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TN사업부의 국제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0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산업분석 및 업계동향
1. 휴대전화 산업분석
1.1 세계 이동통신 시장 개괄
1.2 휴대폰 산업의 진화 과정
2. 경쟁상황

Ⅲ 본론
1. 회사소개
1.1 삼성전자 개관
1.2 정보통신부문
2. 국내에서의 역량 축적
2.1 초기 국내 통신 시장의 흐름과 삼성의 대응
3. 국내에서의 역량 축적
3.1 Component Capability
3.2 Architectural Capability
4. 이제는 해외로 나간다
4.1 떠오르는 시장, CDMA
4.2 기다려라 GSM 시장
4.3 BIG3를 향하여...
4.4 CDMA 시장의 지배력 강화
4.5 세계 시장에서의 성공과 TDMA로의 진출
5. 삼성 휴대폰이 해외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원동력
5.1 해외진출과 Component Capability

Ⅳ 결론 및 전망
1 삼성 휴대폰의 Current Capability
2 삼성 휴대폰의 향후 전망
2.1 중국시장의 경쟁심화: 단말기 산업의 새로운 Paradigm 제시
2.2 R&D를 통한 수익성 확보와 단말기의 다기능화
본문내용
우리나라 주식 시장의 1/3을 차지하는 공룡 기업! 하지만 삼성, 특히 삼성전자에 대해서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놀라운 것은 그 규모가 아니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었다. 많은 언론 매체를 통해 삼성전자 TN 사업부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이 보도되었기 때문에 우리들이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친숙한 사례였고, 동시에 해외 진출의 그 어마어마한 스케일 앞에 우리는 다시 무릎을 꿇고 말았다.
삼성전자 TN 사업부의 해외 진출 사례는 크게 홍콩으로 시작해 북미지역, 남미지역, 유럽시장, 끝으로 중국 및 아시아지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흔히 각 지역으로의 진출이 지역적 특수성을 제외하면 동일한 접근을 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그렇지가 않다. 왜냐하면, 삼성전자 TN 사업부의 해외 진출의 기반 역량에는 제품 자체의 경쟁력이 중요한 만큼 해외 시장으로 진입하면서 쌓은 노하우 또한 큰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이는 삼성의 해외 진출이 뚜렷한 전략적 목표 아래 전개되었다기 보다는 진출을 거듭해 가며 해외 진출시 필요한 역량을 습득하고, 이를 지역별 특성에 맞게 재조정 해 가며 이루어졌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TN 사업부의 역량 습득 과정에 초점을 맞춰 해외 진출 사례를 정리해 보고자 한다. 우선 TN 사업부가 국내 시장에 크게 성공하는 과정을 알아보고, 여기서 성공을 가능하게 했던 Capability를 제품 자체의 경쟁력과 삼성의 강력한 마케팅 능력 그리고 삼성전자의 구조적인 synergy 효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리고 TN 사업부는 이러한 기반 역량을 바탕으로 해외 진출을 모색하게 된다.
참고문헌
www.nokia.com, 노키아 global site
www.chosun.com, Digital 조선일보
www.mk.co.kr, 매일경제신문
www.motorola.com, 모토롤라 global site
www.businessweek.com 비즈니스위크
www.samsung.com, 삼성 global site
www.samsung.co.kr, 삼성 국내 site
www.sec.co.kr, 삼성전자 국내 site
www.kinds.or.kr, 종합뉴스검색 site
www.etimesi.co.kr, 전자신문
www.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
‘6시그마경영의 이해와 실천’, 삼성경제연구소, 배영일·노재범(2002.5.22)
‘국내 이동통신산업의 전략적 위상과 변화 전망’, ETRI(2003.1)
‘국내 e-Business모범기업사례’, 삼성경제연구소(2001)
‘Global SCM 구축 완료보고서’, 삼성전자(2000)
‘단말기산업의 산업분석’, 대한투자신탁 기업분석팀(2003.4.30)
‘Digital Exciting의 성공전략’, LG주간경제, 김준현(2001)
‘디지털 시대를 선도할 삼성전자의 인력육성 체계’, 공학교육과 기술 제7권, 안승준(2001)
‘‘삼성그룹의 재창조: 조직변화과정의 이해’, 광운대학교 출판부, 이홍(2000)
‘삼성전자 기술인력 육성체계’, 삼성전자 내부자료(2002)
‘삼성전자 통합 B2B센터 구축’, eSum technology(2001)
‘생산혁신 활동을 통한 휴대폰 세계TOP3 진입’, 한국능률협회(2002.9)
‘세계 이동통신 단말기 산업구조 변화와 전망’, 정보통신정책 통권 322호, 김민식(2002)
‘세계 휴대폰 시장 급속한 시장 급속한 개편 진행’, LG주간경제, 조준일(2001.6.20)
‘Supply Chain Management에서의 글로벌 생산계획 모델과 그 적용사례’, 삼성SDS, 최정순(1999)
‘Samsung Rising: 삼성전자 왜 강한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0년 대기업 입사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85가지 모음★
  • 삼성전자 TN 82. 한국지엠디 83. 신세계 이마트-2 84. 대우조선 85. SK주식회사 1.삼성전자 지원동기 및 포부 가장 건전한 재무구조로 외국 투자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기업, 대학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 기업, 삼성은 설명이 필요없는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입니다. 조기출퇴근제, 현장근무제, 양 위주의 관행 척결, 불합리하고 불필요한 규정 철폐, 신인사제도의 추진 등 삼성만의 차별화된 경영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큰 호응을 받고 있는 삼성은

