우두머리
②왕조 정부와의 대결
③타협
3) 이상국가 건설
2. 인물 분석
1) 홍길동
2) 홍길동의 주변인물
① 홍승상
② 인현과 정실부인
③ 초랑, 무녀, 관상녀, 자객
④ 춘섬
⑤ 왕과 관료들
Ⅲ. 고전소설 『홍길동전』의 현대적 활용
Ⅳ. 결론
Ⅴ. 참고문헌
Ⅵ. 추가연구
홍길동전 인물을 통해 알아본 남녀 성 관념의 차이에 관한 연구 : 시몬 드 보부아르의 「제2의 성」텍스트와 유사점을 중심으로
홍길동전 연구
: 홍길동전 텍스트 해석을 중심으로
Ⅰ. 서론
홍길동전은 한국을 대표하는 고전소설로 손꼽히는 작품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국문소설이기도 한 홍길동전은 당시 조선시대를 소설 속 배경으로 잡아 적서차별의 부당함과 정치적 부패를 꼬집는 사회소설로도 이름나있다. 홍길동이라는 인물을 영웅으로 설정하고 사회의 부당함에 맞서 대항하는 영웅의 일대기를 담은 영웅소설이기도 하다. 이처럼 많은 수식어가 따라다니는 홍길동전은 우리나라 고전문학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명실 공히 대표 고전소설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이번 연구를 통해 홍길동전을 해체해 보고 홍길동전의 어제와 오늘에 대해서도 논해보려 한다. 홍길동전 어제와 오늘을 알아보기에 앞서 텍스트 분석 방법을 활용해 홍길동전의 줄거리를 해석하고 인물을 분석하는 방향으로 연구를 진행하려 한다.
텍스트 분석 방법은 크게 줄거리 분석과 인물 분석 두 가지로 나뉜다. 이번 연구에서는 홍길동전에 드러난 봉건적 사상이나 질서에 대해 알아보고 홍길동이라는 인물이 어떤 방식으로 봉건사상과 맞서는 지에 관해 초점을 맞춰 진행할 생각이다. 줄거리 분석은 홍길동의 성장과정과 업적에 중점을 두고 분석하려 하는데 출생과 가출. 활빈당 활동, 이상국가 건설까지 총 세 가지시기로 나눠 분석하려 한다. 먼저 서자로 태어나 부조리한 삶을 살아야 했던 홍길동의 출생과 이를 극복하려 결단을 내린 출생과 가출시기, 관리들의 부당한 재산으로 민중들을 먹여 살리던 활빈당 활동 시기, 마지막으로 끝끝내 새로운 국가를 세운 이상국가 건설시기의 순으로 살펴볼 것이다. 인물 분석은 홍길동이라는 영웅적 인물을 중심으로 홍길동 주변인물을 분석할 것이다.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고 형을 형이라 부르지 못하는 것을 어찌 사람이라 할 수 있겠습니까." 현대에 이르러 호부호형으로 더 잘 알려진 홍길동전은 많은 드라마나 영화로 재탄생 되면서 고전소설의 저력을 여지없이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대표적인 고전소설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대적 의미에서 새롭게 해석돼 다양한 문화콘텐츠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고전적인 텍스트 분석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홍길동전이 현대에 이르러 어떤 상징으로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홍길동전을 주제로 한 영화나 드라마 등 문화콘텐츠로써의 홍길동전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Ⅱ. 홍길동전 텍스트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사] -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 고찰 - 최초성에 대한 반문을 중심
  •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 고찰최초성에 대한 반문을 중심으로Ⅰ. 서론 A. 연구의 목적 B. 연구의 방법 Ⅱ. 고전소설에 대한 고찰 A. 고전소설의 형성B. 고전소설의 정의 C. 최초의 고전소설 『금오신화』 Ⅲ.『금오신화』 의 최초성에 대한 고찰 A. 『금오신화』분석(1) (2) (3) (4) (5) B. 고전소설 『금오신화』Ⅳ.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에 대한 고찰Ⅴ. 결

  • [국문학교육] `홍길동전`의 연구와 교육적 활용 방안
  • 의 연구와 교육적 활용 방안■ 목 차 ■1. 들어가는 말1.1 작품 선정 이유1.2 선행연구 검토2. 작품 소개 및 분석2.1 허균의 사상적 태도2.2 시대적 배경 및 창작동기2.3 작품의 구조 및 주제2.4 문학사적 의의3. 교육적 활용방안3.1.교육 방안3.2 제 7차 교육과정과교육3.3교육의 다양한 지도 방법3.4 수업지도안 4. 결론※ 참고문헌1. 들어가는 말1.1 작품 선정 이유7차 개정 교육과정(제2007-79호)의 문학

  • 고소설의 유형 레포트
  • 연구 역시 견해차의 간극을 좁히지 못한 채 텍스트의 양적 기준, 문자표현 수단, 작가와 향유층, 작품의 구조, 주제, 소재, 내용 등을 내적 준거로 삼아 연구자 개별로 논의를 진행 해 왔다.학자마다 각기 다른 기준으로 고소설을 유형화 시켰기 때문에, 이에 대해 살피는 작업들이 그리 녹녹하지는 않았다. 수많은 선행 연구를 훑어보는 데 있어서도, 발제자 나름의 논의를 전개하는 데 있어서도 수월치 않았기에, 우리의 논의 역시 불충분하거나 논란의

  •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고전문학 교육의 문제 분석과 대안 제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을 참조하였음을 밝힌다.더 나아가 해결방안까지 제시하여 미래 교사들에게 고전문학의 교육방법에 있어서 도움이 되고, 고전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편견을 바꾸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한다.Ⅱ. 고전문학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교수 방법의 문제1.1 작품 해석에 의존하는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교사 중심의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은 국어과 교육뿐만

  • 고전소설(고소설) 춘향전 작품분석, 고전소설(고소설) 심청전 작품분석, 고전소설(고소설) 홍길동전 작품분석, 고전소설(고소설) 주생전 작품분석, 고전소설(고소설) 완월회맹연, 고전소설 사씨남정기 작품분석
  • 문제삼고 있음을 드러내기 위함이다.참고문헌서유경(2010), 사씨남정기의 정서 읽기 교육연구,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오수장(2012), 춘향전에 담긴 일상의 역사현실과 비판의식, 진단학회이문규(2009), 허균박태원정비석 홍길동전의 비교 연구, 한국어교육학회이지선(2011), 주생전의 애정 인식 양상과 작가의식, 충남대학교이현주(2011), 완월회맹연 연구, 영남대학교최운식(2007), 심청전 관련 설화의 전승 양상과 성격,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