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독서지도법]KWLA 의 모형을 근간으로 한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2

II. 본론 2
가. 이론적 배경 2
1. 교수- 학습 모형 2
가) DRA(교사지도 읽기 모형; Directed Reading Activity) 2
나) DRTA(사고중심 읽기 모형; Directed Reading Thinking Activity) 2
다) Scaffolded Reading Experience (Graves & Graves, 1994) 3
라) 직접교수법(Direct Instruction) 3
마) SQ3R 3
바) KWLA 4
2. 초등학교 2-4학년의 독서 전략 4
가) 독서 자료 4
나) 독서 활동 4
나.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 4
1. KWLA 모형 6
2. 읽기 전·중·후 활동 6
가) 읽기 전에 할 만한 활동 6
나) 읽기 중에 할 만한 활동 6
다) 읽기 후에 할 만한 활동 7
다. 실제 지도 방안 7
1. 우정의 거미줄(대상학년- 4학년) 7
가) 수업 가능한 주제 7
나) 특징 7
다) 줄거리 7
2. 지도 방안 8
3. 거미줄 쇼!쇼!쇼! (어휘 지도안) 9
가) 형용사를 통한 삼행시 짓기 9
나) 로또보다 신난다∼!! 특징적인 단어 뽑기!! 9
다) 몸짓 빙고하기 9
라) 친구에게 따뜻한 문장 선물하기 9

III. 결론 9
▣ 참고문헌 10
▣ 별첨- 학습지 11

본문내용
서론

독서의 동기와 태도를 적극 유발할 수 있는 독서 지도 전략을 위해 총체적 언어교육 관점으로 시작하려 한다. 전통적 독서 방법은 책머리의 첫 낱말부터 읽어 부분의 뜻을 이해하며 전체의 내용을 파악하는 독서 활동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총체적 언어교육 관점의 지도 방법은 '대의→부분 내용→전체 의미 파악' 이라는 과정을 거친다. 또한 전통적 방법은 '책을 읽고 독후감을 써라'는 식의 결과 중심인 데 비해 총체적 언어교육 관점에선 독서의 과정을 중요하게 여긴다. 학년별·수준별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독서하고 생각하고 느껴서 글로 쓰라는 식의 표현 방법은 무리한 요구인 것이고 이 때 아동들은 독서의 흥미는커녕 꺼리기가 일쑤였다. 따라서 과정 중심의 읽기 전, 읽는 중, 읽은 후 활동을 함으로써 독서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면서, 독서 반응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먼저 현재까지 독서 교육에서 교수-학습 모형의 근간이 되는 몇 가지 모형을 소개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하여 KWLA의 모형을 근간으로 하는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를 모색해 볼 것이다.
참고문헌
*정진채(2000),『아동독서지도법』, 빛남
*한국 독서과학 연구소 연구원(2001),『아주 쉬운 독서 지도』, 청송문화
*박영목(2001),『창의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효과적인 독서지도 모형 개발 연구』
*허덕희(2002),『문학 읽기 중심의 독서교육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한철우외(2001),『과정 중심 독서 지도』, 교학사
*http://www.enochkorea.com/menu1/program.html <독서지도 프로그램>
*http://www.hanuribook.or.kr/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http://my.netian.com/~stars21/star21c/booklv/iron/독서방법.htm <과정중심의 독서지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서 상세화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 읽는다
  • 과정에서 시 학습내용 요소와 수준- 143.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반영된 비유적 표현 학습내용 - 5학년 194. 7차 국어과 교과서에 반영된 비유적 표현 학습내용 - 5학년 - 10⑦ 지도 모형 - 20⑧ 수업 지도안 - 25① 비유법의 개념-어떤 현상이나 사물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이를 곧바로 말하지 않고, 그와 비슷한 성질을 가진 다른 현상이나 사실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의 경우는 배경을 만드는 요소로 사실적인 지리적 장소, 지형, 풍경, 방의 창이나 문 같은 외적 장비, 인물의 직업과, 일상 생활풍습, 사건이 일어나는 사건과 장소(역사적 사건과 장소), 인물의 일반적 환경으로 작중인물의 종교적 정신적, 도덕적, 사회적 조건 등을 들었다.이러한 배경의 의미를 파악하고 우리 조는 여러 문학 작품 중에 소설 읽기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하기로 했기 때문에 소설에서의 배경의 기능을 조사해 봤다.(2) 소설에서의 배경의

  • [특수교과교육론]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의 실제
  •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과 치료교육 활동을 강화한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ㆍ단계별 교육과정, 생활경험 확대를 위한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주제 중심의 통합교과 교육과정이다. 1) 교과활동 교육과정-교과영역의 교육과정 편성은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파악하고 사회적응을 위한 생활연령을 고려하여 기본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하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3학년 수준까지

  • [국어과 교육] 국어지식 교육
  • 모형 154. 국어지식의 평가 17(1) 제 7차 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국어지식 영역의 평가목표 17(2) 국어지식 영역 평가의 방법 18Ⅲ. 실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201. 교육과정 분석 202. 교과서 분석 21Ⅳ. 교과서 재구성을 위한 논의 221. 국어지식 교과서 만들기 222. 기존 교과서 재구성 22Ⅴ. 교과서 재구성 241. 교과서 재구성 24(1) 기본 틀의 재구성 의도 24(2) 세부 활동 및 지문 재구성 의도 25Ⅵ. 지도안 27Ⅰ. 국어 지식 교육의 이론1. 국어 지식의

  • [조사방법론]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 성의식 함양
  • 의 협조 체제 하에서 성의 생리적․정신적․사회적․도덕적 요소를 포함한 성교육 지도내용을 선정하고, 초등학교 발달단계를 고려하고 사회문제해결 능력 양성을 위한 성가치명료화 성교육 수업모형 구안․적용을 통한 초등학교 아동의 성의식 함양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B. 연구의 목적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성교육 실태를 조사․분석하여 성의 생리적․정신적․사회적․도덕적 요소를 포함한 기본적인 성교육에 가치명료화 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