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학습이론-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수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6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부 행동주의 학습이론
들어가기에 앞서...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1. 학습이론의 정의
2.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catania & harnad, 1988 : Nye, 1992)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
5. 전통적인 행동주의 학습이론
6.행동주의 학습에 대한 잘못된 개념
7. 교수 설계시 적용할 수 있는 행동주의 학습 원리

2. 행동주의 학습이론 (분류체계와 학자중심으로... )
(1) 접 근 이 론(파블로,왓슨,구트리,반두라)
1. Ivan Petrovich Pavlov(1849-1936)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2. John B. Watson(1878-1958)의 조건형성이론
3. Edewin Ray Guthrie의 학습이론
4. Albert Bandura(1925∼ )의 사회학습이론
(2) 강 화 이 론(손다이크, 스키너등)
1. Thorndike의 시행착오설(도구적 조건의 형성)
2. B. F. Skinner(1905-1990)의 작동적 조건형성이론

제2부 행 동 수 정
1. 행동수정의 정의
2. 행동수정의 기본가정
3. 행동수정의 전략
4. 행동수정의 기법

제 3 부 행동수정기법을 이용한 사례
본문내용
◎ 제1부 행동주의 학습이론 ◎

들어가기에 앞서...

*인간본성에 대한 다른 시각

학습이론은 '인간은 어떻게 학습을 하게 되는가' 에 대한 물음이다.
그런데 이것은 인간이란 과연 어떤 존재인가, 좀더 구체적으로 인간은 학습에 필요한 어떤 능력을 지녔는가? 라는 인간본성에 대한 견해에 따라서 학자마다 다른 이론을 전개한다.
인간 본성을 보는 시각은 크게 인간은 환경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입장과 인간은 타고난 고유한 특성에 의해 스스로 배울 수 있다고 보는 입장의 양극으로 구분된다.
역사적으로 전자를 대표하는 학자는 로크(Locke)이고, 후자의 대표적 학자는 루소(Rousseau)이다. 영국의 철학자 로크는 인간이 처음 태어났을 때는 아무런 그림이 없는 백지와 같다고 보고, 이 백지 위에 어떤 그림이 그려지는가는 개인이 처한 환경의 자극에 따라 달라진다고 제안하였다. 로크의 백지설은 인간발달에 있어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지만, 인간을 환경에 의해 수동적으로 결정되는 존재로 보았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었다.
이에 반해, 루소는 인간은 이미 태어날 때부터 앞으로 어떤 단계를 거쳐 발달해 나갈 지에 대한 생물학적 계획을 갖고 있다고 생각했고, 따라서 환경의 영향보다는 어린이가 어떻게 스스로 자라고 배우게 되는가에 대해서 관심을 갖았다. 그는 교육의 역할이란 인간의 본성을 그대로 꽃피우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견해는 인간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로 보았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아동관의 혁신을 초래했지만, 아동이 마치 모든 것을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처럼 간주했다는 점에서 낭만적 시각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현대에 이르러 인간 본성에 대한 관점은 어느 한 극단에 치우치기보다 환경과 유기체가 서로 '상호작용'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환경과 유기체는 어느 쪽이 먼저랄 것이 없이 서로 영향력을 주고받는 동시적인 상호작용의 관계인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학습이란 유기체가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경험, 새로운 지각, 새로운 인지구조를 형성하게 되고, 이렇게 형성된 인지구조는 또 다른 상호작용의 결과로 부단히 변용되어 가는 변증법적 과정인 것이다.
인간 본성을 수동적으로 본 학습이론가들은 행동주의자들이다. 이들은 학습을 통한 행동의 변화는 외부에서 주어지는 자극에 대한 유기체 반응의 계속적 결합과 누적적 결과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자극-반응이론(stimulus-response theory)이라고도 부르는 이유가 여기 있다. 이 범주에 속하는 이론가들은 파블로프(Pavlov), 쏜다이크(Thorndike), 왓슨(Watson), 스키너(Skinner) 등이다. 이에 반해, 인간은 본질적으로 스스로 활동을 하는 적극적인 존재로 보거나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보는 이론가들은 형태이론가에서부터 현대의 정보처리 이론가들을 포함하는 인지주의 학습이론가들이다.
참고문헌
1. 이성진, 홍준표(1999), 행동수정의 원리 , 교육과학사
2. 최종옥외(1998), 조기특수교육을 위한 행동수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3. 최정훈외(1998),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4. 교육학 대사전 (1975)
5.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6. 김정권(1994),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도서출판 특수교육
7. 여광응, 한현민 편저(1993) 행동수정이론과 특수아동에의 적용, 도서출판 특수교육
8. Judith Elbert Favell저 , 김철권외 공역(1996), 양성강화의 위력 , 도서출판 신한
9. Behavior Modification(1999) , Raymond G. Miltenberger, North Dakote University
10. Watson Behaviorism
<참고사이트 >

