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4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에 출처명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5 / 2016.03.15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2018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인용출처표기,본문출처표기]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출처표기)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8 유아발달4A]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본문인용출처표기, 참고문헌표기]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발달 |
---|---|---|---|---|---|
B형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20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10점). |
- 하고 싶은 말
-
1. 과목: 유아발달4학년 [B형]
2. 과제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20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10점).
3. 자료소개 Tip
1) 본 자료는 표지목차(1)page, 참고문헌(1)page, 본문(18)page로 구성되었습니다.
2) 본 자료는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3) 여러 논문서적과 도서서적을 참고하여 논제에 충실하게 작성하였습니다.
4) 본 자료가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4. 본 자료에 인용, 요약, 편집된 자료의 출처를 본문에 각주처리 하여 본문표기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정신분석이론
1. Freud의 심리성적이론
1) 주요개념
2) 방어기제
3) 발달의 단계
2. Erikson의 심리사회적이론
1) 기본가정
2) 주요개념
3) 발달단계
3. Jung의 분석심리이론
1) 기본가정
2) 주요개념
3) 성격의 구조
4. 정신분석이론의 평가
Ⅲ.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Watson의 고전적 조건반사이론
2) Thorndike의 연결주의
3)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4)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평가
2. 인지 학습이론
1) 통찰학습이론
2) 정보처리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구성주의 학습이론
5) 인지학습이론의 평가
3. 행동주의와 인지학습이론의 비교
Ⅳ.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
1. 사고
2. 본질과 발달의 관점
3. 발달의 과정
4. 장단점
Ⅴ. 결 론
Ⅵ.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정신분석이론
1. Freud의 심리성적이론
Freud는 우리 인간이 믿고 있는 것처럼 인간은 이성적이고 논리적이며 지적인 존재가 아니고 비이성적이고 때로는 자신도 알지 못하는 숨겨진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 존재라고 밝혔다. Freud는 중대한 심리적 본성이 이성이 아닌 욕망이라는 점을 시사 하였다. 이러한 Freud의 심리성적 이론을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1) 주요개념
Freud(1961)에 의하면 성격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원초아는 성격의 가장 원초적인 부분으로서 생물학적 본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본능은 주로 성적, 공격적인 것이다. 원초아는 전적으로 무의식 세계에 존재하며 현실세계와는 접촉이 전혀 없다. 원초아는 쾌락원리(pleasure principle)에 의해 지배되는데 이 원리는 쾌를 최대로 하고 고통을 최소로 한다. 여기서 쾌는 긴장감소를 말한다. 그러나 우리는 자신의 충동만을 따라서 살수는 없으므로 현실을 다루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와 같이 즉흥적인 충동을 억제케 하고 현실을 고려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자아이다. 자아는 현실을 고려하므로 현실원리(reality principle)를 따른다.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역할을 하는 것이 초자아이고 초자아는 우리가 흔히 양심이라고 부르는 것과 자아이상으로 구성된다. 자신의 잘못한 행동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는 것이 양심이고 자신의 잘한 행동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는 것이 자아이상이다. 자아와 초자아는 의식 세계와 무의식 세계에 걸쳐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원초아와 초자아는 서로 상반된 목적을 추구하기 때문에 본능적 원초아와 이를 억제하려는 초자아간에 긴장이 발생한다. 이 때 자아의 중재역할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면 갈등을 느끼는데 이것이 바로 불안이다. 이불안은 매우 고통스럽기 때문에 그것을 방어하는 기술을 발달시키는데 이것이 방어기제이다.....(중략)
.
.
2. Erikson의 심리사회적이론
Erikson은 출생부터 사망까지의 8단계의 발달단계 각 단계마다 특정한 심리사회적위기와 과제를 들었고 아동은 다음 단계로 이동하기 위해 이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하였다. 각 특정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의 성공적 완수는 인성의 견고를 가져오고 차후 발달적 과제를 잘 처리하도록 돕는다. 심리사회적 위기는 각 발달단계에서 아동의 생리적 성숙과 사회적 요구 사이의 갈등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생의 전 과정에서 발달적 위기는 각 단계마다 서로 대립되는 양극의 개념으로 긍정적 발달과 부정적 발달로 제시되는데 각 단계마다 특정의 발달과업을 성취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발달적 위기를 극복하느냐 못하느냐가 되며 그에 따른 결과에 따라 정상적 발달이나 비정상적 발달을 이루게 된다. 심리사회적이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약정리해 볼 수 있다.
1) 기본가정
Erikson에 의하면 심리사회적 발달은 점성원리를 기초로 한다. Erikson에 의하면 인간은 점성원리라고 불리는 미리 짜인 계획안에 따라 발달한다. 이 기초안은 두 개의 중요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중략)
.
.
Ⅲ.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0세기에 들어오면서 실험심리학과 자연과학의 발달로 학습이론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나타났다. 그 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이론은 행동주의(behaviorism)와 인지주의(cognitivism)다. 먼저 행동주의는 관찰에 의한 인간의 경험적인 지식을 존중하였다. 이 이론의 기원은 영국의 경험주의와 연합주의에서 찾아볼 수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이론은 고전적 조건반사이론, 연결주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Watson의 고전적 조건반사이론
① 기본개념
Watson은 1918년 Pavlov의 조건반사에 관해 연구하여 조건반사의 원리를 유아의 연구에 최초로 적용시켰다. 그는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Pavlov의 학습이론에 의존하면서 행동주의를 더욱 발전시켰으며 기본적 정서만을 제외하고는 인간의 모든 행동이 학습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특히 학습은 하나의 자극을 다른 자극과 대치시켜 줌으로써 조건반응을 형성시켜 주는 과정이라고 보았다.....(중략)
- 참고문헌
-
1. 요약편집 문헌
1)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 (p241-244), (p253)
2) 최옥채 외 공저(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p44-52), (p60-67)
3) 김영봉 외 공저(2007), 교육심리학, 서현사 (p169-172), (p191-196)
4) 송인섭 외 공저(2006), 교육심리학, 학지사 (p124-133), (p137-139)
5) 정옥분 저(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P50), (p59)
6) 이용남 외 공저(1999), 신교육 심리학, 학지사 (p172-173), (186)
2. 기타참고 문헌
1) 이숙재 외 공저(2016), 영유아 발달과 교육, 창지사
2) 방선욱 외 공저(2011),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현사
3) 문선모 저(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4) http://image.search.naver.com[그림1, 그림2 출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
- [2018 유아교육과정][출처명기] (1)자신의 교육관을 영유아교육과정의 다양한 모델과 비교ㆍ분석 (2)간과하고 있었던 부분에 대해 설명 (3)이를 어떻게 발전적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 그 방안을 제시하시오
- [2019 부모교육4A]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교류분석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의 원리를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2018 인간과교육]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와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2018 인간행동과사회환경][출처표기]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