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다중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중지능이론
1. 서론
다중지능이론은 가드너(Gardner, 1983)에 의해서 제안된 지능이론으로서, 지능을 언어, 논리-수리 중심의 단일요인으로 보는 IQ에 대한 대안으로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지능이론이다. 가드너는 우리들의 지능은 명백히 구별되는 아홉 가지의 지적 능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한 영역의 지능이 높다고 해서 다른 영역의 지능이 높을 것으로 예언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어느 특정 지능이 우수성을 논할 수 없고 서로 동등하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다중지능이론은 한두 가지의 학업능력 위주로 인간의 지능을 평가하는 현재의 지능검사는 불공평한 검사이고, 마찬가지로 한두 가지의 학업능력을 조장하는 현행의 학교교육도 개인의 다양한 적성을 고려하지 않은 불평등한 교육으로 간주한다. 지능검사는 각기 다른 장점들이 드러날 수 있도록 달라져야 하며, 학교교육도 개인의 장점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다중지능 이론의 내용 중에서 종래에 크게 인정받지 못한 능력들, 예컨대 예체능 능력과 사회적 능력 등이 논리력, 언어력과 균등하게 취급되고, 개인의 열등한 능력은 우수한 능력의 지식 습득 방식으로 대체되어 제시될 때 보상될 수 있다는 Gardner의 사고는 소위 다중지능학교의 핵심적인 교육과정이 되었다. 그 외에도 열린교육 및 수행평가를 강조하는 등의 교육방법과 평가방식을 크게 변모시키는 데에 기여를 하였다. 본 레포트에서는 각 조원들이 2~6학년 초등학생들을 상대로 조사한 분석결과와 다중지능이론의 의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비판점을 다루어 보고자 한다.
2. 본론
1)다중지능 검사 문항 구성 및 신뢰도
음악지능 - 1,2,17,18,33,34,49,50,65,66
신체운동지능 - 3,4,19,20,35,36,51,52,67,68
논리수학지능 - 5,6,21,22,37,38,53,54,69,70
공간지능 - 7,8,23,24,39,40,55,56,71,72
언어지능 - 9,10,25,26,41,42,57,58,73,74
대인지능 - 11,12,27,28,43,44,59,60,75,76
자성지능 - 13,14,29,30,45,46,61,62,77,7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구성주의,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가드너의 다지능이론 요약
  • 지능 41) 언어적 지능: 시인 , 소설가, 대중연설가 42) 논리. 수학적 지능: 수학자, 과학자, 수사관 43) 시각, 공간 지능; 선원, 비행사 44) 신체/운동지능: 운동선수, 무용가, 외과의사, 공예가 55) 음악/리듬 상 지능: 작곡가, 지휘자, 음악가, 성악가, 음악 평론가 56) 대인간 지능: 교사, 종교지도자, 사회사업가, 배우, 정치가 57) 내성지능: 심리학자, 정신지도자, 철학자 58) 환경적/자연적 지능: 해양 생물학자, 도시계획자, 숲관리자 6(2) 다중지능이론을

  • [2015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개관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1) 언어지능 2) 논리-수학 지능 3) 음악지능 4) 신체운동지능 5) 공간지능 6) 대인관계지능(인간친화지능) 7) 자기이해(자기성찰)지능 8) 자연친화지능3.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다양한 평가 도구를 통한 학생에게 유용한 평가2) 개인 중심 교육(서로 다른 인지적 장점 평가)3) 인지적 성취, 개인과 사회의 상

  • [인지발달] 다중지능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하워드 가드너)
  • 지능 검사는 편향적인가?초기 지능 검사에서 특정 항목의 문화적 가정들은 너무 노골적이었음. 또한 더욱 문제되는 것은 검사 상황의 편향성이었음. 검사의 편향성에 대한 논의는 일반적인 검사, 특히 지능 검사가 본래 사회 유지의 도구(기성 사회의 도구)라는 가정과도 관련이 있었음.IQ와 사회적 특권층 사이의 인과 관계의 본질은 아직 결론이 내려지지 않고 여전히 과학분야에서 논란이 되고 있음.3장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나의 관점-다

  • [발달심리학] 창의성과 다중지능 학업성적의 관계
  •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력 개발을 교육의 중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창의력이 교육의 중요한 과제로 나타나게 된 요인은 한 나라의 국가, 사회의 발전은 고도의 지식 및 기술과 더불어 창의성, 모험과 문제 해결력, 새로운 경험에서의 의욕, 성취동기와 같은 요인을 지닌 우수한 인적자원 육성에 그 성패가 달려있기 때문이다. 또한 지능에서 더 나아가 IQ로 대표되는 기존의 지능에 대한 회의로서 Gardner에 의해 주장된 다중지능이론은 전통적 지적 능

  • 다중지능 이론의 8가지 지능이 무엇인지 서술하고 자기 자신의 강점의 지능과 단점 지능이 무엇인지 서술하고 강점을 강화하고
  • 다중지능이론이란?다중지능이론은 일반지능(g)과 같은 단일한 하나의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고 있으며, 그 능력들의 상대적 중요성은 동일하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다중지능이론의 핵심은 종래의 지능 개념이 논리력과 언어력 위주의 학업 성적만을 강조해 온 것에 반감을 갖고, 인간 사회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다른 종류의 능력, 즉 신체-운동 능력, 공간능력, 음악능력, 대인관계능력, 개인관리능력 등도 역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