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습지도안] 중학교 독립언과 수식언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독립언의 종류를 안다.
2. 독립언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3. 수식언과 독립언을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본문내용
◎ 인사 및 출석 확인


◎ 전시학습 확인
- 질문을 통해 전시학습을 확인한다.
◈ 수식언의 개념과 특성은 무엇일까?
◈ 관형사와 부사는 어떻게 다른가?


◎ 학습 목표 제시
- 독립언의 종류를 안다.
- 독립언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한다.
- 수식언과 독립언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 본학습 도입
- 학생과의 대화
: 평소 알고있는 감탄사는 무엇인지에 대해 학생에게 질문한다


◎ 실생활의 예 제시

◎ 독립언에 대해 정의내린다.

- 감탄사 : 말하는이의 놀람, 느낌, 부름이나 대답을 나타내는 단어
예 ) 어머나 , 앗, 으악!, 헐 !

◈ 독립언 :
- 감탄사는 문장에 독립적으로 쓰이므로 독립언 이라 한다.

◎ 감탄사가 독립어가 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한다.

▷감탄사는 화자가 자신의 느낌이나 의지를 직접적으로 표현 하는 말.
그러므로 감탄사는 다음에 다른 말이 계속되지 않더라도 독립된 문장과 같은 기능을 발휘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국어과 학습 지도안
  • 국어과 학습 지도안지도일시지도대상지도교사지도교생차 례대단원명소단원명 - 지도 단원 차시3. 다양한 표현과 이해(1) 봄봄 - 제 2차시 (2) 봉산탈춤 - 제 4차시(2) 봉산탈춤 - 제 5차시6. 노래의 아름다움(1) 청산별곡 - 제 2차시(2) 어부사시사 - 제 3차시(3) 진달래꽃 - 제 4차시(4) 유리창 - 제 5차시(5) 광야 - 제 6차시다양한 표현과 이해Ⅰ. 단원명3. 다양한 표현과 이해Ⅱ. 단원 설정의 이유의사소통하면 일반적으로 언어를 통해 사람이 뜻을

  • 교과서 재구성하기(바다가 보이는 교실, 소나기, 섬진강 기행, 옛 이야기)
  • 학습 목표 인식학생들에게 이러한 자연의 아름다움과 문학의 아름다움이 어떻게 다른지 질문자연의 아름다움과 문학의 아름다움에 대한 특성과 차이점 설명문학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에 대해서는 단원의 길잡이와 소단원 (1), (2), (3), (4)를 통하여 더 자세히 학습하게 됨을 알림학습 목표를 분명하게 인식 2) 문학작품을 읽고 아름답다고 느낀 적은 없는지 발문한다.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1-2), 교육인적자원부, p.94․이 활동의 취지자신의

  • [교과교육] 지식 교육과 문법 교육
  • 언어’를 ‘국어지식’으로 조정한 것이다. 이는 ‘언어’라는 영역명이 지나치게 포괄적인 데서 제기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다. 곧 초․중등 학교의 국어 교육이 언어학 일반이나 국어하의 지식 체계를 가르치는 데 목적이 있지 않다는 점, 국어에 대한 지식으로 한정하는 것이 교육 내용의 선정과 각각의 교육 내용의 성격을 명료히 하는 데 기여한다는 점을 중시하여 조정하였다. 또한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의 학습이 실제 활

  • 열린교육 국어과 지도(국어교육), 영어과 지도(영어교육), 열린교육 수학과 지도(수학교육), 사회과 지도(사회과교육), 미술과 지도(미술교육)
  • 언어적, 회화적 표현 등이 가능하고, 최종 산물로서 상징화․수식화 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나누기 문제 역시, 실제 조작하거나 행위를 함으로써 그 개념을 이해하도록 지도되어야 할 것이다. 즉 나누기 상황이 주어지고, 실제 행위시를 적절하게 언어화되고, 그 표현을 수학적 상황과 연결시켜야 할 것이다. Ⅸ. 열린교육의 사회과 지도(사회과교육)1. 단원 설정의 취지 및 성격수업지도안 (학습지도안) 5학년 사회과의 교육 과정 내용은 1학기 교

  • [교육행정]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0e
  • 학습이 이루어짐 ․다양한 지식, 정보의 재구성탐구학습․탐구과정은 시설ㆍ자료 준비, 정보자료와의 상호 작용, 적용, 평가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짐 ․탐구과정을 위한 시설 환경 및 탐구자료 제공프로젝트학습․한 주제에 대한 심도 있고, 장기적인 과제의 수행은 문제해결능력 신장의 핵심 ․연구과제 수행자료 지원․사서교사의 지도조언자원기반학습․정보자원 및 정보기술에 의한 교육은 효과적인학습전략을 구현할 수 있음․다양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