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론적 제자훈련과 교회 성장 연구 - 교회론적 관점에서의 평신도 중심의 제자훈련과 교회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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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회론적 제자훈련과
교회 성장 연구
(교회론적 관점에서의 평신도 중심의 제자훈련과 교회 성장 연구)
목차
제 1 장 서론
제1절 문제 제기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제 2 장 교회의 본질에 대한 이해
제1절 교회의 어원과 의미
1. 교회의 어원
2. 성경(구약, 신약)에서의 의미
제2절 교회의 본질
1. 하나님의 공동체로서의 교회
2.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3. 구속적 친교로서의 교회
4. 제자공동체로서의 교회
제 3 장 제자훈련에 대한 연구
제1절 제자의 개념
1. 제자의 어원
2. 성서적 의미
제2절 제자도의 본
1. 증인의 삶
2. 희생
3. 인격적인 위탁
4. 섬기는 종
제3절 제자와의 관계성
1. 제자와 예수와의 관계
2. 제자와 성령과의 관계
3. 제자와 제자와의 관계
4. 제자와 세상과의 관계
제4절 교회의 본질과 제자훈련
1. 교회 본질과 제자훈련과의 상관성
2. 제자훈련의 필요성과 목표
3. 성경에 나타난 제자훈련의 모델
4. 제자훈련의 원리
제 4 장 교회를 세움으로서의 제자훈련
제1절 선교와 제자훈련
1. 선교의 개념
2. 전도명령과 문화명령의 상관성
3. 성경에 계시된 선교 이해
4. 선교대명령과 제자훈련
제2절 평신도 운동과 제자훈련
1. 평신도 개념과 신학적 위치
2. 교회 본질과 평신도 역할
3. 평신도 운동의 중요성
4. 평신도 운동과 제자훈련
제 5 장 세상을 섬김으로서의 제자훈련
제1절 사회 정의와 제자훈련
1. 정의의 개념과 의미
2. 사회정의와 교회의 관계
3. 사회정의와 사랑의 관계
4. 사회정의와 제자훈련
제2절 지역사회 봉사와 제자훈련
1.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2. 지역사회와 교회의 관계
3. 디아코니아의 신학적 고찰
4. 지역사회 봉사와 제자훈련
제 6 장 제자훈련과 교회성장
제1절 제자훈련과 교회성장과의 관계
1. 교회갱신의 필요성
2. 제자훈련으로 갱신된 교회의 역할
3. 제자훈련이 교회성장에 미치는 영향
4. 교회성장을 위한 제자훈련
제2절 제자훈련에 기초한 교회 전략
1. 사랑의 교회
2. 호산나 교회
제 7 장 결론
제1절 나가는 말
제2절 한계점 및 제언
참고 문헌
제 1 장 서론
제1절 문제 제기 및 목적
복음이 전해진 지 100여년 만에 전 인구의 20% 이상이 기독교 신자라는 놀라운 눈부신 성장의 신화를 만든 한국 교회가 세계의 부러움을 독차지하고 있을 그 때, 대학 캠퍼스를 중심으로 조용히 일어난 선교 단체들이 제자훈련은 양적 팽창주의 속에서 빚어진 한국 교회의 교리적인 혼란과 권위주의, 물질주의, 반지성주의 등의 질적 약화 문상회 박사는 <한국 교회 100주년과 교회 발전> 제1회 연신원 목회자 신학세미나 강의집, pp. 33-35에서 1세기 한국 교회의 문제점을 신앙 형태면에서, ①타계주의 ②열광주의, 신비주의 ③율법주의-독선주의, 자기 교파 우선주의, 형식 배타주의 ④기복 사상, 샤머니즘 신앙, 소원 성취, 물질주의 ⑤반지성주의, 반문화주의-영적인 면만 지나치게 강조함으로 이성적 합리적 학문적인 것 거부 ⑥사회에 대한 책임의식 결여 등. 그 밖에도 교역자 자질 문제, 신학교 난립 문제, 교파주의, 지방색, 파벌주의, 사이비 종교 및 사이비 부흥회 문제들을 말한다.
를 깨우치는 시발점이 되었다. 선교 단체 내에서 실시되던 제자훈련에 대한 관심이 급부상하여 활성화되자, 지역교회는 이를 수용하여 정착시켜 나갔으며 제자훈련은 교회 내의 평신도들을 깨우고, 성경공부를 체계화하며, 개인 전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등 교회의 질적 성장에 크게 기여하였다. 방선기 목사는 제자훈련을 통해 양육된 사람들이 "전통적인 교육을 받은 사람들에 비해 훨씬 충성스럽게 일하며 열매를 맺고 있다" 방선기, <제자훈련의 핵심원리> 목회와 신학, 1990년 7월, p.214.
고 보아 제자훈련이 교회에 미친 지대한 영향을 말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영향에도 불구하고 문제점들이 돌출되었다. 문제점이라 하는 것은 해당되는 어떤 운동이나 단체가 주력하지 못하거나 어떤 부분에 대해 결여될 때 발생되는 것이기에, 이는 그 운동이나 단체가 어떠한 본질을 가졌는가를 살필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한국교회 내에서 이뤄진 제자훈련의 문제점은 한국교회에서 실시되어 왔던 제자훈련의 본질을 살피는 중요 자료가 되기에 중점적으로 부각된 문제들을 요약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분파 형성의 가능성 문제다 옥한흠, <평신도를 깨운다>, 서울: 두란노서원, 1985, p.310.
김광률은 "한 개인이 다른 한 개인을 훈련 할 경우 내 사람, 내 팀이라는 의식이 강해져서 타인과 타 그룹과의 협조가 잘 안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광률, <학원 선교를 위한 지도력 개발>, 기독교 사상, 1983년 3월, p.164.
또한 방선기 목사는 제자훈련 속에 이루어지는 일대일 양육 프로그램은 "개인이 개인을 도와준다는 강점이 있는 반면에 개인주의적인 접근으로 인해 교회의 공동체 의식을 잃게 하기 쉬운 약점이 있다" 방선기, op.cit., p.215.
고 말하였다.
둘째, 기존 성도와의 갈등문제다. 옥한흠 목사는 "제자훈련을 강조하는 교회에 기존 교인이 올 경우 교회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다" 옥한흠, op.cit., p.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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