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영상문화] 청소년문화와 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이론적 배경
1) 대중문화
(1) 대중문화의 개념
(2) 대중문화수용에 대한 청소년들의 사회적 관계유지
2) 청소년문화
(1) 청소년 문화
(2) 청소년 문화의 성격
(3) 청소년 문화의 문제
(4) 청소년 문화 속에서의 대중문화의 의미
3) 영상문화
(1) 영상문화(멀티미디어문화)
(2) 영상매체의 중요한 특징
(3) 영상매체가 영상세대에 미치는 영향
(4) 영화의 대중화
4) 미디어와 청소년
(1) 현대 사회와 미디어
(2) 미디어 환경의 문제점
2. 자료처리 및 결과분석
1) 연구대상
2) 연구방법
3) 결과분석
3. 기관방문 “하자센터"
1) 기관소개
2) 하자에 관한 Q&A
3) 기관방문 소감

III. 결론

IV. 첨부문서
1. 설문지
2. 참고문헌
본문내용
1940년대를 기점으로 대중매체의 역할과 파급적 효과가 널리 인정되면서부터 대중매체(mass media)와 대중문화(popular culture)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였으며 그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 삶 속에서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의 영향력은 날로 커져서 현재 우리는 신문, TV, 라디오 등을 이용하지 않고서는 끊임없이 넘쳐나는 정보들을 획득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졌으며, 여가를 활용하는데 있어서도 영화, 음악 등의 대중문화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아지게 되었다. 또한 이런 대중문화의 요소들은 국가라는 경계를 넘어서까지 우리에게 전달된다. 현재인의 삶에서 대중문화의 영향력이 급속히 확대됨에 따라 대중매체의 효과, 대중문화의 역할 등에 대한 연구 역시 날로 발전하여 현재는 하나의 학문분과로 인정받을 만큼 성장해 왔다. (이응철, 1998)
본 보고서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대중문화 중 청소년 문화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고 또한 영화가 청소년들의 삶 속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수용되는가를 구체적인 설문방법을 통해 살피고자 한다.
참고문헌
<논문자료>
3. 현대대중문화 현상분석을 통한 청소년교육커뮤니케이션 연구
신학석사 학위논문 고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신학과 이주민 2004년 2월
4. 학교와 학생의 대중문화 수용의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사회전공 김미영 2004년 2월
5. 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이주현 2002년
6. 청소년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응철 1998년

<문헌자료>
7. 대중문화의 이해, 김창남, 1998, 한울 아카데미
8. 청소년 문화론, 이용교, ”사회집단과 청소년 문화,”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9. 청소년 문화론, 최창섭, “대중매체와 청소년”,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10. 대중 영화의 이해, 그레엄 터너, 1994, 한나래 출판사
11. 영화의 이해, 이형식, 2001, 건국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테마호텔 `고현문화호텔` 사업계획서
  • 문화를 위주로 하는 광고계획 수립광 고 언론매체담당기자 접촉 기획기사일정입수-신문에 관련된 기사거리 개발 게재-호텔 심벌마크, 사원채용 등 호텔의 전반적인 소개기사 개발-Public Marketing 차원에서 접근(지역고용증대 효과)-홍보스케줄 작성 (기사종류별, 대상매체별, 각 시점별)Publicity비 고내 용 구 분개관 후 홍보활동 계획 DB 구축-고객 리스트 작성과 지속적 업테이트를 통한 관리-특별 이벤트의 지속적 고지-고객 히스토리

  • [미술감상지도법] 영상이미지를 활용한 미술 감상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
  • 영상 문화의 현상은 사진과 영화로 대변되는 필름 영상에서 TV, 비디오, 컴퓨터와 같은 뉴 미디어의 전자 영상으로 옮겨 가면서 사회의 모든 방면에 그 영향력을 확대시키고 있다.또한 현대사회의 대표적인 전달 양식은 다양한 형태의 정보가 영상을 통해 전달되는 ‘영상언어’이고, 영화, TV ,비디오 등의 형태로 우리들 삶의 일부가 되고 있다.빠르고 다양하게 변하는 21C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멀티미디에 의한 현란한 영상문화에 익숙해져

  • (프로포절) 장애&비장애 청소년과 함께 만드는 문화프로젝트!!(프로포절)
  • 문화에 대한 욕구는 많지만 집안의 경제적인 이유나 신체적 장애로 인해 즐기기 어려운 고등학교 아이들. (구청이나 학교의 추천을 받고 행사를 주관하는 기관의 면접으로 결정한다.)3) 지도교사 - 전체진행 1명, 모둠교사 2명, 영상1명 총 4명.4.대중문화 즐기기(영화, 연극, 라이브공연)문화계에 종사 하는장애인 만나기장애인 단체 방문가리지좀마!!함께 즐겨 보아요~!!프로그램 추진방향일반 청소년 기본 교육(지체장애인에 대해)중간평가직

  • [대중문화] 인터넷의 발생으로 인한 문화의 주도권 변화
  • 청소년들에 의한 싸이월드 문화 확산2) 대중문화로 발전한 싸이월드(1) 싸이월드와 문화(2) 싸이월드를 하는 어른들3. 음악 문화에 미친 영향1) 국내 음반시장의 몰락과 인터넷 음악시장의 성장 2)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한 음악 시장의 동향(1) 능동적 수용자의 양산(2) 저작권 문제의 이슈화 - 인터넷 BM의 변화3) 청소년층의 강화된 주도권4. 영상 문화에 미친 영향 - 외국 드라마를 중심으로 1) 인터넷의 등장과 외국 드라마 분야의 현황2) 청소년층

  • 청소년 문화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 찾기1
  • 문화로 취급하기도 한다., 매니아문화, 온라인 커뮤니티의 활동 등으로 나타났다.그러나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 문화가 대중문화의 하위문화로 일탈적인 스타일과 취향들이 기성 제도권의 보수적 윤리관과 충돌되면서 부정적인 사회 병리현상으로 비추어지기도 했으며, 청소년 관련 사건들이 과장되게 보도되면서 그들이 생산과 소비의 주체가 아니라, 보호와 육성의 대상으로 치부되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10대들의 자발적인 문화 활동은 영상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