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플라톤과 듀이 내가 생각하는 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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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플라톤의 교육론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론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교사상은?
본문내용
각각의 플라톤의 관념론과 듀이의 아동중심론에서 각각의 그 시대 철학자가 바라보는 바람직한 교육과 교육상, 그것과 연관지어 내가 생각한 바람직한 교사의 상 혹은 교육상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플라톤의 교육론

수업시간에 배운것처럼 플라톤에게 있어서의 교육은 일시적이고 특수한 현상의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벗어나, 점차 영원하고 보편적이며 정신에 의해 지각되는 절대적으로 존재하는 참된 실재의 세계에 대한 인식으로 들어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그가 말하는 동굴의 비유에서 우리는 철인의 도야과정을 잘 알 수 있다. 인간이 살고 있는 일시적 현상들이 난무하는 비진리의 세계안에서 교육의 길로 인도되는 사람 자신은 언제나 자신을 움직여 스스로의 입장을 바꾸고 실재의 인식에 참여하는 전환을 해야만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이미 볼 수 있는 자인 철인이 보는 능력을 사용해서 보지 못하는 자를 바르게 보도록 인도하는 것이다. 참된 교육을 받은자는 참된 실재를 인식한 후에는 비진리의 세계로 돌아가 무교육의 상태에 있는 사람들을 교육해야만 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즉, 선의 이데아는 지식의 단순한 인식 그 자체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천과 연결되었을 때 비로서 진리로 드러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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