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육과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언어교수학습방법

언어교육을위한평가

영역별언어교육
본문내용
제1장 언어교육과정
1. 언어 교수 학습 방법
- 어떤 특정한 목표와 방법에 의한 교육보다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등의 생활영역이 상호관련되어 효과적으로 긴밀하게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 법으로 언어교육의 내용이 되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분절되기보다는 통합된 전체로서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총체적 방법 지향.
1) 총제적 언어교육의 개념
- 듣기, 말하기, 일기, 쓰기를 통합적으로 하고 언어교육은 모든 교과들과 통합하여 가르치는 것.
2) 총제적 언어교육의 교사
- 언어학습은 반드시 의미 전달, 실제적이고 자연스럽게 일어나야 함.
- 교실 안과 밖의 생활을 통합하여 가르쳐야함.
3) 총체적 언어교육 환경
(1) 환경 구성의 원리
- 다른 유아에게 전달하고 싶은 언어적 메시지가 자꾸만 생길 수 있어야함.
-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서 유아들이 마음껏 선택.
(2) 환경구성의 요소
가. 물리적 환경
- 교실에서 지켜야할 규칙들, 날씨판, 일과표, 영역의 이름, 각종 표지 등이 문자로 안내되고 자유롭고 편안하게 그림책을 볼수 있는 영역
- 시간이 허용되고, 언제든지 동시를 들을 수 있고 동시를 지어 녹음도 해 보고 다시 들어볼 수 있는 영역
나. 지적환경
- 물리적 환경에서 지적인 도전을 하도록 교사가 실페의 가능성을 충분히 받아 들이며, 지적인 도전을 할 수 있도록 기대하고 교사 자신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다. 사회·정서적 환경
- 언어 환경을 구성할 때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동의 경험을 통해서 의사 소통의 필요성과 언어 활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도록 사회·정서적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외 보육 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하여 서술하고, 비교 분석하시오
  • 과정1) 우리나라우리나라의 보육과정은 국가 기관인 보건복지부에서 관리하고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보육과정은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맞추어 설계되며, 유아의 인지, 신체, 사회, 감정, 언어 등 다양한 영역을 종합적으로 발달시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육과정을 통해 유아들이 사회적인 기본기를 형성하고, 자아개념을 발달시켜 자립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2) 일본일본의 보육과정은 유아교육법에 근거하여

  • [서양예술사상론] 형태심리학과 아른하임의 시지각을 중심으로 바라본 인지주의적 관점의 예술교육
  • 교육에서는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아른하임의 말을 빌어 레포트를 정리하고자 한다.“실상, 교육자와 행정가가 미술과목을 지각요인을 강화하고 생산적 사고를 촉진하는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이해하지 못하면 교과과정에서 미술을 중시할 수 없을 것이다. 미술의 경시는 모든 학문에서 팽배한 감각의 실업을 가장 단적으로 나타내는 징조이다. 미학이나 특유의 미술교육용 교재의 증가보다는 일반적 차원에서 시각적사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장애유형 1가지 선택하여 장애아동의 특성 및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지원 전략을 제시하시오 특수아통합교육
  • 교육은 일반 교육과정을 받기 어려운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며, 이를 위해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제정되었습니다. 이 법은 장애 유형에 따라 특수교육의 방법과 지원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본 레포트에서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장애유형 중 청각장애아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청각장애아는 청각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소리를 정확하게 인지하거나 이해하기 어렵고, 언어 발달에도 어려움

  • 사회과학 다중지능이론
  • 언어력과 균등하게 취급되고, 개인의 열등한 능력은 우수한 능력의 지식 습득 방식으로 대체되어 제시될 때 보상될 수 있다는 Gardner의 사고는 소위 다중지능학교의 핵심적인 교육과정이 되었다. 그 외에도 열린교육 및 수행평가를 강조하는 등의 교육방법과 평가방식을 크게 변모시키는 데에 기여를 하였다. 본 레포트에서는 각 조원들이 2~6학년 초등학생들을 상대로 조사한 분석결과와 다중지능이론의 의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비판점

  • 레포트 - 평생학습의 중요성
  • 교육 프로그램과 기관을 지원하고 교육 자금과 장학금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평생학습을 지원해야 합니다. 기업은 학습 문화를 활성화하고 훈련 기회를 제공하여 개인의 평생학습을 지원해야 합니다. 따라서, 개인이 평생학습을 추구함으로써 지식과 기술의 업그레이드, 삶의 질 향상, 직업적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평생학습은 현대 사회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 필수적인 가치와 태도입니다.참고 자료권대봉, 김정주, 김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