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 사회와 문화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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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오랜 단일민족주의의 전통을 갖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주의는 얼마전까지만 해도 생소하게 느껴졌다. 그러나 이미 외국인이 100만 명을 넘어서서 전체 인구의 2%를 차지하고, 한해 결혼하는 부부의 15% 가량이 국제결혼을 하고 있는 게 한국의 현실이라고 한다. 이미 우리사회는 다문화사회로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
혼혈인가족, 국제결혼가족, 결혼이민자가족, 이주민가족 등 다문화 가족은 늘고 있다. 국제결혼을 통해 구성된 가족은 이제 우리사회에서 혼혈인들을 더 자주 볼 수 있게 할 것이다. 다문화적으로 변해가는 한국사회에서 어떻게 이주민들을 수용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현재 한국은 밀려오는 외국인에 대해 폐쇄적인 다문화사회로 가느냐, 포용적인 다문화사회로 가느냐의 기로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이주자들과의 관계에서 오는 주요한 갈등으로는 외국인 이주자가 부모인 자녀들의 교육문제, 의사소통문제, 사회의 부도덕한 대우, 그릇된 사회 가치관 등이 있을 것이다. 이는 한 번에 단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은 아니며 순차적으로 모두가 함께 풀어나가야 할 과제일 것이다.
영화 <크래쉬> 에서는 이미 우리사회보다 훨씬 이전에 다문화사회로 시작한 미국을 배경으로 해서 다문화주의를 볼 수 있다. 영화 <크래쉬>에서는 인물 한명 한명들을, 그들의 동작을 따라 그들이 착각을 걷어내고 진실로 향하는 과정을 담아낸다. 이 영화는 미국 내 인종차별에 대해, 다소 무거운 주제가 될 수 있음에도 그들 스
스로의 부끄러운 모습을 적나라하게 까발리고 반성과 자성을 요구한 영화로, 아카
데미 작품상까지 받은 수작 반성드라마다.
Ⅱ. 본론
영화 <크래쉬>를 보면서 나는 또 한 번 알게 모르게 누군가를 차별하고 억압하는 나 자신을 부끄럽게 돌아보게 되었다.
<크래쉬>는 인종의 전시장이라고 불리는 미국 LA를 무대로 평범한 시민들 내면에 잠재해 있는 편견의 폭력과 인종차별 문제를 적나라하게 드러낸 영화였다. 다채로운 인종들은 미국에 사는 LA 시민임에도 불고하고 서로 타 인종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 으로 서로 충돌한다.
다민족이 사는 도시지만, 메트로폴리탄인 뉴욕과는 또 다른 LA. 이곳에서 36시간 동안 스쳐지나가는 백인, 흑인, 한국인, 히스패닉계, 이란인 등 영화는 피부색이 다
른 이들이 접촉하고 충돌하는 모습을 노골적으로 보여준다. 이들은 서로가 서로에게 상처를 줄 수밖에 없고, 그러는 와중에도 서로가 서로에게 도움 받고 의지 할 수밖에 없는 지극히 현실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영화 <크래쉬>는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LA란 도시의 각기 다른 장소에서 동시간대에 벌어진 여러 사건들을 다룬다. 그러면서 각 인물들이 어떻게 살아 왔고 어떻게 살고 있는지를 보여주며, 그들이 다른 인종들과 충돌하는 그 시간, 그 공간을 이야기한다. 여러 인종들은 서로를 향해 총을 들이댄다. 희망이 없는 흑인 아이들은 검사 부부를 향해 총을 겨누고, 인종차별주의자인 백인 경찰은 흑인 PD에게 총을 겨누고, 분노한 흑인 PD는 백인 경찰을 향해 총을 겨누고, 분노한 이란인 아버지는 흑인 열쇠수리공을 향해 총을 겨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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