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시범 실시 중인 교원 평가제의 문제점과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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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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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교원 평가제에 대하여
(1)교원 평가제가 나오기까지
(2)교원 평가제의 도입 배경 - 기존 근무평정 제도의 문제점
(3)교원 평가제의 기능
2. 각 단체의 입장 분석
(1)교육부와 교원 단체
(2)학부모 단체-교평연대와 참교육 학부모회
3. 발표자들의 분석
(1)교원 평가제의 문제점
1) 합의 부족
2) 획일성
3) 교원 평가제를 구조 조정으로만 인식
4) 재원 부족
5) 연수 프로그램 미비
6) 교육행정직 제외-형평성 논란
(2)해결방안
1) 특성화-미국과 일본의 사례
2) 연수 프로그램 개발
3) 평가 대상 확장
4) 학부모와 학생의 실질적인 참여
Ⅲ.결론
- 본문내용
-
(1)교원 평가제가 나오기까지
교원평가제는 교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대안의 하나로 논의되었다. 1995년 대통령 자문 교육위원회 보고서에서 신교육체제 수림을 위한 교육체제개방안에서 품위 있고 유능한 교원육성정책으로 능력 중심의 승진, 보수 체제로의 개선을 위해 교원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시행하고 능력이 우수한 교사를 우대하겠다고 제안하였다. 그 이후로 1998년 대통령 자문 교육인적 자원정책 위원회의, 1999년 교육발전 5개년 계획 시안, 2000년과 2001년 교직발전종합방안에서 교원승진과 평가제도 개선을 위해 교원직부수행기준과 교원평가요소․기준을 재검토하고 학교별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는 것 등을 제안, 검토 후 교원평가 제도를 추진과제로 분류했다. 참여정부의 노무현 대통령은 후보 시절 2002년 12월 공약 사항으로 교원의 직급과 승진 제도의 합리적 개선을 통한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제도 개선을 들었다. 참여 정부에서는 2003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국정과제보고서의 능력중심의 승진제도 마련, 2003년 교육인적자원부의 대통령 업무 보고시에 능력과 책임을 중시하는 교원인사제도 혁신, 2003년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개발 혁신 로드맵에서 능력과 책무 중심의 교원인사제도 개선을 발표하는 등 교원평가제도의 추진에 꾸준히 관심을 보여 왔다. 교육인적자원부는 한국교육개발원에 의뢰하여 교원인사정책혁신방향의 하나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향을 마련하게 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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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편, <<2003 한국 교육 평론- 교육계 갈등의 본질과 갈등해결방안>>, 2004, 하우출판, 전제상, <교원평가 체제 구축을 위한 방향과 과제>
유균상, 김이경,한국 교육 개발원,2004,<교원 평가 시스템 분석 및 향후 개선 방향>
교총 홈페이지 www. kfta. or. kr
전교조 홈페이지 www. eduhope. net
www. kind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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