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문 문학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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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산문 문학은 현실적이거나 비현실적일수 있다. 산문 문학은 구비 문학이 아닌 기록을 하는 형식을 띠고 있는 기록 문학이다.
한편 어린 아이가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글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면 그 아이는 산문 문학을 이해하기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산문 문학은 다른 장르와 같이 문학으로서 예술적인 면을 가지고 있고 또한 독특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 이번 단원에서는 산문 문학의 특정한 요소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THE ELEMENTS OF FICTION
Point of view
이야기는 만들어 지기 전에 반드시 누군가에 의해 전해져야 한다. 또한 모든 이야기는 누구 또는 내레이터의 관점에서 기준이 되어 전해진다. 여기서 내레이터는 작가는 아니다. 독자들은 이야기를 전해주는 내레이터의 전달력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대부분 어린 아이들이 접하는 작품들의 내레이터들의 연령이 독자 관점을 맞추기 위해서 어린 아이들 또래로 설정 한다. 대표적인 관점으로 3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First-Person Narrator.
1인칭 관점으로서 내레이터 본인이 직접 이야기에 참여 하는 방식이다. 대부분 이런 설정에서는 본인을 언급할 때 "I"라고 한다. 1인칭 내레이터는 주인공 또는 부주인공일수도 있다. 하지만 반드시 등장인물 중에 한 사람이다. 또한 이야기 속에서 설정된 나이나 제약을 받는다. 보편적으로 이야기 전개의 전부를 담당하게 된다.
1인칭 관점의 특징 이라면 내레이터가 독자들과 함께 사건에 휘말린다는 것이다. 물론 아닌 경우도 있다. 하지만 1인칭 관점은 이야기의 한쪽만 이해할 수 도 있다.
Omniscient Narrator.
전지적 관점은 이야기에서 전혀 역할이 없는 이야기 밖에서 내레이터 역할을 한다. 전지적 관점은 보통 이야기에서 전개 되는 모든 사건 모든 행동 등을 전달 할 때 쓰인다. 또한 제한 등장인물을 기준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등장 하는 모든 등장일물을 볼 수 있다. 이런 전지적 관점은 작가가 등장 하는 모든 등장인물들을 다양한 성격 다양한 행동 등을 설정 하여야 하기 때문에 작가 입장에선 만은 한계가 있다.
Limited Narrator.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 강 심 호 지음. (2005).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주)살림출판사
◎ 배 주 영 지음. (2005). 『디지털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주)살림출판사
◎ 캐롤린 핸들러 밀러 지음. (2006). 『디지털 미디어 스토리텔링』.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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