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vlov와고 전적 조건 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어두운 방에 개를 묶어 놓고 불빛이 켜질 때마다 음식을 준다. 몇 차례 반복하고 나면, 처음에는 타액 분비와 아무런 관련이 없던 불빛만으로도 타액 분비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이 개는 불빛에 대해 반응하도록 조건 형성된 것이다. 다시 세부적으로 나누어서 보면, 음식을 제시하는 것을 무조건 자극(US)이라 한다. 조건 형성시킬 필요가 없다. 이에 반해 불빛은 조건 자극(CS)이다. 즉, 침을 분비하도록 하려면 조건형성이 필요하다. 음식에 대해 침을 분비하는 것을 무조건 반사(UR), 불빛에 대해 침을 분비하는 것을 조건 반사(CR)라 하며, 이러한 과정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라 부른다.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조건 자극이 무조건 자극보다 먼저 주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② 소거
: 조건형성이 한 번 이루어졌다고 해서 조건자극이 계속해서 영원히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몇 번만 불빛 없이 음식을 주면 불빛은 그 효과를 잃기 시작한다. 그러나 비록 조건 반사가 소거된 것처럼 보이지만, 보통 자발적 회복 현상도 있다.
③ 자극 일반화
: 비록 하나의 반사가 단 하나의 자극에만 조건 형성될지라도, 그 특정 자극만이 그 반사를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 반응은 더 이상의 조건 형성을 시키지 않더라도 비슷한 자극들에 대해 일반화되는 것 같다. 유사한 자극이 반응을 생성해내는 능력은 원래의 조건 자극과 유사한 정도에 따라 다르며 이것은 Pavlov가 확연이라고 명명한 기저 생리적 과정 때문에 자극일반화가 일어난다고 생각되어진다. 최초의 자극은 뇌의 특정 부위를 흥분시키고 이것은 다시 대뇌의 다른 부위에 확연 또는 확산된다는 것이다.
④ 변별
: 처음의 일반화는 차차 분화과정으로 대치된다. 예를 들어 음조를 울려줄 때 다른 음조를 들려주고 음식을 주지 않는다면 개는 점차 조건 자극에 가까운 음조에만 선택적으로 반응하게 된다.
⑤ 고차적 고건 형성
: Pavlov는 개를 조건 자극에 확고하게 조건 형성시키면 이 조건 자극만을 가지고 또 다른 중성 자극에 연결시켜 조건 형성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것을 2차 조건형성이라 하는데 3차 조건 형성도 어떤 경우에는 가능하나 그 이상은 하지 못했다.
2) 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이론(behavior theory) 사례 분석
  • 전적 배경 또는 독특한 환경적 조건이 결합되어 형성되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의 행동 발달유형은 각각 이라고 본다. 인간의 행동발달을 단계로 구분하여 특성을 논의하는 것에 의미를 두지 않았기에 별도의 성격, 행동발달단계를 제시하지 않았으며, 개인들 간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데 강조점을 둠.Ⓑ Bandura사회학습이론에서 생활주기와 관련된 다양한 현상에 관심을 기울임. 각 개인이 처해 있는 생활주기상의 단계에 따라 행동의 선행요인, 강화, 벌

  •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사회심리학의 이해 -행태주의 이론의 응용과 의의
  • 행태주의 사회심리학의 이해-행태주의 이론의 응용과 의의 Ⅰ 행태주의 이론의 핵심적 내용1. 행태주의의 흐름2. 파블로프(Ivan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3. 손다이크(E. L.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형성4. 왓슨(John Broadus Watson)의 행태주의 5.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Ⅱ 행태주의 이론의 실제 응용 사례 및 응용 가능성의 평가1. 행태주의 이론의 실제 응용사례2. 행태주의 이론의 응용가능성 평가Ⅲ 결론Name, Title, Subtitle (진하게, 10

  • [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 분류,배경,인지적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 동기유발이론,발달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 Pavlov의 조건반사설(고전적 조건화설)1) 개념2)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원리3)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2. Thorndike의 시행착오설(고양이의 문제함 실험, 쥐의 미로 실험)3. Skinner의 작동적 조건화설1) 개념2) 강화계획3) 강화의 종류4) 강화의 원리4. Hull의 체제적 조건화설(S-O-R Theory)1) 개념2) 이론5. 접근적 조건화설1) 개념2) 내용참고문헌Ⅰ. 개요오늘날처럼 교육학이 독립된 학문으로 자리잡기 시작한 것은 이제 겨우 200년이 되었으나 학교교육에

  • 발달이론에서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Lorenz의 동물생태학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 Freud의 정신분석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이론, 정보처리이론,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등 모두를 정리하여 기술하고 본인이 지지하는 이론과 그 이유는 무엇인지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을 통한 학습된 사

  • 행동주의학습이론-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수정
  • Pavlov(1849-1936)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Ivan Petrovich Pavlov(1849-1936)는. 파블로프(I.P.Pavlov, 1849~1936)는 1904년 타액연구를 통해 노벨상을 수상했다. 그는 음식물에 대한 개의 위액분비를 측정하던 중 음식을 보는 것만으로도 개가 타액을 분비한다는 것과 더 나아가 실험자의 모습을 보거나 발자국소리만 들어도 타액을 분비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파블로브는 처음에 이 반응을 심리적 반사라고 명명하였다. 객관적인 과학자요 생리학자로서의 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