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문학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임진왜란(1592)에서 갑오경장(1894)까지 약 300 년간의 문학을 조선 후기의 문학이라고 이른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치르고 난 조선사회에는 큰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었다. 두 차례의 전쟁으로 물질적 피해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정신적인 타격과 충격 또한 막심하였다. 전쟁을 통하여 양반 귀족계층의 무력함을 절감한 평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현상에 대한 비판의식이 거세게 일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평민의 자각은 문학에도 반영되어 이윽고 평민문학의 대두와 융성을 가져오게 된다.
1) 현실주의적 경향의 대두
조선 전기의 비현실적이고 소극적인 안반낙도, 음풍영월 류의 경향에서 탈피,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문학 경향이 강하게 대두하였다.
2) 산문화, 장편화의 경향
시조가 정형성을 벗어나 중, 장형 시조인 엇시조와 사설시조로 파격되었으며, 가사 역시 보다 산문적 내용인 기행 가사나 유배 가사로 주류를 형성하였고 분량도 장형화(길어짐)하였다.
3) 평민 문학의 대두
작자층과 향유 계층이 평민 계급으로 대폭 확대되어 다양한 평민 의식을 표현하였으나, 대개 작자 미상으로 전하고 있다.
4) 국문 소설의 발달
홍길동전을 비롯해, 구운몽, 사씨남정기 등 많은 국문 소설이 발표되었다.
5) 기타
- 참고문헌
-
4. 참고문헌
한국문학통사. 3: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 제1기, 조선후기 / 조동일 지음 / 지식산업사
조선 후기문학의 양상 /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엮음 / 이회문화사
조선후기 시조문학의 지평 / 김용찬 / 월인
2009쩔어보자 고전소설 / 손지훈 / 동두천외국어고등학교 국어교육과
-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