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문화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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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쇄국을 고집하던 당시의 일본을 묘사. 「상당히 열려 있고 그들의 응대도 편하고 기분 좋으며 그 독특한 교양은 주목할 만한 것이 있다. 장래성이 없는 민족은 아니다. 도리어 사리를 아는 분별 있는 국민이며, 필요하다는 것이 인정되면 남의 의견도 잘 받아들이는 민족이다.」
2. 라프카다오 한(小泉八雲) : 괴담(1894)
일본의 민화, 괴담, 민속신앙 등을 수집한 책. 한은 이 책에서 일본인보다 더 일본적인 세계를 묘사. 「일본인의 독특한 아룸다움, 세계 모든 다른 나라들과는 취향이 다른 그 아름다움은 오늘날까지 자기들 고유의 아름다운 풍습을 따르고, 그림 같이 아름다운 옷을 입으며 불상을 모시고 신사를 참배하며, 그들 고유의 가련하고 아름다운 조상 숭배의 마음을 굳게 지켜나가고 있는 대중 속에서 발견할 수 있다.」
3. 루신 : 문학자이자 사상가, 환등사건(1922) 후지노선생(1926)
외국인의 일본인론이 일본인 자체를 논하는 것으로 규정되어 있느냐, 일본인을 논함으로써 필자가 속한 민족국민을 논하려고 하느냐 하는 점.
4. 타이지타오 : 일본론(1928)
메이지시대의 일본에도 무사적인 「생사와 신의를 중시하는」가치관과 상인적인 「신의를 가벼이 여기고 금전을 중시하는」가치관이 동시에 공존함을 날카롭게 지적.
5. 주오주오런 : 일본관규(1935-7. 1-4)
「일본인이 뛰어나게 미를 사랑한다는 사실은 문학과 예술 그리고 형식에서도 알아볼 수 있다. 그런데도 중국에 대한 행동에서는 어떻게 그처럼 추악함을 보일 수 있을까」하고 지적. 중일을 비교하면서 중국인에게는 없고 일본인에게 있는 것으로서 신들림 같은 「종교적
성격」
6. 루스 베네딕트 : 국화와 칼(1944)
참고문헌
* 참고문헌
미니미 히로시 일본인론(상하), 소화출판, 1995.
루스 베네딕트, 일본인의 행동패턴, 소화출판, 1995
루스 베네딕트, 국화와 칼
이어령, 축소지향의 일본인, 고려원,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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