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뒤르켐, 마르크스, 베버 종교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뒤르켐, 마르크스, 베버의 종교이론
Ⅲ. 뒤르켐, 마르크스, 베버의 교육이론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류의 초기 시대인 원시시대부터 ‘종교’의 형태는 존재해 왔다. 당시는 생존을 위해서 특정한 자연신을 숭배하고, 제사를 드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현재 우리에게까지 종교는 믿음을 가지고 의지할 수 있는 대상으로 존재해오는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다. 이성적 동물인 인간은 교육을 실시하는 유일한 존재이다. 교육을 통해 인간은 다른 동물보다 월등한 존재로 성장할 수 있었고, 현재의 발전과 번영의 바탕을 이루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종교와 교육은 인간에게 필수적으로 나타나게 된 사회 현상이며, 따라서 사회학 이론들을 가지고 분석해 볼 충분한 가치를 지니는 것이다.
우리는 사회에 대해 각기 다른 이론을 정립한 고전 사회학자 베버, 마르크스, 뒤르켐의 이론을 통해 우리는 사회현상들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현재 우리가 당면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들의 이론에 입각하여 해결책을 찾아볼 수도 있다. 또한 그들의 이론을 알아보고 현실에 적용해 봄으로써 미래사회의 현상들에 대해서도 예측하고 그에 대비해 나갈 수도 있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베버, 마르크스, 뒤르켐의 주장을 바탕으로 교육과 종교 분야에 관한 이론을 정리해 보고, 이를 통해 베버, 마르크스, 뒤르켐의 관점으로 사회의 현상들을 분석해 볼 것이다. 종교 부분에서는 인도의 카스트 제도와 힌두교의 영향과 천주교의 영향에 관해 분석해 볼 것이고, 교육 부분에서는 자립형 사립고 문제와, 부전공 및 복수전공과 관련된 부분을 분석해 봄으로써, 베버, 마르크스, 뒤르켐의 이론을 사회현상에 적용시켜 볼 것이다.
- 참고문헌
-
오욱환(2004).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서울: 교육과학사
김미환 외(2004). 「현장교육학」서울: 동문사
권규식(1995). 「종교의 사회학적 이해」서울: 이문출판사
[에밀뒤르켐임의 사회학]-현대성 위기극복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아서 2001, 민문홍 지음, 아카넷 p206~229
[연대와 열광]-에밀 뒤르켐의 현대성 비판 연구 1998, 김종엽, 창작과 비평사
[사회학의 이해 : 맑스, 베버, 뒤르켐] 존 A. 휴즈, 피터 J. 마틴, W. W. 샤록 [공]지음 ; 박형신, 김용규 [공]옮김. 1998, 일신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