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 민담 - 구비문학이란, 개념과 증거물, 구조, 성격, 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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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전설, 민담
1. 구비문학이란 무엇인가
전설과 민담에 앞서 이 들이 속해 있는 갈래인 구비문학에 대해 살펴 보자. 흘러간 옛말과 소리들은 한(恨)과 흥(興)을 주면서 민간 전승하는데, 그것에는 이야기인 설화를 비록하여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 수수께끼 등이 있다. 설화는 사랑방의 이야기꾼들이나 할머니로부터 이웃이나 손자로 전승되는 예날이야기이며, 민요는 서민들의 애환이 섞인 소리이고, 무가는 청배나 공수를 읊조리며 불러대는 무당의 창(唱)이다. 광대들이 전문적으로 놀이판에서 부르는 소리는 판소리이고, 판에서 가면을 쓰거나 인형으로 노는 놀이가 민속극이며, 비유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날카로운 풍자와 엄숙한 교휸을 주는 것은 속담이고, 설정한 문제에 상상력과 지식을 동원하여 풀어보는 것이 수수께끼이다.
이들을 통틀어 국문학에서는 구전문학 혹은 구비문학이라 하고, 민속학에서는 구비전승 또는 민속문학이라 한다. 그리고 달리 민속문예, 민간문학, 적층문학, 표박문학 등으로도 부른다. 구전문학과 구비문학은 표현 수단이 문자가 아닌 말이며, 말로써 전승되기 때문에 생긴 명칭이다. 민속문학은 향유층인 민간인의 삶의 역사가 생생히 담겼기에 향유자 및 내용의 측면에서 붙인 이름이며, 민간문학은 민간에서 창작되는 구두창작 곧 특수계층의 작가가 아닌 일반 민중에 의하여 창조, 전승되는 서민의 창작물이라 하여 붙인 명칭이다. 적층문학은 수백 수천 년 동안 시대에서 시대를 넘어 누적되어 온 문학적 유산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것이고, 표박문학은 시대와 장소를 넘어 사방에 싹을 내는 유동성이 강한 특성을 지녔기에 붙인 명칭이다.
이상의 명칭 중에서 일반적으로 쓰고 있는 것이 구비문학이다. 결국 구비문학은 말로 새겨진 문학이다. 이는 글로 된 문학인 기록문학과 상대되는 것인데, 말로써 전승하는 문학이되 그 생명의 영구성에 가치를 두고 붙인 명칭이다.
2. 전설
(1) 전설의 개념과 증거물
전설은 전승적인 근거가 마련되어 있어서 하나의 설(說)이 전승상에 인정된 이야기라 할 수 있다. ‘설’은 말로 하는 이야기되, ‘화(話)’나 ‘담(譚)‘과 달리 일정한 설득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곧 설은 객관적인 근거를 갖추어서 어떤 사실을 해명하고 설득하는 교양 위주의 앎의 이야기라 할 수 있다. 전설은 다른 이야기들 보다 과거 사실을 해명하는 성격이 강하며, 해명의 설득력을 확보하기 위해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일정한 증거를 확보하고 있다는 특성을 지닌다.
전설의 구연 방식은 ‘임란 때 이여송이 말을 타고 제비원 앞길을 지나가다가’ 하는 투로 ‘임란’과 ‘제비원 앞길’이라고 하는 구체적인 시기와 장소를 밝힐 뿐 아니라 ‘말이 움직이지 않아서 칼로 제비원 미륵불 목을 치고 지나갔는데, 지금 보면 그때 떨어진 목을 다시 붙여 놓은 흔적이 있고 아직도 목 둘레에는 당시에 흘린 핏자국이 남아 있다’고 하는 식으로 이야기하여, 전설을 사실로 입증할 만한 증거물을 분명하게 제시한다. 이렇듯 전설은 증거물과 관련된 이야기라는 사실에서 증거물의 종류에 따라 전설의 갈래를 나눌 수 있는데, 인물전설, 자연물전설, 풍속전설, 지명전설, 장수전설, 사찰전설 등이 그 예다.
(2) 전설의 구조
전설의 독자성으로 주목할 만한 세계관적 특성과 문학적 형상성의 미묘함은 구조적 특성에서 잘 드러난다. 전설의 구조적 특징은 세 가지라고 정리할 수 있다.
우선, 이야기꾼의 ‘의식’과 ‘표현’에 관한 구조적 관계가 두드러진다. 전설의 이야기꾼은 그 내용을 사실로 의식하고 이야기하되 실제로 표현되는 줄거리는 사실로 믿기 어렵도록 이야기한다. 전설에는 초월적 경이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결국 이야기꾼은 전설 속에 갈무리 되어 있는 초월적 경이를 사실로 받아들이면서 이야기하는 셈이다. 전설은 이처럼 의식과 표현의 대립적 구조에 의하여 생산되고 전승되는 것이다. 이러한 양자 사이의 대립 구조는 전설의 전승력을 담보하는 긴요한 장치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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