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구조기능주의가 바라본 초등학교 국어, 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사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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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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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국어교과서 속의 사회화
1. 공통신념
2. 동질성
Ⅱ. 사회교과서 속의 사회화
1. 공통신념
2. 동질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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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국어교과서 속의 사회화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어가 “한국인의 삶이 베어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고,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미래 지향적인 민족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로 규정되어 있다. 이를 통해 국어과는 기능적 문식성(의사소통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문자, 언어의 사용 능력)의 신장과 사회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 그리고 공동체의 발전과 자아 성장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 교과인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1. 공통신념
● 고유어와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의 개념을 알고 국어 어휘의 특징을 이해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말하기)
이 단원에서는 국어 어휘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국어 생활 문화사의 일면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어 의식을 강화시키기 위한 것이 목표이다.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 어휘의 특징을 이해하도록 하며, 특히 국어에 대한 공통적인 관심과 사랑을 갖게 하는 데 그 중점을 두고 있다.
국어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학습자들이 서로 토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자들 스스로 국어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가져 고유어를 살려 쓰려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고유어를 살려 쓰는 태도를 기르되, 이미 많이 사용되어 지고 있는 한자어나 외래어를 무조건 적으로 배척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으며, 이는 의사소통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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