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루소의 생애.
2. 루소의 교육사상.
3. 교육목적.
4. 교육방법.
5. 교육내용.
6. 루소의 주요 저서.
7. 교육사적 의의.
8. Feed back.
-감상, 평가
9.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루소의 생애
■ 시대개관
영국의 명예혁명~프랑스 혁명에 이르는 시기(18세기): 봉건사회가 해체되고 근대사회 가 형성되는 시기.
루소가 태어났을 때는 계몽사상이 지배하는 시대였다. 낙관주의, 세계주의, 진보주의가 꽃 피던 시기이다.
과학의 발달로 인하여 사람들은 지식에 대한 욕구를 가지게 되었다. 계몽사상은 종교적 권위주의, 사회적 불평등, 정치적 전제주의에 대한 강력한 저항이었다.
■ 루소 (Rousseau) 1712~1778
- 프랑스 계몽주의의 대표적 사상가. 철학자.
(계몽주의 - 인간의 이성과 지성을 해방하여 인간의 지성적 자율을 수립하려고 했던 사조.
계몽주의 교육목적 - 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종교/정치/사회 등의 모든 권력구조를 제거하고, 사람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모든 인간적, 신학적 문제 와 사물을 자신의 이성으로 힘으로 따질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을 둠)
- 출 생 :
1712년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시계공의 둘째 아들로 출생하였다.
어머니가 루소를 낳다가 죽자 아버지에 의해 양육되었다. 10세 때는 아버지마저 집을 나가 숙부에게 맡겨졌으며, 공장의 심부름 따위를 하면서 소년기를 보냈다. 루소는 어렸 을 때 몸이 매우 허약했었다. 그는 매우 감성적이었으며, 머리도 매우 좋은 편이었다. 그가 7,8세 되었을 때는 어머니가 즐겨 읽었던 소설책을 아버지와 함께 밤을 세워가 며 읽기도 하였다. 독서의 영향으로 그는 얼마 안가서 많은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그 책 의 내용을 평가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사물에 대한 감지 능력이 크게 발달하고 주위에 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하여 예사로 보는 일이 없었고 매사에 매우 탐구적이었다. 16세 때 제네바를 떠나 청년기를 방황 생활로 보냈는데, 이 기간에 바랑 남작부인-바랑부인 은 루소에게 중대한 영향을 주었다- 을 만나 모자간의 사랑과 이성간의 사랑이 기묘하 게 뒤섞인 것 같은 관계를 맺고, 집사로 일하면서 공부할 기회를 얻었다.
1742년 파리로 나와 디드로등과 친교를 맺고, 진행 중인 <백과전서>의 간행에도 협력 하였다. 1749년 디종의 아카데미 현상 논문에 당선한 <학문과 예술론>을 출판하여 사상 가 로서 인정받게 되었다. 그 뒤 <인간불평등기원>, <정치 경제론>등을 쓰면서 디드로 를 비롯하여 진보를 내세우는 백과전서파 철학자나 볼테르 등과의 견해 차이를 분명히 하였다. 특히 <달랑베르에게 보내는 연극에 관한 편지>이후 디드로와의 사이는 절교상 태가 되었고, 두 사람은 극한적으로 대립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1. 敎育思想家評專 - 한국교육학회, 교학연구사, 1987
2. 교육사상사 - 신득렬 지음, 학지사, 2000
3. 위대한 교육사상가들2 - 연세대 교육철학연구회, 교육과학사, 1998
4. 교육이론의 선구자들 - Morrish 저. 이용남 역, 교육과학사
5. 서양교육사 신론 - 한명희 지음, 아름다운 세상
4. 인터넷 검색 - http:// cgi.chollian.net/ ~ / person/luso.htm
엠파스・다음・네이버 검색창에서 루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