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학습모형 집단 탐구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과교육 학습모형
-집단탐구 학습 모형-
집단탐구 학습의 개념
취지: 집단의 일원으로 수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지식이나 정보를 터득하고 조직하는 방법을
가르쳐줌
공동으로 문제 해결 활동에 참여 하는 동안 다양한
주제를 효율적으로 다루는 방법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사회적 기능을 학습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학습모형
집단탐구 학습의 실천단계 1
1 단계 : 상황의 제시 및 탐구 문제 설정
학습자에게 흥미를 줄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 여 스스로 탐구문제를 찾아보게 하는 단계
사례중심의 시각자료를 제작하여 활용함으로
써 탐구할 문제의 선정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 성격,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 사례,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 전개,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 적용과제
  •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의 사례Ⅳ.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의 전개와 유의점1. 모형의 단계별 진행 과정2. 수업적용1) 신택스(구문)2) 사회적 체제3) 반응의 원리4) 지원 체제5) 모형의 일반적 적용6) 교수의 효과와 조장적 효과 7) 집단 탐구의 5단계3. 수업 설계시 유의점Ⅴ. 향후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의 적용 과제참고문헌Ⅰ.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의 개념집단 탐구 수업 모형은 두 집단의 교육 연구자들로부터 도출된 것

  • [교육공학]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수방법론의 이론과 실제
  • 집단탐구모형셀렌(H. Thelen)이 주장한 학습형태로 민주적인 생활태도와 과학적 탐구방법을 동시에 성취시키기 위한 학습방법의 하나Thelen은 학교수업은 경험을 근거로 한 학습장면을 연출함으로써, 즉 과학적인 방법을 택함으로써 일상생활로의 전이력을 가질 수 있다고 믿는데, 집단탐구모형이야말로 이에 적합한 형태라고 강조한다.* 집단탐구모형의 중추가 되는 개념탐구, 지식, 학습집단의 역동성 : 특히 탐구의 형성이 핵심* 집단탐구의 모형-

  • [교육론, 교직이수, 사범대] Glaser교수학습모형, Cox의 탐구형교수학습모형
  • 학습자 - 개개 학생은 수업전략에 따라 달리 반응한다. 수업모형 선정에 고려해야 할 학습자 특성은 학습능력, 학습동기, 학습자의 인지발달 수준, 태도, 가치, 인간의 기본욕구도 중요한 학습자 변인이다.⑶ 교육과정① 교과 또는 학문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지식을 습득․발견하는 데 목적ⓑ 지식의 구조와 학문의 탐구방법을 지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업모형 선정ⓒ 적합한 수업방법 : 탐구법, 강의법, 토의법② 능력 중심 교육과정ⓐ 분석적

  • 집단탐구수업모형 - 집단 탐구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 [밝고 건전한 인터넷 세상]
  • 탐구하려는 것에 도움받아야 함.-집단탐구를 통해서 교과목의 내용을 학습하며 협동적 학습태도도 학습할 수 있도록 소집단 학습이 이루어져야함.(2) 집단 탐구 수업모형의 정의 및 특징① 집단탐구 수업모형에 필요한 것-집단과정과 탐구과정집단과정탐구과정1) 아이디어와 지각의 상호 교환2) 집단조직, 과업결정, 작업분담3) 의견교환, 갈등의 해결, 책임분담, 지도자, 기록자, 요약자로서의 역할분담4) 각 집단이 발견한 것을 상호 교환하는 방

  • [교육공학] 협동학습, 문제중심학습, 상황학습
  • 학습 3. 협동기술과 향상 기법• 라운드 테이블(roundtable)    • 라운드 로빈(roundrobin)    • 발언 막대(talking chips)• 말 바꾸어 진술하기(paraphrase passport) • 3단계 면담(three-step interview)  • 라운드 로빈(roundrobin) 청취기술 번갈아하기도움주기칭찬하기• 또래끼리 점검하기(pairs check)   • 인정 막대(affirmation chips)• 또래끼리 점검하기(pairs check)   • 플래시 카드(flash card)Ⅰ. 협동학습 2. 협동학습의 여러 가지 모형 1)집단탐구 모형 (1)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