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막스베버와 게오르그 짐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Max Weber(1864~1920)
1. 생애 및 저작
2. 베버의 사회학
3. 이해의 두 가지 방법
4. 이념형과 그것의 적용
5. 베버에 대한 재평가
Georg Simmel(1858~1918)
1. 출신 및 지적 배경
2. 사회학의 연구주제
3. 사회유형들(이방인에 대한 분석)
4. 현대 사회에 대한 짐멜의 견해(문화적 소외)
5. 짐멜에 대한 재평가
- 본문내용
-
Max Weber(1864~1920)
1. 생애 및 저작
막스 베버는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법학과 경제학 분야에서 훌륭한 교육을 받았다. 왕성한 정치활동을 한 아버지와 신앙심 깊고 교양 있는 어머니 사이에서 자란 베버는 서로 다른 가치에서 오는 갈등 속에서 자라났다. 1882년 하이델베르크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했다고 대학 학적부에 나타나지만 실제로 그가 공부한 것은 법학뿐만 아니라 역사학, 경제학, 철학 및 신학 등도 공부하였다. 1년간 군복무로 학업을 중단한 뒤 그는 베를린대학과 괴팅겐대학에서 다시 공부를 시작하여 법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그 직후에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한다. 이후 여러 대학에서 강의를 하였다. 1897년에 심한 신경쇠약을 앓았다. 그 후로 어느 정도 강의를 하기는 하였지만 1918년 뮈니히대학의 연구직에 이어 비엔나 대학에서 임시직을 할 때까지 전임교수직을 되찾지 못하였다. 1920년, 그의 재능이 완전한 성숙상태에 도달하였던 시기에 그는 죽었다.
베버의 대부분의 저작은 사회학 분야에 속하지 않으며, 사회학적인 저술 중에서도 대다수는 일반이론의 문제라기보다는 구체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다. 하지만 그의 시작은 고도로 분석적이어서 특별히 이론 지향적이지 않은 문제를 다룰 때조차도 그는 이론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그가 죽었을 때 사회학 이론 분야에서의 그의 주저인 「경제와 사회」라는 논문은 채 완성되지 않은 상태였다. 이 논문은 비슷한 시기에 그가 학술지에 기고한 그 밖의 저술들과 한데 모아서 논문집의 형태로 출간되었다. 이 논문집 중 세권은 종교사회학을, 한 권은 사회경제사를, 또 한 권은 사회학과 사회정책을, 그리고 또 한권은 오늘날 소위 지식사회학이라고 불리는 것을 다루고 있다. 이렇게 열거해 보면 유별나게 넓은 영역에 걸침 베버의 과학적 관심사가 입증된다.
2. 베버의 사회학
사회학에 대한 베버의 업적은 20세기 초 독일의 지적인 분위기, 철학적․과학적 분위기를 언급하지 않고서는 이해될 수 없다. 마르크스주의 이론이 이러한 분위기의 중요한 부분을 형성했다. 그렇지만 그 분위기는 물질세계와 무엇보다도 가치문제로 표현 되는 ‘정신’세계 사의의 뛰어넘을 수 없는 장벽의 존재를 강조하는 칸트 철학의 부활에 의해 더욱 지배되었다. 물질세계에 관해서는 ‘자연에 관한 법칙’ 즉 변함없는 제일성에 대한 언명을 정립할 수 있으나 과학은 ‘정신’세계에서의 제일성을 감지할 수 없으므로 독특하고 반복되지 않는 사건들과 그 사건들의 전후관계에 대한 정확한 기술 및 평가에 한정해야만 한다. 짐멜이 말하듯 사회현상에 관한 일반화는 가능하지만 사회과학과 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