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를 유발시키는 시조 교육을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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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현 시조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시조교육
2. 학생들의 시조 교육을 향한 목소리
3. 흥미 유발 학습활동의 전제 조건

Ⅲ. 흥미 중심 문학교육

1. 흥미 중심 문학교육의 필요성
2. 시조 교육에 있어서 ‘흥미’의 중요성
3. 흥미 중심 시조 교육의 효과 극대화

Ⅳ. 흥미 중심의 교수학습 설계

1. 학습자의 경험과 생각 표현을 중심으로 하는 학습활동
2. 학습자의 참여와 흥미 중심의 화답시 수업
3. 매체 활용 수업-영상 시조 만들기
4. 하이쿠와 시조 비교하기
5. 물음표를 느낌표로 만들기-시조 스토리텔링

Ⅴ. 나가며
본문내용

Ⅱ. 현 시조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시조교육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시조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고등학교 국어(상)교과서 6단원 “노래의 아름다움”에 제시된 윤선도의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 교과서에 실린 <어부사시사>는 춘사(春詞)4, 하사(夏詞)2, 추사(秋詞)1, 동사(冬詞)4이다.
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국어(상) 6단원 (2) <어부사시사>는 <청산별곡(고려가요)>,<진달래꽃>,<유리창>,<광야>(이상 현대시)와 함께 “노래의 아름다움”이라는 대단원에 함께 수록되어 있다. 문학작품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작품의 구성요소와 기능을 이해하고, 그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 그리고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학습목표로 삼았다.
학습활동 ‘혼자하기’에서는 <어부사시사>가 황진이의 시조 <어뎌  일이여>와 비교하여 어떤 형태적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 그러한 형태적 특징이 노래의 아름다움에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알아보게 하였다. ‘함께하기’는 모둠활동으로서, 작품 속 화자의 삶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발표하기, 발표자와 다르게 생각한 점 적기, 차이점 중심으로 토론하기 등을 제시하였다. 작품의 형태적 특징을 알고, 그것이 노래의 아름다움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아는 것은 작품의 올바른 감상을 위한 지식으로서 배움의 의의가 있다. 작품의 속성을 이해하는 것은 심화되고 체계적인 지식으로서 대상을 보다 깊이 있게 천착하게 해 주어 이해와 표현의 기본 틀을 제시해준다는 점에서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그런데 우리나라 고전시가 교육의 문제점은 바로 그 지점에서 배움이 끝난다는 점이다. 작품을 깊이 있게 바라보기 위한 선행 지식이 마련되면, 그것을 토대로 작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생각들을 여러 학생들 앞에서 표현하고 창작해야 한다. 문학 활동은 문학적 표현 능력의 습득이라는 실천적 의의를 가능하게 하는 촉매제로서 그 기능을 다 해야 하는 것이다. ‘함께하기’ 는 그러한 문학적 표현 능력의 습득을 위해 만들어진 활동이지만, 질문이 구체적이지 않고, 단편적이다. 그리고 실제 교실에서 이러한 토론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의문이다.
한 가지 안타까웠던 점은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학습활동이 보충학습에 제시되어 있었다는 것이다. 대중가요 중 가사가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것 한 편을 선택하여 가사를 적어보고, 이 가사의 아름다움을 중심으로 세 가지 학습활동을 제시하였다. 가사가 한 편의 시로서 아름다움을 지닐 수 있다면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 발표해보기, 자신의 생각과 어떤 점에서 같고 다른지 판단하여 다른 사람의 발표 듣기, 다른 사람의 발표를 들으면서 의문 나는 점 질문하기 등이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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