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1학기 읽기 삶과 이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6학년 1학기 읽기
[첫째 마당] 삶과 이야기
교과서 단원 목표
관련된 교육과정 해당 영역
내용 체계상
학년 별 내용 상
대단원
학습목표
소단원 명
학습목표
영역
내용
내용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
*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1. 마음의 물결
*사건과 배경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 이야기를 읽고, 사건과 배경을 정리하여 봅시다.
문학
*문학의 수용과 창작
- 작품의 미적구조
*작품의 수용과 실제
- 소설(동화, 이야기)
- 희곡(극본)
6학년 문학 (2)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기본】
○ 동화나 소설, 극본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말한다.
【심화】
○ 동화나 소설, 극본에서 배경이 달라진다면 사건의 전개 과정이 어떻게 달라질지 상상하여 말한다.
2. 아름다운 삶
사건과 배경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이야기를 읽어 봅시다.
첫째 마당의 문제점
<5. 되돌아보기 활동>의 제재글이 부적절
[둘째 마당] 알아가는 기쁨
교과서 단원 목표
관련된 교육과정 해당 영역
내용 체계상
학년 별 내용 상
대단원
학습목표
소단원 명
학습목표
영역
내용
내용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
* 글을 읽고 전체 내용을 요약할 수 있다.
1. 정보의 바다
*문단의 내용을 요약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 문단의 내용을 요약하며 글을 읽어봅시다.
읽기
○ 읽기의 원리
-추론
○ 읽기의 실제
-정보를 전달하는 글 읽기
6학년 읽기(3)
글을 읽고 전체 내용을 요약한다.
【기본】
○ 각 문단의 핵심어나 중심 내용을 찾고, 이를 적절히 묶어 글 전체의 내용을 요약한다.
【심화】
○ 대강 파악한 내용과 요약한 내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말한다.
2. 자연과 더불어
* 사건과 배경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 글을 읽고 전체의 내용을 요약하여 봅시다.
둘째 마당의 문제점
‘활동 3 ’ 이 부적절
<10개의 문단 내용요약을 바탕으로 글 전체를 네 부분으로 나누어 봅시다. 그리고 각 부분에서 중요한 내용을 간추려 글 전체의 내용을 말하여 봅시다.>
[셋째 마당] 느낌과 표현
교과서 단원 목표
관련된 교육과정 해당 영역
내용 체계상
학년 별 내용 상
대단원
학습목표
소단원 명
학습목표
영역
내용
내용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
* 여러 가지 감각적 표현을 음미하며 시를 읽고, 표현의 효과를 생각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1. 노래가 머무는 곳
*감각적 표현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 감각적 표현에 주의하며 시를 읽어봅시다.
읽기
○ 읽기의 원리
평가와 감상
○ 읽기의 실제
- 정서를 표현하는 글 읽기
6학년 읽기(6) : 글에 나오는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기본】
○ 글에서 적절하지 못한 표현을 찾아 적절한 표현으로 바꾼다.
【심화】
○ 생각이나 느낌이 효과적으로 표현된 부분을 찾고, 표현의 특징과 그 효과에 대하여 토의한다.
2. 다양한 표현
* 효과적인 표현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 효과적으로 표현한 부분을 찾으며 이야기를 읽어 봅시다.
문학
○ 문학의 수용과 창작
- 작품의 미적 구조
○ 작품의 수용과 창작의 실제
- 시(동시), 소설(동화, 이야기)
6학년 문학(3) : 작품에 나오는 여러 가지 감각적 표현을 음미한다.
【기본】
○ 시를 읽으며 여러 가지 감각적 표현을 찾고, 그 느낌을 말한다.
【심화】
○ 시를 읽고, 여러 가지 감각적 표현이 주는 느낌과 그 효과에 대하여 토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생][신체변화]초등학생 신체적 변화, 초등학생 성의식, 초등학생 우주관, 초등학생 공격성, 초등학생 운동능력, 초등학생 독서능력 분석
  • 이야기를 나눈다5) 스토리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6) 감상을 그림일기로 쓴다7) 혼자서 읽기를 즐긴다8) 등장 인물의 행동을 평가한다9) 읽으면서 이미지를 그린다2. 초등학교 3, 4학년(역사 이야기 시대)1) 신화와 전설을 즐긴다2) 영웅을 흠모한다3) 스스로 책을 선택한다4) 다독의 시대가 열린다5) 우정의 이야기를 많이 읽는다6) 모험의 세계를 동경한다7) 동정심을 유발하는 주인공을 좋아한다3. 초등학교 5, 6학년(지식과 논리의 시대)1) 지시

  • [교육학]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분석
  • 읽기> 학년별 성취기준Ⅱ. 읽기 교과서의 구성적 측면1. 읽기 교과서 대단원 전개 흐름도2. 읽기 교과서 구성 체계3. 대단원 주요 부분의 기능Ⅲ. 학년별 교과서 분석Ⅲ-1. 5학년 교과서 분석 1. 5-1 읽기 단원 학습 목표 및 학습 내용 요소의 수준과 범위2. 교과서 분석Ⅲ-2. 6학년 교과서 분석 1. 6-2 읽기 단원 학습 목표 및 학습 내용 요소의 수준과 범위2. 교과서 분석Ⅳ. 4학년 1학기 교과 개정전후비교1. 4-2 읽기 단원 학습 목표 및 학습 내용 요소의

  • [초등국어] 6-1학기『말하기,듣기,쓰기』와『읽기』교과서의 내용구성체계 분석
  • 6학년까지의 국어교과서에는 많은 문학작품들이 각 마당에 실려 있고 이 문학작품들을 바탕으로 여러 활동들도 제시되어 있다. 위에서 초등학교에서의 문학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한 만큼 본 조는 그 중에서 문학작품이 가장 많이 실려 있는 단원 중 6-1학기 『말하기 듣기 쓰기』와『읽기』의 첫째마당을 뽑아서 문학영역측면에서 연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횡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전제해야 할 것은 6-1학기 첫째마당은 말하기, 듣기, 쓰기

  • [교육사회학] 구조기능주의가 바라본 초등학교 국어, 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사회화
  • 이야기를 한 것을 알 수 있다. 여학생의 이러한 이야기들을 보면 생명의 소중함이나 동질성에 의해서 자신의 부상마저도 꺼리지 않고 아기를 구했음을 알 수 있다. 즉, 교육의 사회화 기능에 의하여 우리 사회의 공통적인 감성이나 신념, 동질성과 같은 집합의식을 내면화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일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이 된다. 교육에 의한 사회화의 흔적은 일본 지하철역에서 일본인을 구하다 돌아가신 故 이수현 씨와 같은 이야기나, 우리 사회의 가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이야기한다.- 다음시간에는 우리 지금까지 공부했던 순환부분에 대한 총 정리를 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어요. 그러니까 이제까지 선생님이랑 같이 공부했던 활동지 모아둔 것을 다 가지고 오도록 하세요. 알겠지요? - 혈액형 조사하는 방법하구요 그 안의 반응하구 수혈에 대한 거요.-네전체학습5단원학습대상6학년차시8/8주제혈액시간40분학습목표*그동안 배운 혈액에 대해 총체적인 이해를 할 수 있으며, 혈액에 관한 질병(AIDS)의 원리,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