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재구성 6학년 1 학기 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6학년 1학기 말하기·듣기·쓰기 교과서를 재구성함에 있어서 가장 초점을 둔 기준은 내용의 논리적 구성 부분이었다. 제재 자체를 재편성하는 수준에서 교과서를 재구성하고자 하는 경우 아동의 발달에 관한 정확한 이해가 요구되지만 그러한 수준을 충족시키기에는 현재 검토자의 수준이 미비하다는 점과 수업 중 요구된 점이 차시 수준의 교과서 내용 재구성이었기 때문에 제재의 재편성은 배제하였다.
우선 단원 목표와 단원이 요구하는 내용과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그 적절함을 판별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대단원 도입면의 삽화와 문자 자료의 논리적 연관성, 각 차시에서 학습 활동의 내용 및 수준의 논리성, 활용 가능성 여부, 삽화나 자료 제시의 적절성, 되돌아보기나 더 나아가기 활동의 검토 등을 제시된 기준에 따라 확인하고 그것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해 적절한 경우에는 ○, 중간 수준은 △, 적절도가 낮다고 판단되면 X로 표시했으며 평가기준 문항에 의거한 재구성 방안은 정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2. 검토 기준에 따른 국어 교과서 내용 확인
첫째 마당. 삶과 이야기
1. 교과서 단원 목표(대단원, 소단원)검토
대단원 학습목표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소단원
학습목표
1. 마음의 물결
이해한 내용이 사람마다 다른 까닭을 알아봅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법교육론] 현행 듣기교육의 내용분석
  • 듣기 활동을 인식,점검,보완하면서 듣는다.심화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면서 듣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토의한다.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듣기 영역의 내용체계는 ‘듣기의 본질’, ‘듣기의 원리’, ‘듣기의 태도’, 마지막으로 ‘듣기의 실제’ 범주로 구성되어 있다. 위의 표는 1학년에서 10학년까지의 듣기 영역의 교육과정을 이 네 가지 범주에 따라 재구성한 것이다. 분석의 기준을 내용 체계의 범주로 삼

  • [국어과 교육이론] 교과서 단원의 재구성
  • 교과서 단원 새로 만들기넷째 마당. 닫힘 마당첫째 마당. 여는 마당 - 단원재구성의 대상에 대한 이야기1. 대상단원 : 4학년 2학기 다섯째 마당. 가슴을 열고읽기 교과서 (교과서 124~ 151) (1~6차시)2. 기존의 단원 개관4학년 2학기 다섯째 대단은 친교적 언어 사용 상황을 전제로 하여, 경험한 일을 시간의 차례에 따라 쓰면서 4학년을 정리하고, 책을 끝까지 읽고, 내용과 느낀 점을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었다.ꋼ 말하기․듣기․쓰기 :

  • [국어교육] 교과서 단원 재구성
  • 교과서 단원 재구성목차Ⅰ. 단원을 선택하기 전까지 의견정리Ⅱ. 서론Ⅲ. 본론① 기존 교과서 분석② 기존 교과서 문제점 분석③ 교과서 단원 재구성 실제④ 초등학교 논설문 쓰기 지도 방향Ⅵ. 결론Ⅴ. 수정사항 정리단원을 선택하기 전까지 의견정리- 6학년 마지막 단원의 문법 5단원 재구성하기 => 외래어, 외국어, 한자어, 고유어를 비교하고, 그에 따라 고유어의 아름다움을 아는 것이 이 단원의 학습목표이다. 시대적인 영향으로

  • [초등국어교육]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고학년)
  • 학기첫째 마당 마음 속의 울림말하기 듣기 쓰기에서는 시나 이야기를 일고 인상적인 표현을 찾아 말하거나 쓸 수 있도록 하였다. 읽기에서는 시를 읽고 인상 깊은 표현을 찾는 활동과 이야기를 읽고 비유적 표현을 찾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6학년1학기첫째 마당 삶과 이야기말하기 듣기 쓰기 교과서에서는 작품을 읽거나 듣고 이를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서 문학창작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하였다. 읽기 교과서에서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12 Ⅴ. ‘장르변환’의 지도방법 14Ⅵ. ‘장르변환’의 교과서 반영 실태 23 1. 6학년 1학기 셋째마당 232. 6학년 2학기 셋째마당 31Ⅶ. 지도 자료 개발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