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공모제와 초빙교장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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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교장공모제 와 초빙교장제 )
***** 목 차 *****
1. 교장공모제
1) 교장공모제란?
① 도입배경 및 시행
② 목표
③ 내용
④ 교장공모제의 장·단점
2) 교장공모제의 예상 효과
① 관련 단체의 반응
② 시범시행의 결과
2. 초빙교장제
1) 초빙교장제의 개관
① 필요성
② 기본 방향
③ 시행 대상
④ 임용 절차
⑤ 기대 효과
1.교장 공모제
1) 교장공모제란?
① 도입배경 및 시행
현행 교장 임용은 여러 가지 복잡한 절차와 과한 경쟁을 통해서 선발되기 때문에 실제로는 좋은 점수를 받는 사람이 교장이 되고 실제 참교육 혹은 교장이 될 인재를 선발하지 못하고 과도한 진급 경쟁을 유발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기존의 교장 임용 방식을 변경하여 좀 더 유연한 교장 임용을 통해서 학교 관리의 개선과 기존의 과한 경쟁 체제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도입된 정책 ‘교장공모제’는 지난 2007년 9월 1일 교장공모제 시범적용 학교를 지정한데 이어 2008년 3월부터 운영될 2차 교장공모제 시범적용 학교를 최종 선정하여 현재 시범 중에 있다.
② 목표
- 학교 교육의 자율성을 신장하고 학교 공동체가 원하는 교장을 초빙하여 좋은 학교를 만들기 위한 교육개혁 추진과제
- 특성화학교, 대안학교, 특수목적고 등의 다양한 학교형태와 교육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학교 특성 또는 지역특성에 부합되는 교장을 초빙하여 단위학교의 교육력을 높이려함.
- 기존의 승진제도에서 부정부패로 인한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아 많은 교사들이 다른 외압으로 인해 포기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실시.
③ 내용
교장 공모제의 도입은 학교 운영위원회와 교육감의 상의를 통해 결정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교육감이 단독으로 지정할 수 있게 한다.
교장 공모제는 3가지 유형으로 내부형, 개방형, 초빙형이 있다.
내부형은 교장자격증 소지 여부에 관계없이 교육경력 15년 이상인 교육공무원이나 사립학교 교원이면 응모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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