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이론(behavior theory)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행동주의이론

1. 행동주의이론 (behavior theory)

⑴ 주요 학자

① 벌허스 프레더릭 스키너 [Burrhus Frederic Skinner, 1904.3.20~1990.8.18]

② 앨버트 밴두러 [Albert Bandura, 1925.12.4~]

⑵ 주요 개념

제 1절 인간관
제 2절 기본가정

제 3절 주요개념

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

Ⓐ Pavlov의 개실험

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화(instrumental conditioning)의 실험에서 유래.

3) 변별자극

4) 강화와 벌

5) 행동조성

6) 일반화

7) 관찰학습

① 주의 집중 단계

② 파지단계

③ 운동재생단계

④ 동기화단계

8) 자아강화와 자아효능감

⑶ 이론의 내용

제 4절 행동발달에 대한 관점

Ⓐ Skinner

Ⓑ Bandura

⑷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제 5절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1) 적응행동과 부적응 행동에 대한 관점

2) 치료목표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4) 치료적 기법전통적 조건화기법

◎ 절충적 행동주의 모델 (Lazarus, 1981)

2. 행동주의이론 (behavior theory)을 통한 서씨 가족 사례 분석

⑴ 가족 사항

⑵ 가족의 문제, 상황

⑶ 아버지 서찬일(46)

1. 낮은 자기효능감과 자기통제 기술 결여 - 원만하지 않은 대인관계, 잦은 이직과 실직, 실업 장기화로 인한 조울증, 아버지 역할에 대한 자신감 결여, 양육기술 부재


2. 부적 강화의 악순환 - 공상을 통한 현실회피

3. 반복되는 다툼 - 반복되는 충동적 거짓말로 인한 아내와의 다툼.

4. 불안, 불신 정서 형성 - 집근처만 가도 긴장이 된다. 서씨에 대한 부인의 만성화된 불신과 걱정.

⑷ 어머니 남숙희(44)

⑸ 딸(양녀) 민자(19)

⑹ 아들 민구(13)


본문내용
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화(instrumental conditioning)의 실험에서 유래.

Ⓐ 손다이크(Edward Lee Thorndike, 1874 ~ 1949)
① 실험내용 : 지렛대를 조작하여야 빠져나올 수 있는 미로상자에 동물(굶주린 개, 병아리, 고양이)을 집어넣는 실험을 실시. 동물들은 즉시 도구를 조작하여 미로상자를 빠져나오는 방법을 학습하였다. 이 과정을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라 한다. 특정 행동에 따르는 결과가 다음 행동의 원인이 되며. 행동은 결과, 즉 보상과 벌에 의해 유지 또는 통제된다는 것이다.

*자극(S2)은 자극(SI)로 반복



Ⓑ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 1904 ~ 1990)
① 실험내용 :조작적 조건화 실험
「a. 쥐가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을 조건형성 시키기 위한 첫 단계로 ‘박탈’단계가 있는 데 유기체가 주어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험하기 전 일정기간동안 먹이를 박탈시켜 굶주린 상태로 만든다.
b: 다음은 ‘배식훈련’ 단계로 굶주린 상태에 있는 쥐를 스키너 상자에 넣고, 실험자가 주기적으로 스위치를 조정하여 먹이가 먹이통에 떨어지기 직전에 찍찍거리는 소리를 들려주면 유기체가 찍찍거리는 소리와 먹이가 나타난다는 사실을 점차 결합시키게 된다.
c: 그런 후에 유기체를 스키너 상자 속에 다시 넣으면 , 유기체는 이리저리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게 되고, 그 결과 먹이가 제공되면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이 강화되기 때문에 이러한 조작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게 된다. 즉, 많은 조작행동 중에서 어는 한가지 행동만을 반복해서 강화함으로써 그 행동이 다시 나타날 가능성을 높여 주는 것이며, 이를 조작적 조건화(operant C.)이라 한다. 」

도구적 조건화 또는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습득된 행동을 조작적 행동이라 함. 스키너는 동물 뿐 아니라 인간 유기체에도 적용된다고 보았다.
자극이나 특수한 조건에 의해 어떤 반응이 유발되는가에 대한 기능적 분석을 실시하여,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발견하고, 원인인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그 결과인 반응을 통제할 수 있다는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를 임상실제에 활용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은거 같아요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 ayog***
    (2012.09.05 10:59:35)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 스키너 탐구여행
  • 행동주의 학습 이론은 환경부터 잘 조성해야 한다는 교훈뿐만 아니라 도덕적 행동은 학습된 행동이며 그런 것은 학습의 원리에 의해 지배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도덕교육을 함에 있어 목표를 분명히 하고 그것에 도달하기까지 습득해야 할 행동들을 세분화하여 단계적으로 강화를 주면서 학습하도록 이끄는 일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데, 이는 학습의 전체 과정을 여러 개의 작은 단계로 세분화한 후 각 단계를 달성했을 때 강화를 주어 최종적

  • [초등도덕교육론]스키너 탐구여행
  • 행동주의 학습 이론은 환경부터 잘 조성해야 한다는 교훈뿐만 아니라 도덕적 행동은 학습된 행동이며 그런 것은 학습의 원리에 의해 지배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도덕교육을 함에 있어 목표를 분명히 하고 그것에 도달하기까지 습득해야 할 행동들을 세분화하여 단계적으로 강화를 주면서 학습하도록 이끄는 일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데, 이는 학습의 전체 과정을 여러 개의 작은 단계로 세분화한 후 각 단계를 달성했을 때 강화를 주어 최종적

  • 교육학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 Psychology」Third Edition, ALLYN AND BACONJames W. Vander Zanden(1980),「Educational Pschology in theory and practice」, Random House New YorkStephen N. Elliott and three others(1996),「Educational Psychology effective teaching effective learning」, Brown & Benchmark신명희 외(1998),「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김제한(1993),「교육심리학」, 서원출판사임의영(1993),「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Sternberg, Williams 공저(2002) 전윤식 외 8인 편역,「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 원서번역 Theories for Direct Social Work Practice 저자 Joseph Walsh 8장
  • 이론ATTENTION TO SOCIAL JUSTICE ISSUES 사회정의문제에 대한 관심CASE ILLUSTRATIONS 사례 예시Problem Solving and the Adolescent Girls Group 문제해결과 청소년여학생집단Cognitive Restructuring and the Single Parent 인지재구조화와 편부모Managing Family Friction with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의사소통기술훈련을 통한 가족갈등관리 COMBINING COGNITIVE AND BEHAVIORAL INTERVENTION 인지적, 행동적 개입의 결합Improving Cognitive Capacity 인지능력의 향상Improving Behavioral Skills 행동기술의 향상EVIDENCE OF EFFECT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사례치즈 사례학교에서 배운 수학 / 그냥 튀어나와 문제를 해결하는 ‘적절한’ everyday intelligence조교 사례조일현 사례증강현실 프로젝트: KAIST nerds, 주변적 참여자 조일현.완전학습 LMS 프로젝트: 경영학교수들. 전제적 행동주의자 조일현유비쿼터스 프로젝트: 모호한 세계. 불완전한 가설과 해체/재구성의 과정. 꿈꾸는 스토리텔러 조일현1. 상황인지의 본질*기존 학습 이론과 상황인지의 근본적 차이개인심리학과 사회문화심리학개인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