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막스베버와 막스베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막스베버의 생애 (1864∼1920)
Ⅱ. 막스베버의 사상
Ⅲ. 막스베버의 사회연구 방법론과 교육사회학 이론의 해석적 접근
1. 기능이론과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비교 해석
2. 막스베버의 사회연구 방법론
Ⅳ. 막스베버의 관료제이론과 오늘날 학교내의 관료 조직적 성격
1. 막스베버의 관료제이론
2. 학교내의 관료조직적 성격
Ⅴ. 결론 : 막스베버 이론에 대한 비판 및 토론
1. 여러 학자들의 비판
2. 조원들간의 토론 내용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막스베버의 생애 (1864∼1920)
독일의 사회과학자 막스는 튀링겐주 에르푸르트에서 상인 출신의 국회의원 아들로 태어나 하이델베르크대학 ·베를린대학 등 독일 각지의 4개 대학에서 철학 ·역사학 ·경제학을 공부하였다. 졸업 후에는 재판소의 사법관시보로 근무하는 한편, 연구를 계속하였다. 1892년 베를린대학을 시작으로 프라이부르크대학 ·하이델베르크대학 등에서 강의와 연구에 종사하였다. 베를린대학의 교수 자격 논문인 〈로마 농업사〉(1891)와 프라이부르크대학 취임강연인 〈국민국가와 국민경제정책〉(1895) 등은 당시의 중요한 논문이다.
하이델베르크대학 재직 중에, 심한 신경쇠약에 걸려 사표를 제출하였으나 쉽게 수리되지 않았다. 유럽 각지에서의 투병생활 끝에 1902년경부터 다시 연구생활에 들어갔다. 병후에는 《사회과학 및 사회정책 잡지》의 편집을 맡아보고, 〈사회과학적 및 사회 정책적 인식의 객관성〉(1904)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의 정신〉(1904∼1905) 등의 논문을 집필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군에 입대하고 퇴역 후 정치활동에 투신하였다. 패전 후에는 독일 민주당에 들어가 계몽활동을 하는 한편, 뮌헨대학에서 강의를 계속하다가 1920년 6월 갑자기 죽었다.
- 참고문헌
-
막스 베버. 1974. 『사회과학논총』. 양회수 옮김. 을유문화사.
이종수. 1981. 『막스 베버의 학문과 사상』. 한길사.
템부룩(Tenbruck, F. H.). 1990. 『막스 베버의 사회과학방법론』. 한길사.
막스 베버. 1991. 『막스베버 선집』. 임영일·차명수·이상률 옮김. 까치.
배동인 외. 1995. 『막스베버 사회학의 쟁점들』. 민음사.
이건만. 1999.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체』. 문음사.
자료평가
- 교육관련 과제에 적합한 자료!
- 26626***
(2018.03.30 17:21:57)
- 굿
- pechlov***
(2007.05.14 21:19: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