http://yongwoo.co.kr/behavior/ch7/7-2-3.htm
http://cc.sungshin.ac.kr/~phi/coun10.htm
http://members.tripod.lycos.co.kr/jieun_choi/index_1.html(논문검색)
http://www.babo.pe.kr/main/main.htm
http://nengjung.kit.ac.kr/~kimjh/study/menu4.html(행동주의와 언어학습이론에 관해서)
http://mouse.gsnu.ac.kr/young/Cai/제1-3-1장.html
http://cognition.snu.ac.kr/~btlee/ipnotes/ipnote3.html
http://eye.snu.ac.kr/~jhpark/class/learning/Latent.jpg
http://myhome.shinbiro.com/~KKI507/jun01.html
http://www.goodlife.net/menu05/part022.html
http://user.yongsan.co.kr/empty1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보겠읍니다
  • mihwa***
    (2006.05.27 01:39:51)
회원 추천자료
  • [학습이론] 행동주의이론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화), 왓슨의 행동주의, 행동수정이론, 사회학습이론
  • 학습이론학습이론 행동주의이론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고전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화), 왓슨의 행동주의, 행동수정이론, 사회학습이론CONTENT학습이론I. 행동주의이론1.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2. 왓슨(Watson)의 행동주의3.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4. 행동수정II. 사회학습이론* 참고문헌학습이론학습이론적 접근은 개인을 변화시키고 발달시키는 학습원리에 주로 관심이 있는 이론이다. 이

  • [행동주의상담이론] 행동주의이론의 기본관점과 접근방향(행동주의치료기법)
  • 행동주의상담이론 행동주의이론의 기본관점과 접근방향(행동주의치료기법)CONTENTS행동주의상담이론I. 기본관점II. 접근방향1. 행동주의2. 사회학습이론3. 치료기법1) 행동수정2) 보상과 처벌3) 자기강화와 자기효력4) 행동주의적 가족치료* 참고문헌행동주의상담이론I. 기본관점행동주의이론은 학습이론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아동의 행동이 환경에 의해서 좌우된다고 보고, 조작적 조건형성이나 관찰학습을 통해서 인간행동이 습득될 수 있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입장2. 스키너 이론의 특징1) 스키너와 행동주의 학습이론(1) 스키너의 생애(2) 인간행동에 대한 스키너의 입장 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실험① 실험내용 ② 학습과정 (3) 강화의 일정(4) 행동학습과 행동수정① 강화② 벌③ 소거 ④

  •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주의 치료와 사례
  • 학습이론 (trial and error learning theory)1) 손다이크의 시행착오 학습이론 정의2) 고양이 실험3) 소속성의 법칙4)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5) 연습의 법칙(law of exercise) 6) 준비성의 법칙(law of readiness)Ⅳ. 행동주의 치료의 기법과 사례분석1. 행동주의 치료에 대한 관점2. 행동주의 치료의 목표3. 행동주의 치료의 기법1) 이완훈련 2) 체계적 둔감화3) 토큰경제4) 격리, 과잉교정, 반응대기 및 혐오기법5) 인지적 행동수정기법6) 자극변별훈련7) 자기주장훈련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
  •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행동주의 입장2. 스키너 이론의 특징1) 스키너와 행동주의 학습이론(1) 스키너의 생애(2) 인간행동에 대한 스키너의 입장 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실험① 실험내용 ② 학습과정 (3) 강화의 일정(4) 행동학습과 행동수정① 강화② 벌③ 소거 ④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