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수행평가 조선 후기 임진왜란 이후부터 갑오개혁까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양반 사대부의 무능과 허식이 밝혀짐에 따라 권위가 실추되고 평민 계층의 현실 비판 의식이 고조되었다. 이에 따라 문학 담당 층이 평민과 부녀자로 확대되고 비현실적, 소극적인 유교 문학에서 이용후생을 추구하는 실학파 문학으로 변모하였다.
◎ 운문 문학
-시조
①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인해 전란의 흔적을 노래한 시조가 나타나 시대적 고내를 보여주었다. (애국충정과 우국지절을 노래한 시조 多)
② 조선 후기 산문 정신의 영향으로, 평시조의 정형성에서 탈피한 엇시조와 사설시조가 등장하였다.
③ 전문 가객의 출현으로 시조를 창작하고 부르는 한편 가단을 형성하고, 시조집을 편찬하여 조선 후기 시조 부흥에 기여하였다.
④ 윤선도의 시조 : 전원생활의 멋과 흥겨움을 아름다운 우리말로 그림같이 묘사한 주옥같은 작품들을 창작하였다.
-가사
① 문학이 당대의 현실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한다는 점을 잘 보여 줌(기행가사, 유배가사)
② 변격가사, 수필에 가까운 장편가사 등장
③ 주제와 표현양식의 다변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