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이동전화 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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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시장에서 가장 큰 변화는 중국 자체 브랜드의 강세다. 1999년 5.5%에 불과하던 중국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이 2000년 10.7%, 2001년 21.8% 2002년에는 39.4%로 매년 배 이상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다가 2003년 상반기에는 반 이상을 점유한 58.8%를 기록하였다. 신식사업부 자료참조
이러한 중국 기업의 성장의 이유로는 중국정부의 지원이 큰 힘으로서 작용하고 있다. 중국정부는 자국의 휴대폰 산업을 육성하기 위하기 위해서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러한 중국정부의 정책은 표에서 언급하는 것과 같이 직간접적인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 휴대폰 시장에서 중국기업들의 강세로 인한 글로벌 기업들의 시장 잠식으로 인하여, 글로벌 기업들은 점차 점유지역을 상실해가고 있다. 중국 기업들의 이러한 변화에 대한 원인을 찾아보고, 현재 중국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여 보자.
2. 유통구조
중국기업들이 휴대폰 시장의 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유통구조에서 찾을 수 있다.
중국기업의 유통구조면에서의 강점을 살펴보기 위해서, 여기서는 상대적으로 휴대폰 역사가 긴 GSM방식의 휴대폰 유통구조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중국 휴대폰 시장의 유통구조는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방식은, Nokia, Motorola등 외국계 브랜드들이 주로 채택하고 잇는 전국 대리상, 성급 대리상, 소매업체로 이어지는 일련의 단계적 유통구조이다. 다음으로, 중국 기업들은 제조업체들이 중간 대리상을 통해 소매업체에 직접 이어지는 상대적으로 단순한 유통구조이다. 외국계 제조업체들은 중국 시장상황에 익숙하지 못하고, 결제관계를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전국 대리상에게 제품을 넘기고 이후의 과정은 전국 대리상이 책임을 지는 구조를 택하고 있다. 즉, 외국계 제조업체의 경우, 최초 전국대리상에게 물건을 넘기면서 대금 결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이후의 일들은 각 대리상의 몫이 되어버린다. 중국 이동전화시장의 현황 분석 및 전망, 2003 2-3, 연구원 이석우
중국 기업들은 좀 더 단순한 유통구조를 통하여 중간 대리상에게 더 많은 이윤을 보장하고, 소매업체들에게 직접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등 외국계 기업들에 비하여 유통상의 우위를 보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중국 기업은 단순화된 유통구조를 이용하여, 중간 대리상들에게 더 많은 이윤을 보장하여 자사 제품의 취급 유인을 높이며. 목표고객들에게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대우증권 보고서- 2004 핸드폰 산업 및 부품- 김운호 2003-12-03
이러한 이점을 통하여 시장의 변화에 대한 빠르게 대응을 하고 있다.
<외국 브랜드 유통구조>
휴대폰 제조업체
전국 대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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