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탐구수업모형 - 집단 탐구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 [밝고 건전한 인터넷 세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집단탐구수업모형
(1) 집단 탐구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
텔런 - 집단탐구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집단과정의 교육적 가능성 강조
리피트와 폭스 쉐이블 - 사회과학 연구 방법으로서의 교육적 가능성 강조
중요한 것-->집단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한 텔런의 이론
텔런
‘사람은 다른 사람과 함께 사회적 실체를 구성하는 규칙과 협약을 형성하는 존재’
때문에 사회적 존재는 또래집단에 속하여 행동하며 각 개인은 다른 사람과 갈등을 피하기 어렵다.
사회속의 개인
어떤 생각과 가치, 행동이 적절하고 타당한지 결정
규칙 안에서 개인은 일을 하고 규칙을 재해석
위의 순환과정에서 개인은 자신의 생활방식을 변경하고 결과적으로 다른 사람의 생활방식에 영향을 미침
변화된 생활방식에 의해 규칙이 수정, 다시 새로운 통제와 협약이 이루어짐
이와 같이 이루어진 것은 사회적 질서에 부합되어야 한다.
학급 역시 질서와 문화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와 비슷하다.
-학생은 대상이 무엇이든 간에 그들이 탐구하려는 것에 도움받아야 함.
-집단탐구를 통해서 교과목의 내용을 학습하며 협동적 학습태도도 학습할 수 있도록 소집단 학습이 이루어져야함.
(2) 집단 탐구 수업모형의 정의 및 특징
① 집단탐구 수업모형에 필요한 것-집단과정과 탐구과정
집단과정
탐구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