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소설론 고전소설의 천편일률성에 대한 인식과 권선징악 고전소설 천편일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본문내용
-
고전소설의 천편일률성에 대한 인식과 권선징악
목차
Ⅰ. 서론 - 고전소설의 천편일률성에 대한 오해
Ⅱ. 본론
1. 소설의 주제적 측면과 형식적 측면
2. 조선후기 고전소설의 유형화 경향
3. 권선징악이 지니는 의의
Ⅲ. 결론 - 고전소설의 가치
Ⅰ. 서론
고전소설(古典小說). 그 심오한 뜻을 풀이해보면 ‘옛 소설(小說) 또는 고전(古典) 주의(主義)의 성격(性格)을 지닌 소설(小說)’이라는 결론을 얻게 된다. 즉, 고전소설은 설화를 바탕으로 형성된 문학의 한 종류로, 갑오개혁 이전까지 쓰였던 옛 소설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고전소설에 대해 생각하는 바를 말해보라고 하면 으레 ‘천편일률적이다’라는 말을 하고는 한다. 고전소설이 천편일률적이라는 말은 과격한 어감이 있는 표현이기는 하나 이미 어느 정도는 많은 이에게 공감을 얻고 있기도 하다. 속단일지언정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할 만한 이유가 있다는 뜻이다.
고전소설은 상투적인 표현, 권선징악적 교훈, 행복한 결말, 평면적인 인간형, 단선적인 시간의 흐름, 주인공의 일대기적 구조 등의 특징으로 요약되며 판에 찍어내는 것과 같다고 하여 다양성이 두드러지는 서양의 소설 작품들에 비해 작품성이 떨어지는 작품군으로 취급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19세기 말 조선을 다녀간 프랑스의 외교관 모리스 쿠랑은 우리나라의 고전소설에 대해 "고전소설은 두세 권만 읽으면 전부 읽은 거나 다름없다. …그러하니 우리네 아동용 우화 가운데 가장 졸작보다도 오히려 재미가 없다." 모리스 쿠랑, 박상규 역, 『한국의 서지와 문화』, 신구문화사, 1976, p. 139.
는 평을 하기도 했다.
언뜻 맞는 말처럼 보여 한국 사람조차도 한국고전소설의 열등함을 의심하게 되지만 이러한 이유들로 우리 고전소설의 가치를 폄하하는 것은 그들이 작품을 주마간산 격으로 외형에만 주목하고 그 이면은 들여다보지 못한 까닭이다. 구미에서 리얼리즘과 형식주의, 구조주의 등이 발현하고 전파된 양상에 나폴레옹, 합리주의, 사회주의, 세계 1·2차대전 등이 긴밀하게 얽혀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한국 고전소설도 그 형태를 갖게 된 계기가 있다. 따라서 과거의 작품을 평가할 때에는 현재의 기준으로 그것이 더 열등한가 아닌가를 따질 것이 아니라 당시 시대적 정황을 고려해 왜 그렇게 되었느냐를 고려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모리스 쿠랑의 태도는 19세기 제국주의적 성향과 오리엔탈리즘의 기반 속에서 조선의 문학을 속단한 것으로서, 현대의 한국에서 살고 있는 우리가 수긍해야 할 바는 아니다.
앞서 말한 우리 고전소설의 특징들의 대부분이 기교에 치중한 것들이라면 그 중에서 권선징악적 교훈에 해당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글을 쓰는 목적인 주제에 해당한다. 그런데 이러한 부분을 인지하지 못하고 문학작품에 있어 주제가 지니는 참된 의미를 상기하지 않은 채 내용상의 전개와 제재의 유사성에만 주목했기 때문에 냉소적인 태도로만 우리 고전소설을 바라보게 되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고전소설 주제의 천편일률성에 대한 인식과 그로인한 가치폄하의 오해를 풀고, 고전소설에서 가장 일반적인 주제 유형이라 할 수 있는 권선징악이 지니는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소설의 주제적 측면과 형식적 측면
소설은 작품마다 주제를 지니고 있다. 고전소설의 작품은 천여 작품이 전해 오니, 주제 역시 천여 가지로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고전소설 작품 전체의 주제를 말하기는 어렵고, 전반적 고전소설 주제의 경향을 말할 수 있을 뿐이다. 이러한 고전소설의 주제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