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부르디외 사회학 입문 저자 파트리스 보네위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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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차 례
서론--------------------------------------------------7
① 어떻게 “위대한 사회학자”가 될 수 있는가?
---과거를 수용하면서----------------------------------11
Ⅰ 전기적 요소들 : 개인적 여정과 사회학적 배경-----------12
Ⅱ 이론적 계보 -----------------------------------22
② 어떻게 여전히 사회학자로 남을 수 있는가?
---비판적 방식을 채택하면서----------------------------33
Ⅰ 사회학의 방식----------------------------------34
Ⅱ 참여 사회학------------------------------------48
③ 사회에 대한 공간적 통찰
---공간과 장들--------------------------------------61
Ⅰ 투쟁적인 사회 공간------------------------------63
Ⅱ 부르디외는 사회에 대한 이러한 총괄적인 견해에, 사회적 장이
라는 용어로 이루어지는 분석을 겹쳐 놓는다.----------70
Ⅲ 사회의 재생산과 사회의 변화----------------------77
④ 부르디외의 호모 소시올로지쿠스
---사회적 행위자------------------------------------87
Ⅰ 사회화된 존재 : 아비투스의 형성-------------------88
Ⅱ 아비투스의 구조적 효과--------------------------95
⑤ 차이를 개발하자
---구별의 논리-------------------------------------107
Ⅰ 문화: 하나의 투쟁 목표--------------------------108
Ⅱ 사회적 소속에 의해 특징지어지고 구별의 논리에 근거하는
문화적 실천-----------------------------------118
⑥ 사회적 재생산
---학교의 역할-------------------------------------129
Ⅰ학교 : 감추어진 지배도구-------------------------131
Ⅱ 교육 민주화와 사회적 유동성----------------------139
⑦ 열광과 반박 사이에서
---영향과 비판-------------------------------------149
Ⅰ 확고부동한 명성--------------------------------150
Ⅱ 다양한 비판들----------------------------------159
서 론 (p.7)
피에르 부르디외는 30여 년 전부터 학문의 문제에 일대 혁신을 일으키는데 기여해 왔다. 하나의 사회학적 패러다임을 창출해 낸 그의 저서는 다양한 면모를 보여준다.
사회학 분야에서의 이같은 입지는, 우선 사회학이 생겨난 이래로 줄곧 제기되어 온 질문들에 대해 부르디외가 제시한 응답들이 갖는 독창성에 의해 설명된다. 사회학이란 무엇인가? 사회는 무엇이며, 그것은 어떻게 재생산되는가? 혹은 반대로 사회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개인이 차지하는 위치는 무엇인가? 부르디외는 뒤르켐과 마찬가지로 대상의 특수성보다는 그 방식의 특수성에 의해 규정되는 사회에 대한 과학적인 인식이 가능하다고 확신한다. 부르디외는 베버처럼 개인들이 사회적 현실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표상들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의 접근 방식이 갖는 혁신성은 무엇보다도 주관주의/객관주의, 상징적인 것/질료적인 것, 이론/경험, 전체론/개인주의와 같은 개념쌍으로 상징화되는 사회학의 전통적인 대립들을 초월하고, 발생적 혹은 구성주의적 구조주의라고 부를 수 있는 접근법을 확립시키려는 의지에 기인한다.
부르디외의 영향력은 또한 그가 사회학에 할당한 임무와 관련이 있다. 마르크스 전통의 영향을 받은 부르디외는 지배개념을 통해 사회를 생각한다. 그러나 이 개념은 사회적 행위자들이, 각자가 상이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여러 다양한 장 속에서 사용하는 전략들을 통해서도 마찬가지로 드러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지배관계들을 객관화시키고, 피지배자들에게 그것의 합법성을 반박하게 할 수 있는 지적실천적 도구들을 동일한 움직임 속에서 제공함으로써 지배관계의 메커니즘을 폭로하는 것이 사회학의 임무이다. 사회학은 이런식으로 정치적인 성격을 띠게 된다.
본서가 갖는 특수성을 파악해보자면 먼저 저자의 특성들을 설명하고, 사회학에 대한 그의 이해와 그의 방식에 영향을 미친 역사적이론적 맥락을 해명해 볼 것이다.(제1장과 제 2장) 다음으로 사회의 기능 논리와 행위자들의 실천을 묘사하고 설명하기 위해 동원된 주요 개념들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제3장과 제4장) 마지막으로 부르디외 방식의 타당성과, 그가 제시한 가설들은 부르디외의 접근법을 원용한 학자들이 논의한 테마들에 의해, 문화와 학교에 관한 연구를 통해 유효성을 인정받거나 수정될 것이다.(제5장에서 제7장까지)
① 어떻게 “위대한 사회학자”가 될 수 있는가? (p.11)
- 과거를 수용하면서 -
오늘날 부르디외의 접근방식에 몇 페이지를 할애하지 않는 사회학 개론서는 없다. 물론 편집자의 이론적 방침에 따라 그에게 주어지는 중요성은 매우 다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의 타당성을 강조하기 위해서든, 그의 한계를 밝히기 위해서든 그는 “위대한 학자”로 등장한다. 그러나 그의 사회학이 갖는 현실적 중요성 때문에 그것이 오랜 준비작업의 결과라는 사실은 잊혀지는 경향이 있다. 그의 사회학은 무엇보다도 남달리 겪은 일련의 “단절”로 특징지어지는 그의 개인적인 여정과 관련되어 있다. 그는 자신의 출신 환경, 최초로 받은 교육, 지배적인 지적 흐름들과 단절하였다. 그후 그의 사회학은 3명의 사회학의 “시조”들로부터 물려받은 유산들의 합류점에 놓이게 된다.
Ⅰ전기적 요소들: 개인적 여정과 사회적 배경 (p.12)
1.부르디외의 지적노정은 철학에서 사회학으로 전환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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