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개론] 판소리의 개괄과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1. 판소리의 뜻과 특징
1) 판소리의 뜻
2) 판소리의 특징

2. 판소리의 형성과 변모
구비문학개론-판소리의 개괄과 특징(2005/11/17)
1) 판소리의 기원
2) 판소리의 변모

3. 음악으로서의 판소리
1) 소리판 구성
2) 판소리의 구성
3) 판소리의 음악적 구성요소
4) 판소리의 종류
5) 판소리의 유파
6) 판소리의 작품

4. 연극으로서의 판소리
1) 판소리의 공연형태
2) 창극과 창작 판소리

5. 문학으로서의 판소리
1) 판소리의 장르적 성격
2) 언어
3) 구성
4) 삶에 대한 시각
5) 정결

6. 새로운 시각의 판소리

- 정리
본문내용
조선시대, 양반계층의 억압을 받고 살아온 평민계층은 17세기 영·정조 시대에 들어서면서 자신들의 분만을 표출하기 시작했다. 판소리는 이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위로를 받으려하는 하나의 분출구이자, 그들의 오락이었다. 하지만 판소리의 오락성은 점차 평민들을 거쳐 중인계층, 양반계층에까지 퍼져나갔으며 이후에는 궁중에까지 전해져 조선의 모든 계층이 두루 즐기게 되었다. 신분의 벽을 넘어 모든 이들이 함께 향유했던 판소리는 우리 민족 전체의 ‘희노애락’이 고스란히 담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판소리는 창자, 고수, 청중 모두가 삼위일체가 되어 극을 이끌어 나간다. 이는 서양의 극과는 다른 것으로 극의 생동감과 현장감을 생생히 느낄 수 있으며, 한 사람 한사람이 판소리의 공간으로 들어갈 수가 있다. 그렇기에 판소리에는 우리 민족의 목소리가 깊게 묻어 있다. 이렇듯 판소리는 한국인의 전통적인 정서가 담긴,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예술 장르이다. 지금부터 우리는 민족을 담아내고 있는 독특한 우리의 예술 장르인 판소리의 개관과 기원·형성 등의 판소리의 일반적인 부분을 알아보고 오늘날에는 그 모습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판소리 자료실 http://www.dongchosori.co.kr/
고창 판소리 박물관 http://pansorimuseum.com/index.htm
판소리 http://www.pansoree.com
판소리, 전통소리문화 http://www.sori.jeonbuk.kr
판소리 다섯마당 http://www.koreartnet.com
판소리 학회 http://pansori.or.kr
한국판소리고법보존회 http://ebucksori.or.kr
남원시청 http://namwon.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론] 문학의 위상
  • 문학의 역사적 전개 이해하기-한국 문학의 대표적 작품 읽고 수용하기-한국 문학사 전개의 내면적 원리 이해하기-한국 문학의 지향점 이해하기⇨ 경험의 다양성(문학의 발생기부터 최근의 문학까지 전형적인 작품을 두루 다룸)과 활동의 세밀성( 작품을 치밀하고 민감하게 수용)을 동시에 추구하고, 학생의 수준과 관점에서 자유롭게 반응하고 반응을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지도.㈐세계 문학의 양상과 흐름①세계 문학의 양상과 흐름을 개괄적으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현대시강독☺1920년대 후반의 한국 시 목 차 Ⅰ. 1920년대 후반의 시대 상황1. 일제의 문화 정치 2. 사회주의의 유입3. 경제 수탈의 확대4. 국내 민족 운동의 흐름Ⅱ. 주요 시단의 개괄1. 프로 계열 문학 1) 카프 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② 카프 이전의 단계, 염군사와 파스큘라③ 카프(KAPF) 문학의 전개2) 주요 시인과 작품들 ①박영희 ②김기진 ③임화 ④이상화 ⑤김창술 ⑥박팔양 ⑦유완희 ⑧권환 ⑨박세영 ⑩김형원 ⑪조명희 ⑫김해강 2.

  • [한국구비문학론] 민요
  • 특징이다.실패해본 자만이 (오!) 역전의 맛을 아니짓밟힐수록 (하!) 또 다시 일어나 잡초같이승자는 결국 질긴 놈 난 이미 버린 몸백번이고 천 번이고 나는 미친놈넘어질 순 있어도 쓰러질 수는 없어일어나 일어나 일어나고개 숙인 친구여 심장 뛰고 있다면 뛰어라 뛰어라 뛰어라we are the one숨이 턱에 찰 때 내 손을 잡게we are the one내가 숨이 찰 때 네 손을 내게 줘고통과 시련은 필수 실수쯤이야 얼쑤이팔청춘 겁 없어 이판사판 얄짤 없어승자

  • [국문학] 시조(時調)
  • 문학론』, 예전사, 1999, pp.66~69.사설시조는 사대부 문학적 성격과 평민 문학적 성격, 둘 다 지니고 있다. 사설시조에서는 유교 이념적 성격을 찾아 낼 수 있었고, 한문어투와 고사 등의 표현도 드러난다. 하지만 사설시조에는 현실 비판적 성격과 현실 경험적 특징도 나타나고 있다. 특히 사설시조에는 인간관계, 애정관계, 현실문제 등과 같은 생활상을 바탕으로 하여 진솔하게 표현되어있다. 오승은, 「사설시조의 성격」, 국민대 교육대학원, 2008, pp.58~5

  • [교육사] 개화기 초등교육사
  • 특징, 개화기 초등학교 교과 내용 및 교육 방법 당시의 초등 교육 현황, 일제 시대 보통 학교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다. 개화기와 일제 시대는 우리나라 역사에 있어 암울한 시기면서도 변화가 많은 시대였다. 그러나 초등 교육에 있어서는 여러 가지 발전된 다양한 제도 등을 살펴 볼 수 있다. 당시의 교육 제도와 사상들은 현대 초등 교육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면에서 당시 초등교육의 의의를 살펴 볼 수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