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머스 홉스 Thomas Hobbes 의 사상 홉스의 생애 연대별로 본 홉스의 자취 리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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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토머스 홉스[Thomas Hobbes]의 사상
1. 홉스의 생애
홉스는 영국의 맘즈베리에서 출생하였으며 무명의 목사 아들로 태어나 옥스퍼드대학에서 스콜라철학을 전공하였다. 스튜어트왕조를 지지하는 정치가로 지목되자, 청교도 혁명 직전에 프랑스로 망명하여 유물론자 R.가생디와 철학자인 R.데카르트 등과 알게 되었다. 그 후 크롬웰의 정권하에서는 런던으로 돌아와 정쟁에 개입하지 않고, 오직 학문연구에 힘썼다. 왕정복고 후에도 찰스 2세 통치하에서 여생을 보냈다. 그는 F.베이컨과는 달리 귀납법만이 아닌 연역법도 중시하여, 양자의 상즉적 관계에 의하여 이성의 올바른 추리인 철학이 성립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F.베이컨의 후계자인 홉스는 감각의 원인은 외적 물체 즉 대상이라는 감각론에 근거하여 인간론의 핵심을 쾌락의 감각을 낳게 하는 생명 활동에 둔다. 이러한 생명 활동과 관련하고 있는 것이 인간의 정념이다. 홉스의 윤리는 바로 이 정념과 관계한다. 그는 정념은 외적인 사물에 의하여 일어나는 인간의 신체 안에 있는 수동적인 힘이라는 것이다. 이 정념의 기본적인 것이 욕망, 즉 욕구와 혐오이다. 그런데 이 욕구의 대상이 선이고 혐오의 대상이 악이며, 쾌락은 선의 감각이고 불쾌는 악의 감각이라는 것이다.이러한 정념으로부터 이끌어 낸 추론으로부터 홉스는 인간의 자연 상태를 냉혹한 것으로 본다. 자기 보존에 대한 욕구가 상호간 불신을 낳게 되고 이는 급기야 상쟁이라는 상태로 치닫지 않을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이라는 홉스의 사상이 나타난다. 그러나 인간은 이러한 불행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그것은 인간이 지닌 권리를 상호 양도하는 계약에 있다. 여기에서 홉스의 사회계약설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사회계약설은 구성원들이 약속에 의하여 사회를 만들었기 때문에 이름만이 있을 뿐이라는 사회유명론과 통한다. 따라서 정체보다는 개인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취하게 된다. 반면에 사회유기체설은 사회는 살아 숨쉬는 유기체와 같으며 실재로 존재한다는 사회 실재론과 통한다. 이 경우는 개인보다는 전체를 중요시하게 된다
그의 주요저서인《철학원리》는 제1부 <물체론>(1655), 제2부 <인간론>(1658), 제3부 <시민론>(1642, 1647) 등 3부로 나누어졌는데 베이컨 학설보다 더 체계적으로 구축되었다. 제1부 <물체론>에서 그는 자연학을 철학의 기초에 두었고,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상인목적인을 버리고 전실재를 물체와 그 운동이라는 동력인만으로 설명하려는 유물론, 즉 자연주의 입장을 취하였다. 자연적 물체에 대한 이와 같은 생각을 인위적 물체인인간‘이나국가에도 미치게 하여, 감각 감성 등의 인식의 이론이나 정념론, 윤리학, 법 사회의 이론에도 적용하였다. 정신은 미세한 물체이고, 인식은 외계의 운동이 감관에 주는 인상에서 생기며 실재의 모사가 아니고 주관적이라 하였다. 이는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으며, 지적인 판단이나 추리는 그 표현수단으로서 언어를 필요로 하는 것이지만, 후자도 실재에 근거하는 것이 아니고 개개의 물체만이 실재하는 것이며, 추상적 보편적 개념은 기호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의 견해는 중세의 W.오컴 등에서 현저했고, 또 후일의 영국 경험론에서 보는 고유한 유명론의 전형적인 예이다. 수학은 앞에서 말한 기호로서의 보편자에 관계되는 지식의 모범이라 하였다.
감정이나 정서에 대해서도 똑같은 원리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외적 자극에 대한 이론적 반응이 감각인 데 반하여, 실천적 반응은 쾌불쾌의 감정이다. 선이란 쾌이므로 인간이 바라는 것이고, 악이란 불쾌이므로 인간이 싫어하는 것이다. 의지는 외적으로 결정되며 결정론은 필연이다. 본질적으로 선한 것은 없고, 선악정사는 상대적인 것이어서 국가와 법이 성립되었을 때에 그 판정의 기준이 생긴다. 인간은 본래 이기적이어서자연상태에서는 아무것도 금할 수 없고, 개인의 힘이 권리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자기 이익만을 끝까지 추구하는 자연상태에서는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이 있고, 사람은 사람에 대하여 이리이기 때문에 자기 보존의 보증마저 없다. 그러므로 각자의 이익을 위해서 사람은 계약으로써 국가를 만들어 자연권’을 제한하고, 국가를 대표하는 의지에 그것을 양도하여 복종한다. 홉스는《리바이어던 Leviathan》(1651)에서 전제군주제를 이상적인 국가형태라고 생각하였다. 그 밖의 저서로《자연법과 국가의 원리》(1640) 등이 있다.
※ 연대별로 본 홉스의 자취
1) 1588년 4월 5일 : 영국 웨스트포트 마을에서 태어남
2) 1603년 : 옥스퍼드 허트포드 대학에 입학. 공부에 별 흥미를 느끼지는 못함
3) 1608년 : 2월에 대학졸업. 귀족이며 재력가인 윌리암 카벤다쉬 가문의 가정교사를 들어 감
4) 1618 ~1622년 : 프란시스 베이컨의 개인 비서로 일함. 주로 베이컨이 영어로 쓴 에세 이를 라틴어로 번역
5) 1636년 : 피렌체에 있는 말년의 갈릴레오를 방문. 여기서 홉스는 물리학에서 거둔 과학 적 방법론의 성공을 사회철학에 적용하려는 계획을 세우게 됨.
6) 1640년 : 영국의 정치상황이 급격하게 변함. 이에 대한 『법의 기초』를 저술. 가을의 회가 결성되자 신변의 위협을 느끼고 프랑스로 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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