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정신건강론]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 조건화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1 / 2015.07.21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아동정신건강론] Watson의 행동주의이론의 기본과정과 환경결정론 및 자극-반응(S-R) 연합(빈도법칙, 최근법칙)의 이해
- [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B][출처표기]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행동
- [2018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B] 1)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2)상습폭행을 일삼는 이유 3)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 제시
- [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3공통][출처표기]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정신
- [정신건강론] 행동치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
2.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
1) 강화
2) 소멸
3) 자발적 회복
4) 자극 일반화
5) 자극 변별화
3. 조건화 원리
1) 시간의 원리
2) 강도의 원리
3) 일관성의 원리
4) 계속성의 원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
러시아의 생리학자였던 Pavlov(1849~1936)는 1920년대에 개의 소화기관을 연구하던 중 개가 침을 흘리는 데 일정한 법칙이 있음을 발견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학습을 설명하는데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배고픈 개에게 음식을 주면 개는 타액을 분비한다. 만일 음식을 다른 사건, 즉 종을 울리는 것과 같은 사건과 함께 제공하면, 개는 나중에는 종만 울려도 침을 흘리게 된다. 그 자체만으로는 개로 하여금 타액을 분비하도록 할 수 없었던 중립 자극에 대해 이러한 학습된 타액분비 반응을 조건반사라고 부르며, 이 과정을‘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Pavlov, 1927).
조건형성 후에 개는 정상적 상황에서는 침을 흘리지 않았던 자극(소리)에 대한 반응으로 침을 흘릴 것이다. Pavlov의 초기 연구들은 개에 제한되었지만, 후속 연구들은 고전적 인 조건형성의 원리가 다양한유기 체들과 다양한 행동들에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이 어떠한 조건을 형성함으로써 반응을 유도해내는 것이고 전적조건화이다. 즉, Pavlov에 의하면 학습은 ‘조건화과정’이다.
- 참고문헌
-
김혜금, 송영주 외 저,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5
박상희, 김지영 외 저, 아동정신건강, 양서원 2014
황현주, 유은정 외 저, 교사를 위한 아동정신건강, 파란마음 2013
오미경 저, 아동건강교육, 공동체,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