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정신건강론]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 조건화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1 / 2015.07.2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

2.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
1) 강화
2) 소멸
3) 자발적 회복
4) 자극 일반화
5) 자극 변별화

3. 조건화 원리
1) 시간의 원리
2) 강도의 원리
3) 일관성의 원리
4) 계속성의 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

러시아의 생리학자였던 Pavlov(1849~1936)는 1920년대에 개의 소화기관을 연구하던 중 개가 침을 흘리는 데 일정한 법칙이 있음을 발견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학습을 설명하는데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배고픈 개에게 음식을 주면 개는 타액을 분비한다. 만일 음식을 다른 사건, 즉 종을 울리는 것과 같은 사건과 함께 제공하면, 개는 나중에는 종만 울려도 침을 흘리게 된다. 그 자체만으로는 개로 하여금 타액을 분비하도록 할 수 없었던 중립 자극에 대해 이러한 학습된 타액분비 반응을 조건반사라고 부르며, 이 과정을‘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Pavlov, 1927).
조건형성 후에 개는 정상적 상황에서는 침을 흘리지 않았던 자극(소리)에 대한 반응으로 침을 흘릴 것이다. Pavlov의 초기 연구들은 개에 제한되었지만, 후속 연구들은 고전적 인 조건형성의 원리가 다양한유기 체들과 다양한 행동들에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이 어떠한 조건을 형성함으로써 반응을 유도해내는 것이고 전적조건화이다. 즉, Pavlov에 의하면 학습은 ‘조건화과정’이다.

참고문헌
김혜금, 송영주 외 저,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5
박상희, 김지영 외 저, 아동정신건강, 양서원 2014
황현주, 유은정 외 저, 교사를 위한 아동정신건강, 파란마음 2013
오미경 저, 아동건강교육, 공동체,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이론1.유형론(Typology)(1) 히포크라테스의 4체액설(2) 체형론2. 특성이론(trait theory)(1) 올포트(Allport)(2) 커텔 (Cattelle)(3) Eysenck(1981)② 과정이론1.정신역동이론 (1)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2) Jung의 분석상담이론.(3)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2.행동주의- 학습 이론(1) 고전적 조건화(2) 조작적 조건화(3) 사회학습이론3.인본주의-현상학적 이론(1) 로저스(2) 매슬로Ⅲ.결론Ⅳ.참고문헌- 목 차 -Ⅰ.서론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중에

  • [사회복지] 아동 발달특성으로 본 빈곤아동의 이해jo
  • 이론에 대해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아동(청소년)에게 접근하고 그들을 가르치는 데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그들에게 접근하고 가르칠 수 있다. 아동발달 이론가들은 아동이 어떤 존재이며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취하고 있으며, 어떤 이론가들은 개개인에 따라 왜 행동이 다른지 그 개인차를 규명하는데 관심이 있고, 어떤 이론가들은 연령의 변화에 따른 행동의 변화나 발달에 관심을 가진다. 그리고 아동은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 정신건강론 -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
  • 과 제 명 :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서론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중에 하나인 성격은, 인간생활의 대부분에 관여하는 개인의 가장 두드러진 독특한 특성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시간과 공간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일관되게 나타난다. 즉, 자신의 성격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직업이나 배우자 선택, 사회생활에 도움이 되고, 타인에 대한 성격 정보는 상대방을 더욱 이해하고 대인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 [2018 인간행동과사회환경][출처표기]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 과정으로 규정한다. 자극이란 유기체가 탐지할 수 있는 외적 사상을 말한다. 자극은 빛이나 소리와 같이 단순한 대상에서부터 단어나 광고와 같이 복잡한 것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반응은 자극과 관련된 행동을 의미한다. 자극과 반응관계를 탐구하는 행동주의는 흔히 자극반응이론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권대훈(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p136⒜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Pavlov & Watson의 고전적 조건형성은 중립자극과 무조건자극을

  • [2018 인간행동과사회환경B][출처표기] 행동주의 이론을 토대로 상습적인 폭행을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설명, 행동주의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을 제시하시오안
  • 과정으로 규정한다. 자극이란 유기체가 탐지할 수 있는 외적 사상을 말한다. 자극은 빛이나 소리와 같이 단순한 대상에서부터 단어나 광고와 같이 복잡한 것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반응은 자극과 관련된 행동을 의미한다. 자극과 반응관계를 탐구하는 행동주의는 흔히 자극반응이론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권대훈(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p136①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Pavlov & Watson의 고전적 조건형성은 중립자극과 무조건자극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