  • [기술혁신] LCD기술혁신사례 분석
  • TN(Twisted Nematic)형 LCD는 contrast, 시야각, 표시 품위에서 약점이 있었고 특히 대화면에는 부적합하여 나온 것이 STN (Super TN) LCD이다. STN LCD는 TN형에 비해 생산효율이 높고 대화면에 적합하며, 넓은 시야각, 높은 contrast를 나타내어 기업들에 의해 곧 상용화가 되었다.STN LCD 표시방식그러나 이 STN LCD의 경우 충분한 밝기의 높은 constrast를 얻기 위해서는 표시색을 황색 및 청색으로 만들 수 밖에 없었다. 즉, 당시 LCD가 OA에서 CRT의 본격적인 대체품으로 부상하

  • 자기소개서 모음
  • 사업부의 디지털카메라 연구/기술 파트에서 일을 하고 싶습니다. 7년여 알고 지낸 사진에 대한 애착도 남다르지만 기계 공학도로서 카메라라는 기계에 대한 관심 또한 남다릅니다. 더불어 정말로 관심 있고 할 수 있는 일을 직업으로 가진다면 그 시너지 효과는 기대 이상일거라 생각됩니다. 입사 후에는 삼성이 가지고 있는 뛰어난 교육 프로그램을 십분 활용하여 외국어 교육을 지속적으로 하여 국제 감각을 익혀서 더 넓은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고 싶

  • [조직론] 전략과 조직구조
  • 전략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스포츠 경기에서와 같이 치열한 경쟁 상황 하에 있는 기업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즉, 기업 전략의 변화는 그 조직의 구조 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것이다. 이에 이 보고서는 과연 기업에서의 전략과 조직구조가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기존의 연구들을 소개하고, 실제 현대자동차와 미국의 경영대학원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이론을 통해서 현실을 분석해 보고, 현실을 통해서 이론을 검증해 보고

  • [자기소개서]최신 기업별 합격 자기소개서 모음
  • 삼성전자 TN82.한국지엠디83. 신세계 이마트-2 84.대우조선85. SK주식회사1.삼성전자지원동기 및 포부가장 건전한 재무구조로 외국 투자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기업, 대학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 기업, 삼성은 설명이 필요없는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입니다. 조기출퇴근제, 현장근무제, 양 위주의 관행 척결, 불합리하고 불필요한 규정 철폐, 신인사제도의 추진 등 삼성만의 차별화된 경영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큰 호응을 받고 있는 삼성은, 명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