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사와 박물관학의 이해 웹툰 한국만화의 새로운 도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웹툰은 인터넷을 뜻하는 ‘웹(web)’과 만화를 의미하는 ‘카툰(cartoon)’이 합쳐져 만들어진 신조어다. 웹툰은 플래시로 제작된 웹애니메이션을 뜻하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했고 웹에서 형성된 모든 만화 형식을 대표하는 용어로 쓰이기도 했지만, 현재는 웹사이트에 게재된 세로로 긴 이미지 파일 형식의 만화를 뜻하는 용어로 쓰이고 있다. 박광수나 이우일처럼 대형 신문사에 근사하게 자리 잡지는 못했지만, 만화 칼럼니스트로 한국의 만화가들 가운데 가장 먼저 홈페이지를 만들고 웹진인 <네오코믹>에 만화를 연재한 박무직은 웹툰의 시조 격이라 할 만하다.
2003년 다음(Daum)이 〈만화 속 세상〉이라는 코너를 개설한 것을 시작으로 웹툰 시장에 대형 포털 사이트들이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웹툰은 또 다른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 다음은 강풀을 비롯한 다수의 인터넷 출신 작가를 영입해 창작 콘텐츠를 연재했는데 이들의 작품이 신문에서 보던 4컷짜리 카툰 형식의 신변잡기적 에피소드 구성 대신 탄탄한 서사를 내재한 연재만화 형식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이다.
본 기획전은 2000년대부터 현재까지 연재된 모든 웹툰과 현재 활동 중인 웹툰 작가들의 사진이나 상징(symbol)들을 세련되고 감각적으로 전시하여 웹툰의 탄생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역사를 매년마다 나오는 웹툰의 연재시기와 연결하여 설명하고 웹툰이 실제로 영화나 드라마화 되어 나온 작품들을 전시하여 한국 만화 산업의 새로운 활로 개척과 관련 컨텐츠 제작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전시 계획
우선 경기도 부천시에 위치한 ‘한국 만화 박물관’의 운영진과의 기획전 회의를 통해 1층만으로 기획전 형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입구를 제외한 3면을 전시 면으로 설정하고, 왼쪽 면에는 연표를 그려 2003년도부터 연재되어 완결된 웹툰부터 현재 연재되어 인기몰이 중인 웹툰들을 시대순으로 나열을 하면서 웹툰 제목과 간략한 스토리와 부연 설명을 게시하고 각 웹툰을 원작으로 한 영화와 드라마의 포스터, 관련 일러스트도 감각적으로 배치시킨다.
오른쪽 면은 반으로 갈라 일부는 지금 한창 인기몰이 중인 웹툰 작가들(강풀, 강현규, 강도하, 김규삼, 이현규 등)의 캐리커쳐와 대표 웹툰의 명대사를 게시하고, 다른 일부는 현재 웹툰을 취급하고 있는 ‘네이버(naver)’, ‘다음(daum)’을 비롯한 다양한 포털사이트와 엔터테이먼트 회사를 홍보하여 포털 사이트의 홍보효과를 높일 것이다.
마지막 가운데 면도 반으로 갈라 왼쪽에는 웹툰의 제작에서부터 포털 사이트에 연재되기까지의 과정을 그림으로 게시하고, 오른쪽에는 판매 부스를 설치하여 웹툰 단행본을 포함한 관련 상품들을 구비해놓고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전시품 수집
우선 현재 활동 중인 웹툰 작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사전 협의를 받아 웹툰 정보를 수집하고 그와 관련된 영화와 드라마 포스터도 관련 제작사와 방송국의 협조를 통해 수집할 것이다. 그리고 해당 포털 사이트와 엔터테이먼트 회사들을 설득하여 기획전에 필요한 각종 정보와 상품을 구하는 방법도 이용할 것이다. 한국 만화 박물관 관계자들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의의 및 기대 효과
이 기획전의 의의는 웹툰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과정을 일반 대중들에게 보여 대중들에게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감으로서 웹툰의 대중성 및 작품성을 널리 알리고 한국 만화 산업에도 일본이나 미국에 결코 뒤지지 않을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해 내는 것에 있다.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10대 청소년부터 성인 남녀, 중·장년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취향 및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웹툰도 미디어·문화 컨텐츠의 일부로서 작용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컨텐츠 제작에도 큰 영향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툰 시장의 현황,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웹툰 원고료 하향평준화7. 웹툰 산업의 활성화 방안1) Convergence: 기술과의 융복합을 통한 새로운 웹툰 콘텐츠 창출2) Capture: 웹툰의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글로벌 만화산업 선도3) Competence: 웹툰 콘텐츠 역량 강화4) Clean: 지식재산권(IP) 보호참고자료1웹툰의 개요웹툰은 포털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웹툰 산업이 공짜경제(Free Economics)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시장규모 측정에 어려움이 있지만,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약 1,500억

  • [매스컴] 웹툰 활성화 정도와 웹툰에 대한 수용자 태도
  • 목차I. 연구 주제 II. 연구 방법 III. 연구내용 정리 IV. 연구내용 분석 1. 웹툰의 특징 2. 웹툰 댓글의 특징 V. 연구 결과 I. 연구 주제웹툰이란(Web-toon)?웹툰은 웹과 카툰의 합성어로, 인터넷이라는 미디어 환경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만들어진 새로운 만화 양식이다. 웹툰은 일반 카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단순한 그림으로 구성된 만화이지만 ‘웹’이라는 매체가 더해져서 독특한 특성을 나타낸다. 일반적인 책이나 만화와는 달리 웹툰은 마우스를 ‘

  • 패러디 레포트
  • 새로운 권력에 지지층의 주 활동 무대가 웹상임을 고려 할 때, 그 후 웹상 속에서 정치를 논하는 것은 더욱 보편화되게 되었다. 나) 플래시 애니메이션플래쉬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작되며, 합성된 사진보다 훨씬 다양한 화면과 음향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플래쉬에서 시리즈 플래쉬까지 다양하게 제작되고 있으며 정치인들의 사진들을 이용하여 보다 역동적인 장면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 플래쉬는 대선 철에 만화

  • [언어와 문화] 만화언어
  • 한국어와 대중문화 기말 보고서만화언어에 대해목 차1. 들어가며.2. 한국만화의 역사.3. 만화언어의 종류와 특징.3.1. 대사.3.2. 내레이션.3.3. 효과 표현.3.4. 웹툰의 반란.4. 만화영화주제가의 문제점5. 만화언어의 문제점5.1. 웹툰언어의 문제점.5.2. 출판만화 언어의 문제점.5.3. 번역만화 언어의 문제점.5.4. 아마추어 번역에 관해.6. 마치며(나오며?)1. 들어가며.만화는 짧은 시간에 즐길 수 있는 특성과 향유 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는 점,

  • 스포츠만화 레포트
  • 만화의 개념 및 역사 2. 용어의 정의 및 선택 3. 스포츠 만화의 특성 4. 만화 소개- 『슬램덩크』, 『더 파이팅』, 『아이실드 21』 스포츠 문화 체험 및 이해5. 만화 분석 6 .한계성 7 수업 현장 활용 방안 1. 스포츠만화의 개념 및 역사한국의 스포츠만화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박기정의 로 추축된다. (사)한국만화문화연구원, 코믹플러스 편저, , p.168, 시공사, 2002일본 만화의 표절 작품들이 많았던 당시에 박기정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