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 성격,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 사례,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 전개,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 적용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의 개념
Ⅱ.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의 성격
1. 장점
2. 단점
Ⅲ.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의 사례
Ⅳ.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의 전개와 유의점
1. 모형의 단계별 진행 과정
2. 수업적용
1) 신택스(구문)
2) 사회적 체제
3) 반응의 원리
4) 지원 체제
5) 모형의 일반적 적용
6) 교수의 효과와 조장적 효과
7) 집단 탐구의 5단계
3. 수업 설계시 유의점
Ⅴ. 향후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의 적용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의 개념
집단 탐구 수업 모형은 두 집단의 교육 연구자들로부터 도출된 것이다. 집단 과정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한 시카고 대학의 Thelen을 비롯한 여러 사람들이 그 하나의 집단이고 사회 과학 연구 방법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한 미시간 대학의 Lippitt, Fox, Schrible 등이 다른 하나의 집단이다. Thelen은 학생들은 그 대상이 무엇이든 간에 그들이 탐구하려고 하는 질문에 대해서는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나아가서는 그는 집단 탐구를 통해서 학생들은 교과목의 내용을 학습할 뿐 아니라 협동적인 학습 태도도 학습 할 수 있도록 소집단에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믿고 있다. 그의 집단 탐구 계획에서는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을 촉진 시킬 수 있는 생활들을 제시하는 것에 강조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탐구하기를 원하는 문제들을 확인하고, 탐구를 하는데 필요한 점들을 고찰하고, 탐구 기법을 학습하고, 탐구를 수행하고, 탐구 결과를 보고하고 평가한다.
Lippitt는 학생들을 연구 과학자의 방법을 사용하여 정보를 처리해야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서 학생들이 낱낱의 정보를 수집, 해석, 종합, 일반화함으로써 지식이 도출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고 믿고 있다.
집단 탐구 수업 모형은 다음 표에 요약된 바와 같이 집단 과정과 탐구 과정을 필요로 한다.
Ⅱ. 집단탐구학습(집단탐구수업)의 성격
1. 장점
(가) 이 학습 모형 적용 시 개방적, 효율적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집단 성취감을 갖게 된다.
(나) 학생들은 집단탐구를 통하여 정보를 요약하는 능력, 해석하는 능력, 결론을 유도하는 능력, 결론에 대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다) 협의하고 탐구하는 자세와 구성원간에 협력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
(라) 발표력이 신장되고 자신감을 길러 준다.
- 참고문헌
-
윤길근·이병헌, 교육방법론, 태영출판사
오만록, 학교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정세구, 탐구수업, 배영교육신서 57, 배영사, 1987
정연장, 탐구방법 적용의 실태 분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경기대학교, 1990
최종호, 집단탐구 수업모형에 기초한 봉사 학습 모형의 개발, 2001
한안진, 현대탐구과학교육,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교육, 진로교육 재량활동 사례, 한국문화교육, 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환경보전교육, 체험학습교육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관련 제언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사회과교육][탐구학습]사회과교육 탐구학습 사실지식탐구학습,일반화지식탐구학습, 사회과교육 탐구학습 가치수용학습,가치명료화학습 분석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교육방법] 수업의 유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