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다문화가정을 위한 부모자녀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08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프로그램 개발 실습
1단계: 상황분석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1. 프로그램의 주제는 ?
2.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타당성 검토)?
3.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4. 프로그램의 예상(기대)효과 및 장애요인?
1-2 프로그램개발 상황의 이해
1. 사람, 조직 (조직의 문화), 환경의 상황적 요인들은 무엇인가?
2. 프로그램 기획에 있어서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3.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본인의 철학적 신념과 윤리적인 면을 고려하고 있는가?
4.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관여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CEO, 감독자, 참가자, 강사,
외부인사 등)
1-3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굳건한 지원체계 구축
1. 자문위원의 위촉, 유력인사의 지원 여부 검토?
2. 지역공동체로 부터의 지원을 확보하고 유지하는가?
3. 다른 기관, 조직, 그룹으로부터 협력적인 동반자관계를 구축하고 있는가?
1-4 잠재적인 고객집단 분석
1. 잠재적 고객들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나이, 성, 학력, 소득수준, 결혼여부 등
2. 잠재적 고객들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3. 비공식 집단과 리더
4. 잠재적 고객집단의 과거에 유사한 교육 경험의 유무 확인(선수학습 유무확인)
2단계: 요구진단
1. 요구 진단의 목적은 무엇인가?
2. 누구의 요구를 진단하는가? (요구사정의 범위): 대상확인
3. 요구진단의 결과는 누구에 의해 사용되는가?
4. 예상되는 요구의 가치평가는? (예상효과)
5. 요구 조사의 시기는?
6. 요구 조사시 사용할 수 있는 조직의 내/외의 자원은?
7. 요구 조사의 방법은? (비용, 시간, 접근가능성, 정보의 성격, 예산 등 고려)
8. 수집된 자료의 분석과 요구 목록 작성
3단계: 요구의 우선순위 및 교육목표설정
1. 진단된 모든 요구를 목록으로 작성
2. 요구순위차트를 이용하여 요구값을 결정
* 요구순위 차트 1
요구순위 차트 2
3. 요구를 순위별로 나열
4. 교육프로그램으로 실현될 요구를 선정하며 그 당위성을 기술
5. 최종적인 요구(들) 를 목표로 전환
- 평가를 위해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
- 교육의 결과로 학습자들에게 무슨 변화를 기대하는가?
-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교육목표를 분명히 이해하도록 한다
4단계: 학습전이 전략수립
1. 학습전이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소를 인식
2. 학습자, 행정가, 교수자에게 학습전이 전략과 기술을 가르침
3. 학습자들이 배운 것을 적용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전이전략 선정
학습전이 전략 사용:
a. 프로그램 이전
b. 프로그램 실행 중
c. 프로그램 실행 이후
5단계: 교수설계
1, 각 교수 단계에서 배워야 할 분명한 학습목표를 진술
2. 학습자들이 반드시 배워야만 하는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
3. 효과적인 교수법과 교수매체 선정
4. 모든 과정을 아래와 같이 통합 할 수 있음
6단계: 자원의 배분 (인적, 물적, 재정자원)
1. 강사선정 (강사의 자격요건, 경력, 기타 사항)
2. 교육장소 선정 (교수매체, 장소의 요건, 좌석의 배치 등)
3. 시설설비
4. 총지출 계산
a. 강사료 결정
b. 강의실 임대료
c. 장비 임대료
d. 식사 및 간식
5. 수입원 조사
6. 수강료 결정
7단계: 마케팅 전략
1. 홍보 대상은 누구인가?
2. 목표집단의 학력수준은 어떠한가?
3. 홍보예산 결정
4. 홍보기법 선정과 그 이유
5. 홍보할 지역과 게시장소 선정
6. 홍보매수 외 기간 선정
7. 홍보자료 제작
8단계: 교육프로그램평가 및 보고
1. 교육프로그램평가의 목적
2. 평가내용 (영역)
3. 평가방법
4. 평가시기
5. 보고서 배포 대상
6. 보고서 유형
7. 보고시기
8. 보고 내용
9. 보고서의 활용
- 본문내용
-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1. 프로그램의 주제는?
다문화 가정을 위한 부모 자녀 통합 교육 - “엄마와 함께하는 우리말 놀이”
2.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
- 최근 국가 간 인적 교류의 활성화와 국내 여성의 농촌거주 기피로 농촌 총각들의 국제 결혼의 증가, 국내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 등으로 가정의 한 형태인 다문화 가정의 수가 증가 하고 있다. 이런 증가 추세와 함께 결혼이민자여성을 비롯한 다문화 가정 내 여성의 문화적 부적응으로 인한 여러 사회 문제들 역시 발생하고 있어, 지역 사회 내 다문화 가정에 대한 여러 지원과 많은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 국제결혼에 있어서 정상적인 결혼이 아닌 결혼중개업소와 같은 상업적 루트를 통한 국제결혼이 많아짐으로서 다문화 가정에서 실제적인 여러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혼인을 맺은 이주민배우자는 충분한 교제와 준비과정 없이 한국에 정착하고 되고 그 후 문화적 차이에 따른 부적응과 남편, 시댁식구들로부터 받는 학대등과 같은 인권문제로 인해 많은 고통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issue로 부각되고 있다.
- 우리와 다른 민족, 문화적 배경 즉 말씨, 피부 색, 문화, 인종의 차이로 인해 다문화 가정자녀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대부분이 경제적, 사회적 기반이 취약하여 교육으로부터 소외되거나 문화적 편견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어 이들을 위한 별도의 대책과 관심이 필요하다.
- 우리나라의 국제결혼자녀의 현황을 보면 매년 늘어나고 있고 이러한 추가 증세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그러나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경우 유아기에 한국어가 미숙한 외국인 어머니와 함께 생활함에 따라 언어 발달이 지체되어 학습 이해도가 낮고, 단지 `엄마가 외국인이기 때문에` 친구로부터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밝혀져 문제가 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설관리공단 면접질문 심플합격답변(전기기능직, 행정직, 시설관리직면접)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11월 보육일지
- 산업심리학_A사의 관리자들은 부하직원들을 평가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잘 모르고 있어서 그 결과 연말에 평가 결과가 나오면 자신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갖는 구성원들이 매우 많은 상황이다 이 회사 인사팀에 속한 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관리자 평가에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관리자의 평가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제반 방법
-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사는 실천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자신이 갖는 다양한 차이점과 공통점을 이해하되 차이점으로 인하여 클라이언트를 차별하여서는 안된다 또한 많은 사회복지사들은 자신이 동의하지 않는 부분에 대하여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경험하기에 책임 있는 자기주장을 위한 연습과 점검이 필요하다
- 광학 현미경의 원리와 구조 및 사용법
- 삼성중공업 역대면접기출 면접노하우
- [경영] 협동조합 조사 프로젝트
- [환경] [기후변화]기후변화의 원인(온실가스, 온실기체)과 영향(지구온난화 및 이상기후),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과 피해 사례 그리고 기후변화 대책
- 사회 과학으로서의 기독교 교육(1971) 테드W. 워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