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에서 인공으로 아리스토텔레스에서 홉스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자연에서 인공으로
: 아리스토텔레스에서 홉스로
목차
1.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도전에 직면하다.
2. 정의는 모든 인간에게 똑같이 적용되어야 한다.
3. 자연법의 전통이 시작되다.
4. 사회 질서는 인간의 관습의 산물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도전에 직면하다.
01
1.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도전에 직면하다.
* 기억하고 갑시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
비례적 상호성을 바탕으로
공적에 따라 다르게 받는 것
분배적 정의 : 몫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
교정적 정의 : 불공정한 거래가 있었을 때 다시 돌려 주는 것.
정치적 과정 통해서만 가능함!
균형상호성에 바탕을 두어야 함
자세히 살펴보면?
1.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도전에 직면하다.
정의가 구현되는 유일한 곳은 특별한 형태의 정치 공동체이다.
ex) 폴리스
인간의 능력은 태어날 때부터 다르다.
폴리스는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이다.
가정
정치, 문화적 정체성 함께 나누는 사람들의 관계에서만 정의 적용
히브리어 경전
이스라엘 - 신
고대 그리스문학
그리스인 - 그리스인
당대&고대 사회에도 보편적이었던 정의의 개념
공통의 결속 맺은 사람들에게만 적용
동등한 사람들 - 균형 상호성
동등하지 않은 사람들 - 불균형 상호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고은 `1인용 식탁` 작품 분석
- 치매 보건교육계획서
- 유아 동작 수업계획안 교통규칙꼭꼭지켜요대소집단 음률 신체영역 교통기관과 교통생활도로에서의 교통안전과 교통질서 지키기
- 영미 사회와 문화1
- 정신지체아교육 지적장애의 환경적 위험요인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지적장애의 원인 중 환경적 위험요인을 영역별로 기술한 후 산업화 현대 사회에서 나타날 수 있는 지적장애의 위험요인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구약개론] 제 1이사야
- 만5세반 1년 관찰일지와 1학기,2학기 종합발달평가
- 만5세 아동 안전교육 활동 계획안-지진이 났어요
- [1차] 5주차에서 말 늦은 아동과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정의와 발생요인 등을 학습하였습니다. 말 늦은 아동과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특징을 정리하고 어린이집에서 지원할 수 있는 중재방법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체육교육] 중학교 피구 수업 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