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운동 시기의 교육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문예부흥기의 교육
1. 문예부흥기의 의미
2. 인문주의 교육의 특성
3. 교육사상가
제2절 종교개혁기의 교육
1. 종교개혁의 의의
2. 신교 교육
3. 교육사상가
본문내용
문예부흥이라 함은 르네상스(Renaissance)를 말하는데 르네상스라 함은 재생이라는 뜻이다. 중세의 속박에서 이탈하고 보다 많은 자유, 더욱 풍부한 생활을 동경하는 감정, 더욱 인간적인 문화를 갈망하는 사상이 고조되어 이와 같은 자유로운 생활, 새로운 문화를 탐구하는 수단으로써 희랍 로마의 고전연구가 행하여지게 되었다. 르네상스운동은 이태리에서 시작되었는데, 당시 유럽의 정치적, 종교적, 지적 생활의 중심지가 이태리였기 때문이다.15세기 후반에 이르러 르네상스 운동은 다소 성격을 달리하게된다. 최초 이태리의 운동가들이 중요시하던 고전의 정신을 소홀히 하게 되고 고전연구에 노력이 집중된 것이 그것이다. 문예부흥운동이 자아의 자각을 통한 인간의 재생운동이라 한다면, 종교개혁운동은 형식적 교권주의에서 탈피하여 오직 성서에 의해서만 복음을 가질 수 있다는 신앙의 해방운동이라 할 수 있다. 루터는 허무맹랑하고 부패한 교리에 의거, 명확한 경제적 착취를 감행하는 카톨릭교회에 분격하여 드디어 95조의 항의문을 첨부함으로서 종교개혁을 감행하였다. 루터에 의해 시작된 종교개혁운동은 서서의 “쯔윙글리(Zwingli)” 및 제네바의 “칼뱅(Calvin)”의 호응을 얻어 전 유럽을 휩쓸게 되고 마침내 서양사상사의 일대 전환을 가져오게 된다. 그리하여 북구에서는 루터주의, 서구에는 칼뱅주의, 그리고 영국에는 영국 국교주의라는 새로운 정신적 지배권을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서양교육사]서양교육의 발달과정
  • Ⅰ.고대의 교육1.그리스1) 시대적 배경그리스 사회는 도시국가로 구성되어 있었다. 폴리스는 완전히 독립된 주권 국가의 성격을 띠었으며, 종족간의 이해관계로 상호 대립되기도 하였으나 동일민족이라는 동포의식이 강하여 타종족에 대해서는 단결된 모습을 보였다. 가장 대표적인 폴리스는 스파르타와 아테네였다. 이 두 폴리스는 국가적 성격에 있어서는 크게 대비되고 있으나 그리스 사회를 전체적으로 이해할 때, 그 근본적 특성은 폴리스라는

  • [교육제도] 유럽의 교육개혁
  • 교육 선진국들이유럽에 있지만 그중 우리 조는 프랑스, 영국 그리고 독일 세 나라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하고자 계획을 세웠다. 본론에서는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우선 각 나라별로 역사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현재의 교육제도가 형성되었는가에 대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 그 라의 교육과정은 어떤 흐름으로 짜여 있으며 두 부분으로 나눠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입시교육과 직업을 구하기 위한 직업교육은 어떻게 나뉘며 실행

  • [교육학개론] 교육 역사의 기초
  • 교육역사의 기초목 차1. 교육사1) 교육사의 이해2. 한국 교육사1) 원시사회의 교육 2) 삼국시대의 교육3) 고려시대의 교육 4) 조선시대의 교육5) 근대의 교육목 차 3. 서양 교육사1) 고대 그리스시대의 교육2) 로마시대의 교육3) 중세시대의 교육4) 문예부흥기 시대의 교육5) 종교개혁기 시대의 교육6) 실학주의 시대의 교육7)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8) 신인문주의 시대의 교육9) 현대의 교육1. 교육사1) 교육사의 이해① 교육사의 정의- 교육사란

  • [교육철학] 중세시대 기독교가 교육에 미친 영향
  • 1. 중세 시대중세는 476년 서로마제국의 멸망에서부터 1453년 동로마제국이 멸망하여 문예부흥(르네상스) : 고대의 그리스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 내려는 운동으로, 그 범위는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것이었다. 5세기 로마 제국의 몰락과 함께 중세가 시작되었다고 보고 그때부터 르네상스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를 야만시대, 인간성이 말살된 시대로 파악하고 고대의 부흥을 통하여 이 야만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제1장 교육의 개념적 기초- 인간은 ‘교육적 동물’ - 늑대소녀의 이야기- 삼인행필유아사언(三人行必有我師焉) 세 사람이 함께 가면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다 - 공자. 인간이 모여 사는 곳에는 언제나 교육이 있다.제1절 교육의 어원과 기본적 의미1. 교육의 어원① 敎育 = 가르칠 교(敎) + 기를 육(育) =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와 격려를 하고 솔선수범하며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본받을 효(爻) + 아들 자(子) + 칠 복(攴)) + 귀중한 자식을 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