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과 정책과학기술과 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http://blog.naver.com/kingdom896?Redirect=Log&logNo=57306614(한국의과학기술정책의문제점)
과학기술정책의 의의
과학기술은 국가 발전의 핵심요소로 21세기는 정치의 우방은 있어도 과학기술의 우방이 없는 적자생존,승자독식의 무한경쟁 시대이다.
과학은 진리탐구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정신활동을 말하며,기술은 인간의 손을 통하여 유용한 기계나 설비 또는 생산제품을 만들어내고,지식과 재화나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는 시스템 등을 발전시켜 인간생활을 풍요롭고 편리하게 하여 주는 목적의식을 갖는 활동을 말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과학과 기술은 새로운 과학적 지식이 첨단기술개발의 원천이 되고,고도의 기술은 첨단과학실험장치를 가능하게 하여 상호 보완적상승적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양자를 구분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서로 밀착되어 있다.
이 때문에 과학기술이라는 하나의 용어로 부르게 되었고 그 때문에 첨단산업의 많은 분야는 과학산업이라고 부르고 있으며,이러한 관점에서 생명과학.수학.물리학.지구과학 등 기초과학연구.응용연구.개발연구.상업화 실용화 단계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아이디어 형성단계에서 신제품의 생산에 이르기까지 각 연구 개발과정과 상호연관성은 과학기술정책에서 중요한 과제로 다루어지고 정부지원, 환경, 삶의 질, 종교, 문화, 언론, 첨단기술등 현 21세기 과학기술의정책에 원천력이 된다.
현대 과학기술의 가속화와연속적인 기술혁신으로 인간은 무한한 노력으로 우주개발에 도전하고 있고,DNA구조의 해명에 이르기까지 극한 상황까지 도전하고있다.
선진국,개발도상국가를 막론하고 과학기술개발을 국가의 최우선 정채과제로 추진하고 있을 정도로 과학기술은 한 나라의 국력의 척도이다.
현대 첨단산업시대와 정보산업시대에 있어 연구개발 프로젝트는 거대화.조직화되고있고,하나의 프로젝트에는 수많은 과학기술분야가 조직적으로 참여하고 상호 협력이 필요하며,연구개발비의 규모 역시 막대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 사례 연구
  • 과학 시대Ⅳ. 인적자원의 확보와 승진 및 보상1. 인적자원의 확보2. 승진 및 보상Ⅴ. 인력관리와 조직개발1. 인력관리2. 조직개발Ⅵ.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인사철학1. 경영이념과 인사철학2. 인사철학의 의의 및 내용Ⅶ.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동기부여이론Ⅷ. 가드너의 비범성 연구와 인적자원개발Ⅸ. 사례1 - 마이크로소프트(MS)1. 조직 전략 유형1) 기술과 사업을 함께 이해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발굴2) 작은 규모의 복합 기능 전문팀 구성3)

  • [행정] 장학행정
  • 정책을 개발한다. 둘째, 모집활동을 조직한다. 셋째, 모집에 응모할 인력자원을 개발한다. 넷째, 모집활동을 전개한다. 다섯째, 모집과정을 평가한다. 등의 다섯 단계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2)선발 선발은 교육조직이 지원자들 중에서 일정한 절차를 거쳐서 교원으로서 적합한 자질과 능력을 가진 요원을 필요한 수만큼 추려 뽑는 활동이다. 선발활동의 과정은 대체로 6단계의 절차를 거친다. 첫째, 선발계획을 수립한다. 이 단계에서는 선발위원회를

  • 교육의 공공성 발제문
  • 기술을 이야기 형식으로 해석하는 시도는 화이트 헤드(White, H.)의 ‘메타 히스토리’론을 비롯한 역사기술의 상대화 작업의 영향이 컸다. 교육사에서 이러한 고찰의 효시가 된 것은 하인츠 엘마 테노르트(Tenorth. H. E.) 하인츠 엘마 테노르트(Tenorth, H. E.,1944. 10. 13. ~ )는 베를린 훔볼트 대학의 교육연구소의 교육(과)학사 교수이다. 보훔과 뷔르츠부르크 대학(Universitäten Bochum und Würzburg)에서 독일 문학, 역사 및 사회과학, 철학 및 교육사를 전공하고, 프랑크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지도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지도자료,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학습책략, 초등학교 영어과 내실화과제
  • 기술과, 다른 국적의 목표 외국어 학습자들과 어느 정도 서신 왕래를 할 수 있는 외국어 기능을 길러 준다.Richards(1989)는 목표 외국어가 사회에서 어떤 비중, 어떤 위치로 교수되느냐 하는 결정은 언어 정책의 문제이며, 그러한 정책들이 대상 외국어의 목적을 결정짓는다고 한다. 영어를 가르치는 교육적인 목적은, 첫째, 외국 문화의 수용, 둘째, 고등 교육의 바탕, 셋째, 과학적, 기술적 향상, 넷째, 국제 상업, 무역, 의사 소통이라고 하고 있다.Parker는

  • 사회복지실천론_5주 2강에서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다양한 이론들을 학습했습니다. 이와 관련
  • 개선에 효과적일 것이라 여겨지며, 이외에도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조건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에 관해서 공부하여 실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적절한 기법을 선택할 수 있는 현명한 복지사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Ⅳ. 참고문헌1. 사회복지실천기술론2. 노성숙. 현대 상담이론 및 심리치료적 접근의 철학적 배경 철학연구 99. (2012): 209-243.3. 노성숙. 현대 상담이론 및 심리치료적 접근의 철학적 배경 철학연구 99. (2012): 209-2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