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독서지도법]KWLA 의 모형을 근간으로 한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2
II. 본론 2
가. 이론적 배경 2
1. 교수- 학습 모형 2
가) DRA(교사지도 읽기 모형; Directed Reading Activity) 2
나) DRTA(사고중심 읽기 모형; Directed Reading Thinking Activity) 2
다) Scaffolded Reading Experience (Graves & Graves, 1994) 3
라) 직접교수법(Direct Instruction) 3
마) SQ3R 3
바) KWLA 4
2. 초등학교 2-4학년의 독서 전략 4
가) 독서 자료 4
나) 독서 활동 4
나.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 4
1. KWLA 모형 6
2. 읽기 전·중·후 활동 6
가) 읽기 전에 할 만한 활동 6
나) 읽기 중에 할 만한 활동 6
다) 읽기 후에 할 만한 활동 7
다. 실제 지도 방안 7
1. 우정의 거미줄(대상학년- 4학년) 7
가) 수업 가능한 주제 7
나) 특징 7
다) 줄거리 7
2. 지도 방안 8
3. 거미줄 쇼!쇼!쇼! (어휘 지도안) 9
가) 형용사를 통한 삼행시 짓기 9
나) 로또보다 신난다∼!! 특징적인 단어 뽑기!! 9
다) 몸짓 빙고하기 9
라) 친구에게 따뜻한 문장 선물하기 9
III. 결론 9
▣ 참고문헌 10
▣ 별첨- 학습지 11
- 본문내용
-
서론
독서의 동기와 태도를 적극 유발할 수 있는 독서 지도 전략을 위해 총체적 언어교육 관점으로 시작하려 한다. 전통적 독서 방법은 책머리의 첫 낱말부터 읽어 부분의 뜻을 이해하며 전체의 내용을 파악하는 독서 활동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총체적 언어교육 관점의 지도 방법은 '대의→부분 내용→전체 의미 파악' 이라는 과정을 거친다. 또한 전통적 방법은 '책을 읽고 독후감을 써라'는 식의 결과 중심인 데 비해 총체적 언어교육 관점에선 독서의 과정을 중요하게 여긴다. 학년별·수준별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독서하고 생각하고 느껴서 글로 쓰라는 식의 표현 방법은 무리한 요구인 것이고 이 때 아동들은 독서의 흥미는커녕 꺼리기가 일쑤였다. 따라서 과정 중심의 읽기 전, 읽는 중, 읽은 후 활동을 함으로써 독서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면서, 독서 반응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먼저 현재까지 독서 교육에서 교수-학습 모형의 근간이 되는 몇 가지 모형을 소개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하여 KWLA의 모형을 근간으로 하는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를 모색해 볼 것이다.
- 참고문헌
-
*정진채(2000),『아동독서지도법』, 빛남
*한국 독서과학 연구소 연구원(2001),『아주 쉬운 독서 지도』, 청송문화
*박영목(2001),『창의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효과적인 독서지도 모형 개발 연구』
*허덕희(2002),『문학 읽기 중심의 독서교육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한철우외(2001),『과정 중심 독서 지도』, 교학사
*http://www.enochkorea.com/menu1/program.html <독서지도 프로그램>
*http://www.hanuribook.or.kr/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http://my.netian.com/~stars21/star21c/booklv/iron/독서방법.htm <과정중심의 독서지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