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일본식민통치와 조선의 대응 및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序
1. 들어가며
2. 교과서 내용 왜곡 및 야스쿠니 신사 참배
II. 정치/제도적 통치 수단과 대응
1. 정치/제도적 통치 수단 - 무단(武斷)통치기
2. 정치/제도적 통치 수단 - 문화통치기
3. 정치/제도적 통치 수단 - 민족분열정책
4. 조선인들의 대응
III. 일제 식민지기 한국 경제의 전개과정
1.일본에 의한 제도이식
2.자본수출
3. 대응
IV. 문화부분
1. 교육
2. 문학
3. 연극
4. 요점
V. 반인류적 행위 - 마루타
1. 의의
2. 사실들
VI. 결론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아돌프 히틀러와 그 측근세력이었던 자들의 묘를 독일 총리가 방문해 예를 차렸다면 세상은 어떻게 평가할까? 특히나 유대교를 믿는 헤브루 민족의 반응은 어떨까?
질문의 여지조차 없는 일이지만, 일본이라는 또 다른 세계대전 패전국에서는 비슷한 일들이 늘 벌어지고 있어 우리를 어처구니없게 한다. 뿐만 아니라 교과서 내용 왜곡과 독도 영유권 주장과 같은 일로 국가적 사기극을 벌이고 있다. 결국 일본의 침략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셈이다. 그들은 민주주의 국가이자 국제사회가 유엔을 만든 취지에서 알 수 있듯이 제국주의나 기타 평화를 방해하는 요인을 지양하는 점을 고려해 무력을 통한 정복이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로써 우리를 침입하려 한다. 따라서 본 조는 과거 일본 식민통치아래 어떤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수단이 동원되어 조선을 굴복하게 하려 했는지 우선 살펴보기로 했다.
(1) 조선총독부
한국에 대한 일본의 식민지 지배는 1905년 1월 17일에 맺어진 제2차 한일 협약에 의하여 한국의 외교권 박탈과 한국군대를 해산시킴으로써 구체화되었다. 이후 통감부에 지배에 있던 조선에 노골적인 군사지배를 시작한다. 당시 천황인 덴노 헤이까의 연호는 다이쇼(大正)이다. 즉, 크고 바르게 통치하겠다는 뜻인데, 식민지 백성들에겐 모순이지 않을 수 없다. 일본은 야마토(大和) 정신과 조선과 내지(일본)의 일치를 목표삼아 대만 이후 조선을 합방한다. 그 후 세 번째 통감이자 첫 번째 총독이 된 당시 일본 육군대신 데라우찌는 “이제부터 조센징에게는 오직 굴복이 있을 뿐”이라는 말로 임기를 시작하면서 정말 더 없이 잔악한 통치를 행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