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학습, 동적기하소프트웨어(GSP)활용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자기주도적학습, 봉사활동체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생활중심NIE언어학습, 아침독서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영어체험학습 프로그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멀티미디어학습,GSP활용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거북명령학습,심화학습,생활언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참여학습,마당놀이학습 프로그램
- [GSP][GSP활용수업][GSP활용교육][GSP활용학습]GSP의 특징, GSP의 내용, GSP의 효과 고찰과 GSP활용수업(학습, 교육)의 실제, GSP활용수업(학습, 교육)의 문제점, GSP활용수업(학습, 교육)의 개선방안 분석
- [교육공학] 자원기반학습 수업설계 모형 분석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목표,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기본학습,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ICT활용교육,운영사례
- 목차
-
Ⅰ. 모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진로 인식 과정의 적용 준비
1) 부서 조직
2) 아동 개인별 신상 파악
2. 적성, 소질 파악 활동 전개
1) 흥미, 취미 파악
2) 적성, 소질 파악
3.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장래 직업 선정 활동 전개
1) 직업 분석 활동
2) 현장 학습 실시
3) 장래 직업 선정
4) 장래 직업과 흥미 및 적성과의 관계 분석
4. 합리적 진로 인식을 위한 모의 학습 활동 전개
1) 모의 학습 조편성 및 주제 결정
2) 모의 학습 대본 작성
Ⅱ. 동적기하소프트웨어(GSP)활용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평행선을 그려서 탐구해 봅시다
2. GSP를 활용하여 정사각형을 그려봅시다
Ⅲ. 자기주도적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발명반 활동을 위한 모둠을 구성 운영한다
1) 발명 모둠의 구성 및 조직
2) 발명 모둠의 운영 방법
2. 발명반 활동을 위한 자기주도적 교수ㆍ학습 프로그램 을 투입한다
1) 발명반 활동을 위한 자기주도적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의 구성
2) 발명반 활동을 위한 자기주도적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의 투입
2) 발명반 활동을 위한 자기주도적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의 투입
Ⅳ. 봉사활동체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학생회 주도의 능동적 참여 프로그램을 구안 적용한다
1) 봉사활동 기금 마련을 위한 바자회
2) 어버이날 독거 노인 카네이션 달아 드리기
3) 추석맞이 사랑의 쌀 한 봉지 모으기
2. 동아리별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구안한다
1) 봉사 동아리 조직
2) 봉사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구안․적용
3) 봉사활동 영역 선정
3. 동아리별 영역 중점 프로그램을 구안 적용한다
1) 동아리별 봉사활동 영역
2) 독거 노인 돕기 봉사활동 영역
3) 사이버 봉사활동 영역
Ⅴ. 생활중심NIE언어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생활중심 NIE언어학습프로그램의 구안 원칙
2. 생활중심 NIE언어학습프로그램의 모형
3. 생활중심 NIE언어학습프로그램의 월별 학습내용 및 분류
4. 생활중심 NIE언어학습프로그램 적용 방법
5. 생활중심 NIE언어학습프로그램 수업 방안 및 활동 강화 방법
6. 생활중심 NIE언어학습프로그램 수업의 실제
Ⅵ. 아침독서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월
2. 화
3. 수
4. 목
5. 금
6. 토
Ⅶ. 영어체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아침 영어 방송 운영
2. 5분 생활영어 활용
3. English zone 설치 운영
4. 다양한 영어 경연대회 실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모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진로 인식 과정의 적용 준비
1) 부서 조직
진로 교육부는 본교에 처음 생기는 부서이기 때문에 학부모와 아동들이 진로 교육부를 이해할 필요성이 있었다. 그래서 클럽 부서를 조직하기 전에 4 - 6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진로 교육부의 활동 내용을 소개하고, 참여 희망자에게 진로 교육부 조직 안내서를 배부하여, 진로 교육부 소개 및 가정에서의 진로 교육 실태와 진로 인식에 대한 사전 검사 및 학부모의 사전 지도에 활용하였다.
진로 교육부 희망 아동은 전체적으로 여학생이 많고, 학년별로는 고학년이 많다. 이것으로 보아 진로에 대한 호기심이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이, 저학년보다는 고학년이 더욱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아동 개인별 신상 파악
진로 교육부 아동들의 학력, 행동, 신체 상황, 가정 환경을 조사 분석한 후 ‘개인별 신상카드’를 작성하여 활용하였다.
진로 교육부 아동들의 학력이 중하위에 치우쳐 있으며, 대부분의 아동들이 온순하고 기록되어 있었다. 그 결과 조사 학습이나 적성 분석 및 대본 작성에는 어려움이 있었으며, 모의 학습 실연에서도 적극적인 참여가 부족하였다. 그리고 가정 환경의 파악은 실제 가정 방문을 통하여 조사, 분석한 후 기록하여야 하나, 담임 교사가 아니기 때문에 가정 방문의 실현이 어려워서, 가정의 분위기나 부모의 자녀에 대한 기대감, 가정에서의 진로 교육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자료의 확보는 미흡하였다.
그러나 ‘개인별 신상 카드’ 작성 활용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본 연구 추진 에 도움을 되었다.
첫째, 아동 개개인의 신상 파악이 용이하여 아동의 특성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
둘째, 여러 담임 교사의 견해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서 다양한 시각에서 본 아동의 특성을 발견, 분석할 수 있었다.
셋째, 아동 지도시 개인의 특성을 재분석할 때 수시로 활용할 수 있었다.
- 참고문헌
-
1. 경상남도교육연구원, 자녀의 꿈, 부모의 지혜, 창원 : 문성사, 2002
2. 경상남도교육청, 학생봉사활동 직무연수자료, 2001
3. 김경희, NIE 현장 체험학습 이렇게, 중앙일보 기사, 2000
4. 양미경,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기초, 중원인문노총 제16집, 건국대학교, 1997
5. 이미영, GSP를 활용한 수학 수업 모형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6. 전라남도교육청, 체험학습 길라잡이,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