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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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루소의 생애.

2. 루소의 교육사상.

3. 교육목적.

4. 교육방법.

5. 교육내용.

6. 루소의 주요 저서.

7. 교육사적 의의.

8. Feed back.
-감상, 평가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루소의 생애
■ 시대개관
영국의 명예혁명~프랑스 혁명에 이르는 시기(18세기): 봉건사회가 해체되고 근대사회 가 형성되는 시기.
루소가 태어났을 때는 계몽사상이 지배하는 시대였다. 낙관주의, 세계주의, 진보주의가 꽃 피던 시기이다.
과학의 발달로 인하여 사람들은 지식에 대한 욕구를 가지게 되었다. 계몽사상은 종교적 권위주의, 사회적 불평등, 정치적 전제주의에 대한 강력한 저항이었다.

■ 루소 (Rousseau) 1712~1778
- 프랑스 계몽주의의 대표적 사상가. 철학자.
(계몽주의 - 인간의 이성과 지성을 해방하여 인간의 지성적 자율을 수립하려고 했던 사조.
계몽주의 교육목적 - 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종교/정치/사회 등의 모든 권력구조를 제거하고, 사람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모든 인간적, 신학적 문제 와 사물을 자신의 이성으로 힘으로 따질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을 둠)

- 출 생 :
1712년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시계공의 둘째 아들로 출생하였다.
어머니가 루소를 낳다가 죽자 아버지에 의해 양육되었다. 10세 때는 아버지마저 집을 나가 숙부에게 맡겨졌으며, 공장의 심부름 따위를 하면서 소년기를 보냈다. 루소는 어렸 을 때 몸이 매우 허약했었다. 그는 매우 감성적이었으며, 머리도 매우 좋은 편이었다. 그가 7,8세 되었을 때는 어머니가 즐겨 읽었던 소설책을 아버지와 함께 밤을 세워가 며 읽기도 하였다. 독서의 영향으로 그는 얼마 안가서 많은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그 책 의 내용을 평가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사물에 대한 감지 능력이 크게 발달하고 주위에 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하여 예사로 보는 일이 없었고 매사에 매우 탐구적이었다. 16세 때 제네바를 떠나 청년기를 방황 생활로 보냈는데, 이 기간에 바랑 남작부인-바랑부인 은 루소에게 중대한 영향을 주었다- 을 만나 모자간의 사랑과 이성간의 사랑이 기묘하 게 뒤섞인 것 같은 관계를 맺고, 집사로 일하면서 공부할 기회를 얻었다.
1742년 파리로 나와 디드로등과 친교를 맺고, 진행 중인 <백과전서>의 간행에도 협력 하였다. 1749년 디종의 아카데미 현상 논문에 당선한 <학문과 예술론>을 출판하여 사상 가 로서 인정받게 되었다. 그 뒤 <인간불평등기원>, <정치 경제론>등을 쓰면서 디드로 를 비롯하여 진보를 내세우는 백과전서파 철학자나 볼테르 등과의 견해 차이를 분명히 하였다. 특히 <달랑베르에게 보내는 연극에 관한 편지>이후 디드로와의 사이는 절교상 태가 되었고, 두 사람은 극한적으로 대립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 敎育思想家評專 - 한국교육학회, 교학연구사, 1987
2. 교육사상사 - 신득렬 지음, 학지사, 2000
3. 위대한 교육사상가들2 - 연세대 교육철학연구회, 교육과학사, 1998
4. 교육이론의 선구자들 - Morrish 저. 이용남 역, 교육과학사
5. 서양교육사 신론 - 한명희 지음, 아름다운 세상
4. 인터넷 검색 - http:// cgi.chollian.net/ ~ / person/luso.htm
엠파스・다음・네이버 검색창에서 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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