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내 권위주의 문화학 생 과학 생 관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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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부 주제: 권위주의적 문화가 존재하는 곳과 존재하지 않는 곳의 차이는 무엇일까? 권위주의적인 문화를 강화시키는 조건들
1. 서론
왜곡된 집단주의, 또 왜곡된 개인주의
한국은 개인도, 사회도 없는 곳이라고 한다. 개인주의는 왜곡되어 개인을 파편화하고, 집단주의는 공동체를 구성하는 데에 도움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공동체를 파괴해 버린다. 비민주적인 군대문화에 물들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것이 대학 사회 내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고 보았고, 그래서 특히 비민주적인 군대문화가 대학문화에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고, 어떤 상황에서 강화되는지 연구했다.
조선시대의 유교문화도 현대에 영향을 끼치긴 하겠지만 보다 본질적으로 한국의 권위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두 근현대사의 사건은 일제강점기와 독재시절이었다. 일제강점기가 중요한 것은 그 시대의 교육제도와 학교의 모습이 지금까지 핵심적인 부분에서는 변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독일식 군대학교의 틀을 그대로 가져온 일본의 학교제도는 한국에서도 답습되었다.
교편과 교탁으로 상징되는 교사의 권위에 학생은 복종해야 했다. 여기에서 선생님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는 한국의 전통적 유교문화도 영향을 끼쳤다. 식민 국민으로서 일 제국주의를 위해 일할 사람들을 길러내야 했기 때문에, 교육은 주입식이었고 다른 의견은 절대로 포용되지 않았다. 비판적 사고는 체득할 수 없었고 그러한 행위들은 모두 교사의 권위에 도전 하는 것으로만 여겨졌다.
해방 후에도 학교 시스템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고, 군인들에 의한 독재정권은 이러한 시스템에 군대문화까지 더하게 했다. 그야말로 상명하복이었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라는 소설에서도 잘 나오듯, 교장의 권위는 교감에게, 교감의 권위는 교사에게 위임되었다. 그리고 다시 그 권위는 반장이나 선도부로 위임되어, 수직적 관계의 틀을 만들어냈다.
이는 민주투쟁을 하며 권위주의 독재 정권에 저항하려는 대학가에서도 다르지 않게 나타났다. 조직은 권위적이었고 선배의 말은 절대적이었다. 기업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근래에는 줄어드는 추세지만, 직급이 낮은 사원에게 상사가 일방적인 명령을 가하고, 부당한 업무를 시키는 일이 다반사였다. 이것은 어떤 가치를 지향하건 간에 집단 내의 문화가 권위적이어야만 효율적이라는 인식에서 비롯된 일이었다.
권위주의에 우호적인 인식은 한국사회의 오리엔테이션 문화에서 단적으로 볼 수 있다. 최근 해병대식 군사캠프가 문제되어 보도된 적이 있었는데, 학교에서는 여전히 군대식 수련회를 떠난다. 학생들은 단체행동을 강요받고, 얼차려를 받는다. 회사의 직원교육도 다르지 않다. 신입사원 환영회라는 명목으로 이루어지는 연수는 해병대 캠프와 다르지 않다. 대학의 오리엔테이션은 매년 난리다. 가혹한 행위를 신입생에게 시키거나, 술을 강요하여 신입생이 실신했다는 이야기도 심심치 않게 들려온다.
우리는 한국사회에서 꾸준한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남아있는 이러한 군대식 권위주의 문화가 어떻게 재생산되고 어떤 양상으로 집단의 지배인식을 지배하게 되는지 탐구했다. 대학생 정체성을 갖고 있는 우리의 주된 관심 분야는 대학 내부의 문화였다.
대학 내에서 발생하는 권위주의적인 문화의 형태들과 발생하는 배경, 이유에 대한 전체적인 현상을 보았다. 우리는 더 나아가 현상 속에서 권위주의적 문화가 존재하는 곳과 존재하지 않는 곳의 차이를 찾고 이를 통해 권위주의 적인 문화를 강화시키는 조건들을 알아보기로 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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