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플라톤과 듀이 내가 생각하는 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플라톤의 교육론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론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교사상은?
- 본문내용
-
각각의 플라톤의 관념론과 듀이의 아동중심론에서 각각의 그 시대 철학자가 바라보는 바람직한 교육과 교육상, 그것과 연관지어 내가 생각한 바람직한 교사의 상 혹은 교육상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플라톤의 교육론
수업시간에 배운것처럼 플라톤에게 있어서의 교육은 일시적이고 특수한 현상의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벗어나, 점차 영원하고 보편적이며 정신에 의해 지각되는 절대적으로 존재하는 참된 실재의 세계에 대한 인식으로 들어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그가 말하는 동굴의 비유에서 우리는 철인의 도야과정을 잘 알 수 있다. 인간이 살고 있는 일시적 현상들이 난무하는 비진리의 세계안에서 교육의 길로 인도되는 사람 자신은 언제나 자신을 움직여 스스로의 입장을 바꾸고 실재의 인식에 참여하는 전환을 해야만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이미 볼 수 있는 자인 철인이 보는 능력을 사용해서 보지 못하는 자를 바르게 보도록 인도하는 것이다. 참된 교육을 받은자는 참된 실재를 인식한 후에는 비진리의 세계로 돌아가 무교육의 상태에 있는 사람들을 교육해야만 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즉, 선의 이데아는 지식의 단순한 인식 그 자체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천과 연결되었을 때 비로서 진리로 드러날 수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